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건강 식품 / 여름 제철 음식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2. 7. 4. 21:49

본문

매실

 

매실은 여름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좋은 식품입니다.매실 수는 3~4월에 꽃이 피고  6월이 되면 열매를 딸 수 있죠.매실이 여름에 좋은 이유는 뜨거운 여름 철에 우리 몸의 온도를 내려 주는 효능 때문입다.

그리고 매실청은 천연 소화제로도, 그리고 배가 아플 때도 치료제로 손색이 없는 식품입니니다. 매실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노화예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매실의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정신적 격무에시달리는현대인에게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를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소화 불량, 위장 장애를 없앱니다.  그리고 지친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합니다.

그뿐 아니라 여러가지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여름철 세균성 질병에 좋은 약효가 있습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만성 변비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을 건강하게 해 주어서 피부미용에도 좋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약성을 가진 매실을 가까이 두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래요~~~

 

복숭아

 

복숭아는 다른 이름으로 도자(桃子)라고도 불립니다.  복숭아의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합니다.  복숭아는 과육의 색에  따라서 이름이 불리는데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 황도로 나뉩니다. 복숭아는  생과일로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백도를 쓰고, 통조림 등 가공용으로는 단단한 황도를 쓰기도하지요.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이며 타타르산·사과산등의 유기산이 1%가량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복숭아는  아세트산·발레르 산 그리고 알데하이드류·펙틴 등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복숭아  과육에는 유리 아미노산과 함께  특히 아스파라진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복숭아는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워 주며 특히 어린이들의 발육 과  밤에 시력이 어두운 야맹증에 효능이 있으며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좋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줍니다.특히 복숭아 속에는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복숭아는 장어와 함께 먹으면 설사를 하는 부작용이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해야겠습니다.

 

여주

 

여름철에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는 또하 나의 식품 여주가 있답니다. 옛날 시골 담장이나   뒷 뜰에서 볼 수 있었던 여주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해발 500m 이하의 저지대에서 주로 재배한다고 하네요.  농촌에서는 집 입구나 담장에 심어 마당에 그늘을 만드는 용도로도 여주를 키우기도 했습니다. 어린 시절 고향에서,  더운 한 여름 여주 나무 그늘 아래서 수박이나 삶은 감자를 간식으로 먹었던  기억이 나느군요. 모든 열매들이 풍성하게 결실을 맺을 가을이 되면  여주 나무에  오렌지색으로 대롱대롱 열리는 여주가 정말 예뻤던 기억이 납니다. 열매가 아름다워 는 관상용으로 심기도 했던 여주도 여름철 중요한 건강식품이었답니다.

생과일로 먹을 수 없는 여주는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습니다. 특히 여주 열매나 여주 잎은  육류와 볶거나, 야채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여주의 주된 약성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주는 여성들의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당뇨환자들의 혈당 관리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여주는 심혈관 건강을 지키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여름철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여주는 주로 말린 여주를 차로 끓여 마시거나  불려서 반찬으로 해 먹는다고 합니다.

 

홍삼

 

또 다른 여름철 건강식품으로는 홍삼을 들 수 있습니다. 홍삼이나 인삼은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된 건강식이면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홍삼은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어 여름철 지치고 피로하기 쉬운 사람들에게 기력 회복과 함께 여름철 질병을 예방해줄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홍삼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약성이 생깁니다. 홍삼을 증포를 깔고 찌는 과정에서  생삼의 독소들이 제거되고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홍삼은 수삼, 백삼 등 다른 어떤 인삼보다 찌는 과정을 통해 가장 많은 종류의 사포닌이 만들어지며  신체에 유효한 성분의 함량이 높아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어서 허약한 체질이  건강한 체질 개선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 아니라 홍삼은  정상 세포의 왕성한 활동을 도와주며, 체내에서 소화 · 흡수가 잘 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해가 없습니다.

홍삼에서 추출되는 사포닌의 별도 명칭이 진세노사이드라고 합니다. 이 진세노사이드 성분 중에서도 우리 몸에 가장 좋은 핵심성분은 바로 Rg1, Rb1, Rg3인데  홍삼 속의 Rg1은 피로 해소와 학습기능 개선에 효능이 좋고,  Rg2는 정신 안정작용과 호르몬 분비 촉진하는데 큰 도움이 되면 Rg3는 암세포 전이 억제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결론은 홍삼 속의  Rg1, Rb1, Rg3의 함유량에 따라 홍삼제품의 효과가 달라진다고 하니 홍삼 구입하실 때 가능하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흑마늘

흑마늘은 풍부한 게르마늄 성분으로 비타민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피로 해소와 원기회복에 효능이 좋습니다. 흑마늘 속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흑마늘에 함유된 셀레늄과 유기 게르마늄 성분은 홍삼과 마찬가지로 항암효과를 내는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시중에 다양한 흑마늘 제품이 나와 있으니 한 여름 건강을 위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흑마늘을 챙기셔서 올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편하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형의 비타민도 중요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여름철엔 쉽게 지칠 수 있는 체력을 관리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죠.  최근엔 간편하게 영양 여름철 건강식품을 시중에서도 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올여름 모두 건강하세요.!!!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 소개  (1) 2022.07.06
당뇨병 /당뇨병에 좋은 음식  (0) 2022.03.03
곶감효능  (0) 2022.02.23
생강차 효능  (0) 2022.02.22
혈압 , 고혈압 원인 증상  (0) 2022.02.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