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강차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2. 10. 15:40

본문

날씨가 추워지니 몸을 따듯하게 하는 차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집집마다 생강차 인삼차를 끄여 내는 집들이 늘어나고 있네요. 오늘은 여러 가지 효능으로 사람 몸에 유익을 주는 생강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강 밭에서 금방 캐내어서 뿌리에 흙이 마르지 않는 것을  생강 이라고 부르고 뿌리가 생강을 말려 놓은 것을 건겅 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생강차는 생강이나 건강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차의 분량은 물 500mℓ에 생강은 4∼10g, 마른생강은 3∼9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푹 달여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생강차를 만들 때 대추 3∼5개를 함께 넣어서 끓이면 차의 당도도 올라가고 대추의 따듯한 성질로 인해 체내에 있는  비위()의 원기를 늘리고 속을 덥게 해 주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겨울 차입니다. 또 생강차는 몸의 습한 기운을 없애 주고 전체적인 약성의 효능을 높여주게 됩니다. 

 

 

생강차 효능

 

생강차 효능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풍한감기(), 소화촉진, 거담(), 비쇄()'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향약대사전』.에서 말하는 생강차의 효능은, 생강의 진게롤 성분이 소화기 계통의 작용함으로  구강과 위 점막에 자극작용을 가져와 소화액 분비 촉진, 식욕증진()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내의 이상 발효를 억제하고 장도()를 흥분시켜 체기배출() 작용을 촉진함으로 장의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② 『동의 약학』. 에서 말하는 생강차 효능은, 풍한 감기, 비위가 허한 하여 게우는 증이나, 늘 입안이 아주 쓴 증상, 기타 원인으로 게우기를 하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리 잦은 가래와  기침이 있을 때 늘  숨이 찬 증상에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등에 생강차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 말하는 생강차 효능은 생강을익혀서  섭취하면 속을 화한다고 합니다④ 모든 구토는 모두 기가 역해서 나오는데 생강은 양()의 흐름과 기()를 흩어지게 하는 묘약으로 이용되고 담을 다스리며 위기()를 조절한다. 마른 생강(亁薑)은 한담()을 치료하고 담을 없애며 기를 내린다. 또 졸 심통(卒心痛)과 차가운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  생강은 상한()으로 인한 두통, 비색(), 기침이 나면서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게우기를 멈추게 하며 생강차를 오래 복용하면 입안의 나쁜 냄새를 없애고 정신을 맑게 한다고 합니다.

 

 

 『향약집성방』.에서 말하는 생강의 효능은 마른 생강(亁薑)은 흉만(滿-가슴이 그득한 것), 기침,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속을 덥게 해 주며 지혈을 하고 땀을 나게 하고, 또  또 설사, 이질, 차가워서 배가 아픈 것, 곽란, 창만 등을 낫게 하고 풍사와 여러 가지 독, 피하에 기가 몰린 것 등을 없애며 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생강을 섭취했을 때  약효는 생강이 마른 건강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그러니 생강차를 끓일 때는 꼭 건강보다는 생강을 이용해야겠군요.

 


⑦ 『본초학』에서 말하는 생강차의 효능은 생강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증가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혈액순환과 체온을 증가하게 한다고 합니다. 건위제로써 위한 구토, 설사, 해수 천식, 척통(脊痛), 한랭(), 근골 산통, 혈행장애, 감기 풍한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고도 합니다.

 

 

 

 ⑧ 『방약합편』에서 말하는 생강차의 효능은, 생강은 땀을 내어 풍한을 없애고 비위를 덥혀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생강차는 나쁜 사기를 몰아내고 신기()를 맑게 하며 입맛을 돋우고 구토와 담해()를 낫게 합니다. 또 건강은 비위를 덥혀주고 양기를 돋우며.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포제 하면 맛은 쓰지만 한기와 허열을 없애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생강차의 효능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생강차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을 막아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복부 팽만감, 과식으로 인한 소화 불량을 해결하는 효능이 있으며 심지어는 근력 강화와  남성의 성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강차의 또 다른 효능은 체온을 을 올라가게 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칼로리 소모량을 높여준다고 하니 생강차야말로 현대인이 늘 마셔야 되는 차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인이 두려워하는 질병인 암과 당뇨병도 생강차를 평소에 꾼 준하게 마셔준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질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고 하니 생강차야말로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는 정말 좋은 건강차입니다. 암중에서도 대장암에 특별하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술과 담배, 육류를 즐겨 드시는 분들 생강차 꼭 드셔야겠어요

생강차의 복용 방법, 부작용

어떤 식품이든지 사람에게 유익이 되는가 하면 복용 방법이나 양에 따라서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부작용을 남길 수도 있지요. 그래서 생강차의 복용방법과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차는 인삼처럼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드시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생강차가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욕심을 내어 처음부터 지나치게 많이 드시면 삼장 박동을 과하게 높일 수 있어서 일상생활 중에 심장이 뛰는 불안감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생강차를 하루에 한두 번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생강차를  복용을 하면 안 된다 하니 이점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영상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츠하이머 증상 / 예방법  (0) 2019.12.12
기관지염 증상/ 예방 법/ 좋은 음식  (0) 2019.12.10
커피 효능 / 부작용  (3) 2019.12.09
귤 효능/ 부작용  (0) 2019.12.09
독감 증상,합병증, 접종 대상, 부작용  (0) 2019.12.0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