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강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2. 7. 15:49

본문

온도가 밤새 뚝! 떨어졌네요. 나이가 들수록 젊었을 때 없었던 증상들이 하나씩 나오면 마음에 걱정이 생깁니다. 며칠 전부터 기온이 내려가니 평소 몸이 차가운 편인 내게 말로만 듣던 손목 저림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생강이 건강에 도우이 되는 효능이 많다고 하여서 생강에 관한 정보를 찾았어요. 생강의 효능은 혈액 순환을 도와서 몸을 따듯하게 해주어 모든 질병의 근원인 체온을 지켜주는 효능에 생강만 한 식재료가 없다고 하니, 오늘은 생강의 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게요.

 

 

여러가지 효능이 많은 생강의 우리나라 주산지는 전라북도·충청남도 등지에서 재배되며, 주로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에서 대량으로 생산됩니다. 국산 생강이 아닌 수입 산은 맛이 강하고 양이 약해서 차마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려면 될수 있으면 맛도 좋고 효능이 탁월한 국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생강의 효능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생강의 효능은, 우선 뿌리줄기 말린 것을 약재로 쓰는데, 생강의 효능에는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 복만에도 효과가 있어 끓는 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동의 보감에 기록된 생강의 효능으로, 위액분비 촉진, 소화력 증진, 심장 흥분 작용, 혈액순환 촉진, 억균작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의 여러 가지 효능

1) 생강의 효능 /  면역력 강화

생강의 효능으로 체온을 높일 뿐 아니라 몸속의 백혈구 수를 늘리고 혈액의 활동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진정시켜 주는데요. 또한, 생강이 함유하고 있는 성분들이 몸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주고 따뜻하게 해 주어 면역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특히 생강의 효능에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완화시켜 주는 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생강의 효능, 가래, 기침

생강의 효능은 기침, 가래에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 이 두 성분은 몸의 찬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감기를 예방하고 가래, 기침을 없애는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또 천식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효능도 있습니다. 또 다른 생강의 효능에는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며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천식을 일으

키는 세균의 활성을 억제시켜 줍니다.

 

 

 

3) 생강의 효능, 해열작용

생강의 효능에는 해열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이 확실히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효능이 있다 보니 제가 고민하는 수족냉증에도 효과가 있겠네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이지만 생 강에는 아스피린의 80% 정도 해열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생강 안에 있는,열을 발생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좋은 열은 올리고 나쁜 열은 낮춰주는 해열작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생강의 효능, 진통제 효과

생강에는  진통제 효능이 있어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강은 여성이 생리를 시작할 때, 초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생강으로 얻는 또 다른 효능은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만큼이나 효과적입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으로 인한 진통제 복용이 많은데 생강에도 소염진통제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진통제를 먹는 것보다 위벽을  보호하는 데는 생강이 더 좋은 효능을 발휘 한다고 합니다.

 

 

 

5) 생강의 효능, 혈관건강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생강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아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을예방 및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높습니다. 생강의 효능에는 항암작용의 역할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생강의 성분중에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뛰어난 항균효과를 지니고 있기까지 있어서 우리의 몸에서 DNA 변형에 의한 암 유발과 종양세포의 성장을 막아주는 효능을 발휘 하기도 합니다. 

 

 

6) 생강의 효능, 심장 강화

생강의 효능에는 심장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생강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은  심근을 자극해 수축력을 높이지만 맥박을 천천히 떨어뜨려서 혈악을 10~15mmHg 정도로 낮춰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생강의 효능, 소화 흡수 강화

생강의 성분  화합물은 과잉 가스를 제거하고, 위장즙과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약물 복용 후 속이 메슥거리거나 나 수술 후의 메스꺼움으로 힘들 때 생강차를 마시면 속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능이 약해서 오랫동안 소화가 잘 안 될 때도 생강이  위장 내벽의 혈액순환을 도와 위장 활동을 촉진, 소화흡수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8) 생강의 효능, 생식기능 강화

생강은 생식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정자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며 여자의 경우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등 특히 여자의 생식 기능에 좋아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9) 생강의 효능,어지러움증 예방

생강은 어지럼증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은 귓속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현기증과 귀울림을 예방하므로 어지러움이 느껴질 때마다 생강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이 잦으신 분들 이 생강차를 마시면 편두통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편두통이 잦으신분들 두통약 너무 자무 드시면 약에 만성되는 부작용 생기기도 합니다. 두통약 너무 자주 복용하면 가끔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너무 늦기도 하고어떨 땐 아예 진통효과를 못 볼 때도 있지요. 생강이 편두통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해서 혈관이 부어오르거나 압력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만드는데요. 생강차나 생강가루를 복용하면 일반적인 편두통 치료제보다 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0) 생강의 효능, 콜레스테롤 조절

생강의 효능에는 콜레스톨을 조절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진저 롤'성분이 담즙 분비를 촉진해 피 속의콜레스테롤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하며 생강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생강을 섭취하면 몸 속의  활성산소가 억제되어 노화에 방은 물론 잔병치레도 적어져 중년 여성들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11) 생강의 효능,여성 질환을 예방

 각종 여성 질병은 몸에 냉기가 흐를 때 생깁니다 생강은 '부신 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강은 뇌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능도 있습니다. 뇌 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고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어서. 알츠하이머 질환이나 다른 뇌에 관련된 질병들은 뇌의 만성적인 염증과 관련이 있는 질병들을 생강을 섭취함으로 사전에 미리 예ㅂ방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강의 부작용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생강을 피하는게 좋답니다. 생강은 위액분비를 촉진시키며 위점막에 자극을 주어서 위 점막을 헐게 하고 속이 쓰리게 하는 부작용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의 하실 점은 썩은 생강에는 암을 만드는 성분이 있다고 하니 썩은 생강은 아깝게 생각하지 마시고 꼭 버리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로 몸에 좋은 약성을 가진 생강을 차로 끓여 마시면 추운 겨울에 체온도 올리고 면역성도 키운다고 하니 따뜻한 생강차의 효능으로 건강한 몸 만드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