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콜라비 효능 / 먹는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1. 15. 16:37

본문

1, 무 사촌 콜라비

시내 할인 마트에 싱싱한 콜라비가 벌써 몸단장을 하고 소비자를 기다리고 있네요. 여름 내 냉장고를 자기 안방처럼 차지하고 있던  붉은 토마토 대신에 올 겨울에도 콜라비가 냉장고를 지키겠어요. 추운 겨울에 껍질을 깎아서 한 입 베어 먹으면 어떤 과일 못지않은 저칼로리의 훌륭한 간식거리가 되지요. 아삭 거리는 식감과 함께 달달한 육즙을 생각만 해도 벌써 구미가 당깁니다. 올 겨울에도 이웃님들, 맛있는 콜라비와 함께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라며 '콜라비 효능' 포스팅 시작합니다. ^^

 

 

 

 

무우와 여로모로 비슷해서 무 사촌이라 불리는 콜라비는 유럽 서남부가 원산지이며 채소로 양배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케일 배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콜라비' (Kohlrabi)는 독일어, kohlrabi의 'kohl'은 양배추이고, 'rabi'는 순무다. 실제로 양배추와 같은 종이나 순무와도 비슷하게 생겼으며 초록색 콜라비와 자주색 콜라비 2종류가 있다. 보라색 껍질을 깎으면 조선 무우처럼 하얀 속살이 나옵니다.

 

 

'콜라비'는 보통 샐러드로 많이 먹지만 사과처럼 껍질을 까서 먹기 좋게 썰어서  먹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채소나 과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 마셔도 좋고  깍두기나 생채 나물 심지어는 말려서 겨울에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콜라비 역시 다른 식품처럼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콜라비 효능

 

콜라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자. 콜라비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그리고 혈행 개선에 탁월합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겨울철 감기 에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 노화 방지, 고혈압 조절,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다. 뿐만 아니라 콜라비는 다른 무의 종류와는 달리 과일처럼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잘 먹을 수 있습니다. 콜라비 재배를 많이 하는 독일에서는 어린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채소에 꼭 들어간다고 하는군요. 과일 값이 비싸지는 겨울철에 콜라비는 과일을 대신하는 , 건강에 유익한 웰빙 먹거리로 손색이 없는 달달하고 시원한 콜라비와 함께 올 겨울 감기 거뜬하게 이기시길 바라며 '콜라비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변비 개선에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변비에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해주고,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시력 보호및 눈 건강에 좋은 효능

콜라비는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건강을 지키는 것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꾸준히 섭취하면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고 각막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3)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성인병 에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사람 몸 안에 쌓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이미지 / 네이버

 

4) 피부 미용에 효능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피부 미용에 효능이 좋습니다.콜라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체내에서 피부 노화와 색소 침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콜라비는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다른 채소에 비해 식이섬유와 수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다른 과일에 비하여 현저히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예방효능이 있습니다.

콜라비는 항암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비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글루 코시 놀 레이트,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콜라비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콜라비뿐만 아니라, 모든 십자화과 채소에 공통으로 포함된 질소와 황을 포함한 화학물질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글루 코시 놀 레이트에 항암 효과가 있다는 사실들이 밝혀졌습니다.

 

 

이미지 / 네이버

 

6) 소화 촉진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비에는 소화 촉진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비는 알칼리성인 콜라비는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해 식 사 시간에 반찬으로 함께 섭취하면 소화 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이라면 더욱 콜라비, 양배추 등과 같은 소화 촉진을 도와주는 식품을 섭취해야 하면 식후에도 속이 편안합니다.

 

 

 

 

3.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도 부작용이 있스빈다.콜라비에는 갑상선을 유발물질(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되어 있어서 갑상선을 부어오르게 하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양에 주의하여야 한답니다.  콜라비뿐만 아니라 역시 십자화 종류인 양배추나 브로콜리, 켈리 등 이런 종류의 식물을 먹고 배가 아픈 사람은  콜라비를 한 번에 100g 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콜라비 보관법

콜라비를 보관할 때는 잎이 달린 줄기 부분을 제거하고 보관해야 싱싱한 콜라비를 오래 먹을 수 있다. 그리고 먹다 남은 콜라비는 칼질이 된 단면에 랩을 씌워 보관하면 갈변도 막고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5. 마지막으로, 콜라비 다양하게 드시는 법 알려 드립니다.!!

1) 과일처럼 깍아서  먹으면 달고 칼로리 낮은 최고의 웰빙 간식이 된답니다.

2) 사과와 함께 녹즙기를 이용하여 아침 주스로 음용하면 미용에 좋답니다.

3) 깍두기나 생채로 만들어서 밥반찬으로 먹으면 무보다 더 달고 아삭한 밑반찬이 되지요.

4) 채설기로 썰어서 건조기에 잘 말리면 추운 겨울에 담백하고 따듯한 건강 차로 마실 수 있어요.

5) 오이나, 참외처럼 장아찌를 담가두면 짭조름한 밑반찬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6) 치킨이나 피자 먹을 때 입 안의 느끼함을 잡아 주는 피클로도 손색이 없어요.

 

콜라비 먹는법 동영상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