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구마 효능 / 초간단 레시피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2. 2. 18:04

본문

오늘은 점시 시간에 집에서 쪄온 고구마와 배추 겉절이를 한 끼로 식사로 때웁니다. 황금색의 속이 노란 호박고구마의 달달한 맛이 오늘 남은 하루를 고구마처럼 달달하게 보낼 것 같은 예감입니다. 고구마를 먹다 보니 어린 시절 외갓집에서 살던 때가 생각납니다. 오늘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많은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린 시절 외갓집에서 자랄 때, 추석이 가까워지면 외할머니와 함께 고구마를 캐고 갔었지요 붉은색의 굵고 튼실한 고구마가 땅속에서부터  주변의 밭 흙을 밀어내 두둑에 쩍쩍 금이 가있는 곳을 손으로 더듬어 파면 굵은 고구마가 넝쿨에 달려 나오곤 했었지요. 땅이 많이 갈라진 곳의 고구마일수록 고구마가 큰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캔 고구마를 커다란 망태기에 담아오던 즐거운 추억이 있습니다.

 

 

따듯한 성질의 고구마는 늦어도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마쳐야 합니다. 땅에서 캐낸 고구마는 그늘에 잘 말려 캐낼 때 호미에 긁힌 자국이 아물면 고구마를 자루에 담아 보관하면 간식거리가 부족한 한 겨울에 아이들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되곤 했지요. 오늘은 누구에게나 우리들의 어린시절 추억이 있는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  항노화, 

고구마에는 황노화,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뿌리 식물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고,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속한 고구마의 효능에는 황노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고구마의 효능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가 풍부해서 노화를 막아주고 노화로 인한 손상을 막아주며 풍부한 비타민C 베타카토틴 등이 황산화작용 각종 질병을 막아주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  항암 

 

고구마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도 '고구마와 호박을 매일 먹는 사람은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위암 발생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고구마 ,당근, 단호박 등 속이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노란색이 짙은 것 일수록  항암 효능을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에는 풍부한 식이섬유, 장운동 활발, 변비 예방

 

  고구마에는 풍부한 식이서유질이 많아서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를 자주 섭취하면  장운동 효과가 생깁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페스트 푸드 음식을 주로 먹는 사람이 하루에 고구마 한 개씩만 꾸준히 먹어 부족한 식이섬유를 도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의 효능에는 알라 핀 성분이 있어 가열을 해도 영양소가 사라지지 않고, 변을 부드럽게 해 주며 변비 예방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 소화작용

 

고구마는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다른 채소나 과일과 비교해도 2배 정도 높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꽤 많다는 사과가 100g당 1.63mg라면 고구마는 2.23, g라고 합니다. 그래서  맛이 좋은 고구마는 풍부하게 들어있어는 섬유질 때문에 변비를 없애줄 뿐 아니라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에는 철분 마그네슘 풍부, 뼈 강화 빈혈 예방

또한 철분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고구마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철분은 신체의 기관에 산소를 공급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합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어지럼증이나 두통, 빈혈, 사고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고구마는 우리 몸에 부족한 철분을 채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에는 성인병 예방, 고혈압 예방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성인병을 예방 하고 고혈압을 낮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칼륨이 특히 많습니다. 칼륨은 몸속 남아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중을 막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 속의 식물성 섬유질은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고구마 효능/  시력 향상, 면역력 개선

.고구마는는 시력 향상의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를 자주 섭취하면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볼 수 있고, 눈이 메마른 증상 등의 완화 및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맛도 좋고, 효능도 많은 고구마! 꾸준히 먹게 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영양소와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은 꾸준히 먹었을 때 우리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주게 될 것입니다.

 

 

고구마의 주 성분은 수분 69.39%, 당질 27.7%, 단백질 1.3% 등이며 주성분은 녹말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고구마를 대부분 식용으로 소비하였으나, 최근에는 식용이 40% 안팎에 그쳐 주식이 아닌, 부식으로 쓰입니다. 그러나 아이들 간식으로 손색 없고, 효능도 많은 고구마를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

 

고구마 초간단 레시피

#고구마 새드위치 / 삶은 고구말를 으깬 것에 갖은 견과루를 섞어서 식빵 사이에 넣어 먹습니다

# 고구마 맛탕 / 고구마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식용유에 튀기고 조청, 꿀에 섞어줍니다.

# 고구마 스프 / 고구마와 우유를 함께 믹서기에 갈아 끓이다가 치즈 한 장을 넣어서 줍니다.

#고구마 밥 / 밥을 지을 때 쌀 위에 깍둑썰기를 한 고구마를 얹어서 밥을 짓습니다.

 

 

#고구마 양갱이 만들기 /

재료:팥앙금1kg,가루한천15g(1.5T)설탕250g(330cc),물450cc,물엿 2T,소금약간, 고구마삶은것.

 

1.물에 한천가루를 넣어 약불에서 저으며 끓입니다.

2.한천이 녹아 불투명해지면 설탕을 넣고 계속 저어줍니다.

3.한천과 설탕이 모두녹고 걸쭉해 지면 팥앙금을 넣어 섞으며 저어줍니다.

4.팥앙금이 잘 풀어지고 기포가 뽀글뽀글 생기면물엿과 소금약간을 넣고 저어주며 한소끔 끓인뒤 한김 식혀줍니다.

5.용기에 고구마 삶아서 썬것을 담고 위에서 앙금조려 식힌것을 부어줍니다.

6.두껑을 덮어 냉장고에서 3시간정도 굳히고, 꺼내어 엎어서 위를 두드려 뺍니다.

7.원하는 크기로 모양을내어 썰어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