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2. 9. 23:15

본문

우리나라도 언젠가부터는 만나면 "커피 한 잔 하실래요?"가 인사가 되었네요. 더군다나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따듯한 아메리카 한 잔 마시며 책을 읽거나, 노트북 작업을 할 수 있는 카페 출입이 더 잦아집니다. 바쁜 일상을 잠시 접어 두고 카페를 찾는 것은 현대인들의 또 다른 힐링 방법인지도 모르겠어요. 굳이 멀리 떠나지 않아도 '작은 일상 탈출'이 카페 출입으로 대체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들이 자주 마시는 커피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게요.

 

 

커피 효능

 

커피 효능,1 /  커피를 마시면  체지방이 분해됩니다.

 

설탕이나 프림을 첨가하지 않은 블랙커피는 우리 몸속에 쌓여 있는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요즘에는 커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뿐만 아니라 커피는 또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효능도 있어서 식사 이후에 혈당이 치솟는 당뇨환자분들도 블랙커피를 하루에 한두 잔 마셔주면 혈당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의 폴리페놀과 글로 롤산이 혈당을 조절해 준다고 하는군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들도 역시 블랙커를 마시면 혈액 순환에 효능이 좋답니다.

 

 

커피의 효능,2 / 커피를 마시면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를 마셔주면 갱년기 우울증 및, 우울증에 도움이 된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뇌에 영향을 주어 세로 토님, 도파민, 아드레날린 같은 신경 물질이 생산 되면서 기분을 좋게 해 주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하루에 블랙커피를 3잔씩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자살할 확률이 3배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는군요. 커피 효능 참 놀랍습니다.

 

 

커피의 효능3 / 커피를 마시면 치매가 예방됩니다.

 

커피는 노후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커피를 매일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치매에 걸리는 시간이 2~3년 뒤가 된다고 합니다. 스위스에 있는 커피과학정보센타의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3잔~4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지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알츠하이머 병이 20% 이상 낮다고 합니다.알츠하이머 뿐만  아니라 커피는 두통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효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4 / 커피를 마시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고, 간을 보호합니다.

 

커피의 효능 중,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에게 커피의 카페인으로 하여 혈관의 탄력이 좋아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심장이 건강해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커피의 작용으로 술을 마신 뒤 알콜 해독작용이 잘 되어서 간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한 잔의 커피가 해장국의 역할을 하겠군요. 커피 속에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영양소들에 의해서 간이 보호된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5/ 커피를 마시면 각성제가 필요 없습니다.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커피 한 잔은 각성제와 같은 효능을 줍니다. 정신이 흐트러질 때 마시는 한 잔의 커피는 집중력을 높여주고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매일 아침 출근 전에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 커피를 거르면 일이 손에 안 잡힌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커피의 효능,6 / 커피를 마시면 입냄새가 없어집니다.

 

주방에서 음식 만들 때, 특히 육류 요리를 할 때에 고기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종종 커피를 넣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커피 속에 들어 있는 퓨란이라는 성분이 고기 냄새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퓨란은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입냄새도 잡아 주기 때문에 구취제거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7/ 커피를 마시면 피부암을 예방해줍니다.

 

요즘은 오존층의 파괴로 장시간 강한 햇볕을 받으면 피부암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커피는 자주 마시는 사람들이 자외선에 의해서 변형될 수 있는 세포를 지켜 주어서 피부암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파괴를 일으키는 말 암 물질을 막아주어서 피부암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문제를 연구한 스웨덴 연구팀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군의 유방암 발병률이 20% 정도, 간암 발병률이 50%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커피의 부작용

 

커피의 부작용,1/ 커피를 과하게 마시면 몸안의 수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커피를 물로 추출하기는 하지만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의 성분 때문에 몸안의 수분이 밖으로 배출되어서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한 잔 마실 때마다 물은 마신 커피의 두배 이상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커피의 부작용,2/ 가끔 커피를 마시는 분 중에서 오후에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이룬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과한 양의 커피를 마시면 안 되고  너무 늦은 시간에는 커피를 금하셔야 불면증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커피의 부작용,3/ 커피는 위산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과한 커피의 복용은 위에 염증이나 궤양을 일으킬 수가 있고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병을 만드는 부작용을 가져다 줍니다. 

 

커피의 부작용,4/ 커피를 과하게 마시면 눈물 분비 저하를 일켜서 안구건조증 까지 온다고 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셔서 부작용으로 생기는 안구건조증 증상은 잠을 자고난 다음날 아침에 눈이 뜨는 일이 불편해지거나 평소에도 눈에 인공 눈물을 넣어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커피의 부작용,5/ 커피를 과하게 마실 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골다공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 300m가 넘는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칼슘 흡수를 막아서 골손실을 가져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특히 폐경기 여성들은 커피를 마실 때 이점에 주의 해야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적정 양을 벗어나면 몸에 오히려 해가 됩니다. 모든 사람들의 기호식품이 되어버린 커피를 적절하게 마셔야겠네요. ^^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관지염 증상/ 예방 법/ 좋은 음식  (0) 2019.12.10
생강차 효능 / 부작용  (5) 2019.12.10
귤 효능/ 부작용  (0) 2019.12.09
독감 증상,합병증, 접종 대상, 부작용  (0) 2019.12.07
생강 효능  (0) 2019.12.0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