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배추 효능, 고르는 법, 보관 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1. 23. 23:38

본문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남편이 요즘 위가 불편하다고 해서 병워에 들려서 검사를 했는데 위계양 초기라고 의사가 말합니다. 약을 처방 해주면서 당부 하는 이야기 중에 규칙적인 식사와 위에 좋은 음식을 먹으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적극 추천해 줍니다. "양배추는 위 나쁜 사람들에게 신이 내린 선물입니다 ." 더 나빠져서 고생 하지 마시고 양배추를 공복에 즙으로 드시던지 볶아서 드시던지 꼭! 섭취 하세요." 라고 당부 합니다. 돌아 오는 길에 양배추 한 망을 사다 놓고 양배추 공부를 해보니, 양배추의 효능이 생각보다 많네요. 그래서 저도 함께 양배추를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서양 3대 영양소중 하나, 양배추

양배추는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모양은 동그란 공 모양입니다.사계절 시장에 나오는 양배추 효능이 좋아서 건강에 육익한 식재료로 여러 요리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너리 알려져 있지요.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유난히 많기 대문에 양배추를 먹으면 장이 운동을 활발히 합니다.

 

 

양배추의 종류는 양배추의 효능만큼이나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푸른 양배추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지요. 푸른 양배추는 밥상에 샐러드와 볶음요리, 숙채 등으로 활용되고 있고, 적양배추는 샐러드 채소, 즙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최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제주지역에서 시험 재배에 성공한 사보이 양배추도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울 토마토만 해서 방울 양배추라고 불리는 방울 다다기 양배추가 요즘들어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크기는, 방울토마토만큼 작은 데에 비해 영양은 일반 양배추보다 2배 이상의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영양 및 효능

양배추의 효능은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요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또다른 효능에는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또한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를 많이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리는 비율이 70% 이상 낮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대부분 버리고 있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주스로 갈아 마실 경우  양배추의 비린 맛을 줄이려면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구체적인 효능

1. 양배추 효능에는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암 예방과 동시에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라이신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백내장 완화에도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글루 코시 놀 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폐암, 직장암, 위암, 대장암 등 여러 가지 암 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2. 양배추 효능에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에는 토마토보다 2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서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상피세포를 재생해주는 효과가 있어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노화를 막아줍니다.

3.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습니다.

양배추의 유황과 염소성분이 풍부해서 위장의 점막을 강화 및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U와U 비타민K가 위궤양과 장내 출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근거로 위궤양 환자들에게 33주 동안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게 한 실험에서 놀랍게도 90% 이상이 환자가 위궤양이 완치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속의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해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치질,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양배추는 위장병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U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비타민 U는U 염증과 상처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K는 상처로 인한 출혈을 억제하면서 상처 회복에도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5. 양배추는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철분 함량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양배추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빈혈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나 월경으로 철분이 부족할 때 좋습니다.

 

6. 양배추는 어린이 성장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어린이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어린이들의 신체 발달에 큰 도움을 두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 라이신 성분은 식물성 단백질에는 그 함유량이 적습니다. 그리고. 곡물 섭취량이 많은 동양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양배추를 챙겨 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7. 양배추는 궤양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헐어서 생긴 위궤양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양배추의 궤양을 억제하고 비타민 U가U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글루타민의 인공조미료의 주원료로도 쓰입니다. 글루타민. 성분은 위장관 내 세포들의 재생을 도와주고 그리고 속 쓰릴 때 양배추즙이 많은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를 고를 때는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짙은 녹색인 것보다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가 가벼운 것보다 묵직한 것이 좋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은 양배추가 아닙니다.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를 손질하는 법과 세척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한 채소로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과정이 매우 중요하죠. 양배추를 손질하고 세척할 때는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배추에 함유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으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고, 가열 조리를 해야 할 때는 열에 오래 삶거나 끓이는 요리 방법보다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보관방법

 

양배추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양배추를 실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건조되고 색이 변합니다. 따라서 바깥쪽 잎 2~3장을 떼서 그 잎으로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보관하면 건조,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가운데 심 부분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먼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양배추를 오랜 시간 동안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냉동 보관한 양배추는 국거리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 효능  (0) 2019.12.07
고구마 효능 / 초간단 레시피  (0) 2019.12.02
고혈압 증상, 고혈압 예방, 혈압 낮추는 법  (3) 2019.11.18
콜라비 효능 / 먹는법  (1) 2019.11.15
양파 효능 /부작용  (0) 2019.11.1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