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혈압 증상, 고혈압 예방, 혈압 낮추는 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1. 18. 10:42

본문

안녕하세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네요. 기온이 하강하면 연세 드신 분들이나 격한 업무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 특히 고혈압 발병에 주의 하셔야 겠어요. 고혈압 자체가 큰 문제가 아니라는 분들 계시는데요 고혈압증상을 방치하면, 예기치 못한 돌연사나 차후에 합병증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답니다. 사전에 고혈압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 알아보시고 몸 건강 미리 체크해보시길 바라며 고혈압에 대한 증상과 일상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으로 고혈압을 낮출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혈압 증상 자가 진단

혈압은 음식이나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서서히 증상이 생기기때문에 혈압이 높아지고 있어도 별다른 큰 자각증상은 없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될만큼 높아질때 느껴지기도 하고 어느정도 위험 수치까지 올라야 고혈압 증상이 느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그래도 확인해 볼 수 있는 고혈압 증상 그리고 자가진단 등을 소개합니다. 

 

혈압이 많이 높아지는 고혈압 증상으로는 두통, 현기증, 어깨결림,  어깨통 전에 느끼지 못했던 증상들이 빈번하게 느껴집니다. 특별한 고혈압자각증상이 아니라고 해서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차후에 여러 고혈압 합병증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을만큼 고혈압은 위험한 증상입니다. 위와 같은 고혈압증상이 보인다면 늦기 전에 병원에 들리셔서 꼭 혈압 체크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증상을 실제 만성혈압으로 이어져서 방치하면 심부전, 심장 질환, 뇌졸중, 신장 질환 등과 같이 큰 차후에  질병으로 이어지는 매우 위험한 질병이랍니다. 따라서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늘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먹고, 운동을 겸하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충분히 고혈압을 낮추거나, 방지할 수 있으니 귀찮아 하지 마시고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고혈압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두통, 어지러움증및 구토 / 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이유없이 수시로 속이 메스꺼워지고 자주 토하게 됩니다. 

 

2)손 발 저림 / 혈압의 증상 중 손발 저림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잘 모르고 있다가 저녁에 잠자리에서나, 무게가 나가는 물건을 들때 가끔씩 나타나는 손발 저림도  혈압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3)잦은 코피 흘림 /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중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코피를 쏟아내느 증상이 있습니다.

 

4) 가슴 통증, 빠른 심장 박동수 / 혈압의 증상중 또다른 하나는 가슴이 가끔 뻐근해오면서 통증이 느껴지 거나 달리기를 한 것도 아니데 엎드리기만 해도 숨이 막히고 심장박동수가 빨라집니다.

 

5) 시력 저하 / 혈압의 또다른 증상중 하나는 시력 저하입니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거나 알수 없는 불편함이 생기거나 갑자기 시력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안과에 갔다가 혈압을 발견 하게 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보이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혈압과 당요는 그 질병 자체로서 갖는 위험보다는 합병증이 두려운 병입니다. 조기에 발견 하셔서 큰 문제없이 잘 치료 하시길 바랍니다.

 

 

3분 안에 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비상시에 사용해보세요.^^

 

 

고혈압 예방법

1, 고혈압 예방 / 하루 식단에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을 넣어야 합니다.

칼륨, 칼슘,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몇몇 영양분들은 고혈압 방지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가를 제대로 갖춘 식단을 통해 음식을 섭취한다면 따로 보조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칼륨은 애호박, 고구마, 요거트 등을 통해 섭취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칼슘 섭취를 위해서는 흰 콩, 연어 통조림, 말린 무화과 등은 칼슘 함량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 캐슈넛, 두부 등을 먹으면 마그네슘을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에는  참치, 호두,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면 고혈압을 낮추게 된다고 합니다.

 

2

2,고혈압 예방 / 섭취하는 음식에서 염분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분 섭취량을 쉽게 줄이기 위해서는 식품을 구매하기 전에 상품 뒷면의 성분표를 꼼꼼하게 잘 읽어 보시고 염분 함량이 낮은 것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외식과 가공 식품 섭취 빈도수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만들 때  소금을 사용하지 말고 허브나 향신료를 쓰면 고형 압 에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 75% 이상의 염분 섭취가 가공 식품 및 외식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온다고 하니 참 많은 양인 것 같습니다. 펼소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3

3,고혈압 예방 / 평소에 알코올 섭취량 줄여야합니다.

고혈압을 예방 한 음주 방법은, 술을 꼭 마셔야 할 때 전문가들의 의견은 남성의 경우 하루에 두 잔(65세 이상의 고령자는 한 잔), 여성은 하루에 한 잔의 알코올 섭취만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 번에 세 잔 이상의 알코올을 마실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지거나  장기간 음주를 하거나 과음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알코올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겠네요. 혈압을 에방하거나 낮추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이 어느 정도의 알코올을 섭취하는지 스스로 체크하고  정도의 알코올만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4

 

의사들이 직접 밝히는 약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입니다. 

 

 

4,고혈압 예방 / 차나 커피를 통한 카페인 섭취량 제한해야 합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카페인이 혈압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커피가 없으면 못 살 정도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저도 그중 한 사람인데요 고혈압을 예방 하고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커피는 하루에 200ml(두 잔 정도) 미만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탄산음료, 에너지 음료, 초콜릿 등에 카페인이 들어 있으니 섭취량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이 모든 식품들은 항상 소량만, 적정량만 섭취하도록 해야겠습니다.

 

5

5, 고혈압 예방 매일매일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상 혈압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활발한 삶을 사는 것은 고혈압의 위험을 20~50%까지 줄여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 하거나 낮추기 위해서 의사들은 하루에 30~60분씩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운동을 권장하고 있네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운동을 매일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 입다.최대 혈압은 운동을 통해 5~10mmHg까지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쏘나기 퍼붓듯이 어느 날 왕창 운동하고 며칠 뜸한 이런 식의 운동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6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혈자리입니다.^^

 

 

6,고혈압 예방 / 건강하려면 자신의 키에 알맞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겠습니다.

고혈압을 예방 하고 낮추기 위해서는 살을 빼야겠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고혈압의 위험이 2~6배가량 높다고 하니까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다 보면 당연히 허리둘레 사이즈도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허리둘레가 고혈압 및 심장 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남성의 경우 90cm, 여성의 경우 81cm 이상의 허리 둘레가 고혈압을 나타내는 신호가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하니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뱃살 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중과 고혈압의 위험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가 불명확하기는 하지만 한 이론에서는 표면적 인슐린 저항성이 포도당 불내성과 고 인슐린 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7

7,고혈압 예방 /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겠습니다.

 현대인들이 다양한 이유로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밤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고혈압 예방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질이 좋은 수면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 농도를 조절해주어서 다음날 하루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수면 시간이 하루에 6시간 미만으로 적어지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고혈압 위험요쇼로 작용할 수 있으니 꼭 깊은 숙면 하시길 바랍니다.

 

8

8, 고혈압 예방 / 담배 관련 제품을 끊고 간접흡연 피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흡연을 한 뒤에 한참 동안이나 혈압이 높아진 상태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흡연과 간접흡연은 동맥경화증(동맥 내에 지방이 침착되는 것), 암, 폐 질환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꼭 흡연을 끊어야겠습니다.

 

9

 

9, 고혈압 예방 / 미리 건강상태를 체크해야합니다.

 

혈압을 예방 하고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 체크를 해야겠습니다. 혈압이 종종 높아지는 편이지만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라도 문제가 있다고 간주 해야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혈압이 종종 높아지는 것이 추후 만성적인 문제를 유발하거나 뇌졸중을 암시하는 강력한 신호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작은 징조라도 보인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해야합니다. 미리 문제를 발견해 치료한다면 미래의 더 심각한 문제를 예방하거나 빠르게 다스릴 수 있을 것입니다.

 

10,고혈압 예방 / 일과 중에 받는 여러 스트레스 살펴보기. 

 

혈압은 스트레스에 의해서 가장 많이 받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 놓였다면 혈압이 혈중 호르몬 농도 상승으로 인해 덩달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스트레스를 어디에서 받는지 알아내야 혈압을 낮추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을 예방 하고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쌓이게 두지 말고 그때그때  풀어야 합니다.

 

10

11, 고혈압 예방 / 신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완화 및 해소하기. 

요가, 명상, 이완 요법 등을 사용하면 혈압을 예방 하고 낮추게 됩니다. 특히 요가와 명상은 단순히 신체만 강화하는 것이 아닌 최대 혈압을 5mmHg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하네요. 가끔 스트레슬,ㄹ 푼다고 음식을 과식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을 봅니다. 하지만 과식과 같은 방법은 혈압을 낮추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고혈압을 불러올 수 있는 요인을 만듭니다. 따라서 더 건강하고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시도해보는 것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1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 / 초간단 레시피  (0) 2019.12.02
양배추 효능, 고르는 법, 보관 법  (0) 2019.11.23
콜라비 효능 / 먹는법  (1) 2019.11.15
양파 효능 /부작용  (0) 2019.11.15
시래기 효능, 시래기 요리 레시피  (0) 2019.11.1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