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혈압은 몸속의 장기인 심장의 심실이 수축하여 혈액이 동맥 속으로 밀려나갔을 때의 혈압을 수축기혈압이라고 말하고. 심실이 확장하여 혈액이 밀려나가지 않을 때에도 동맥벽에 탄력이 있어서 압력이 생기는데 이때의 혈압을 확장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과의 차이를 맥압(脈壓)이라고 합니다. 심장으로부터 밀려나가는 혈액량이 증가하거나 동맥혈관의 탄성이 낮아지면 맥압 (맥박의 압력)이 증가한다. 그래서 혈압을 재기 힘들 때는 맥압을 재보고 혈압의 상태를 가늠하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이며 확장기 혈압은 80mmHg 입니다, 사람들의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지만 사람에 따라 다르며 특히 맥압은 식사 후에는 약 6∼8mmHg 상승하며, 자세나 운동 상태 등에 따라 변화기도 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 또는 몸에 짋병이 있는 시람은 혈관의 벽에 탄력성이 떨어져 혈류의 저항이 커지므로 정상인에 비하여 맥압이 두 배 이상 높아지기도 합니다.
고혈압이란 만성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이 혈압을 잴 때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을 모르는 경우를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고혈압 환자 중에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심박출량(cardiac output; 심장에서 1분 동안 박 출하는 혈의 증가나 말초 혈관저항의 증가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 인자에는 고혈압의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운동 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혈압을 말할 때는 늘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같이 말해야 한다고 합니다. 최고혈압이란 심장이 피를 쥐어짤 때 측정되는 혈압이고, 최저혈압은 심장이 이완되어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측정치를 의미합니다. 120/80이란 수축기 때 120 mmHg, 이완기 때 80mmHg란 뜻인데, 과거에는 최저혈압이 고혈압을 진단할 때 더 중요하다고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최고혈압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고습니다.
맥박 압(pulsepressure), 즉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의 차이가 크면. 위험합니다. 맥박 압은 동맥경화증처럼 동맥벽의 탄성이 떨어질 때 커지니, 맥박 압이 높아지면 그만큼 위험하다고 합니다. 미국의 국립보건원(NIH)과 세계 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 90을 넘기면 고혈압이라고 맣합니다. 최근에는 최고혈압 120, 최저혈압 80을 넘는 경우 ‘고혈압 전 단계’라고 해 관리를 하고 있어서 현대인들에게서 혈압은 점점 보편적으로 되어가는 질환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대한 고혈압학회와 미국 심장학회의 혈압의 기준입니다.
①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②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③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④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은 별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치료를 안 받고 버티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당장 불편한 게 없기 때문인데, 그런 분들이 아셔야 할 무서운 사실은 고혈압이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높은 질환이라는 거다. 멀쩡하던 사람을 갑자기 죽이는 병, 고혈압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부르는 이유다. 고혈압은 도대체 어떻게 사람을 죽이는 걸까? 고혈압이 장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 고혈압이 심하면 흔히 나타나는 특징이 후두통입니다. 어느 날부터 뒷머리가 뻐근하고 두통이 자주 온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워 고고 원인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증상에서 고혈압은 교감 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고혈압의 증상은 유전, 흡연, 노령화는 고혈압의 원이 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중에는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하며, 그 외에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의 원인입니다.
간단히 정리한 고혈압 원인입니다.
①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유전)
② 흡연
③ 고지혈증
④ 당뇨병
⑤ 60세 이후 노년층
⑥ 성별(남성과 폐경 이후 여성)
⑦ 식사성 요인 : Na,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 섭취, K, Mg, Ca의 섭취 부족
⑧ 약물 요인 : 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신체검사나 진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죽했으면 고혈압을 ‘소리 없는 악마’라고 했을까요?. 간혹 고혈압 환자 중에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혈압 상승에 의한 고혈압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 외에도 코피 나 혈뇨, 시력 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 질환에 의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두통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고혈압의 증상은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기지 않고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두통이 있으면 혈압보다 두통을 먼저 조절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에 흔히 목덜미가 뻣뻣하면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심장: 가장 흔한 사인은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은 평소 혈관으로 혈액을 보내야 하는데, 혈관의 압력이 높으면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 이리 힘들어집니다. 그 결과 심장은 더 일을 많이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심장의 벽이 두꺼워집니다. 이 결과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으로 사망하기도 합니다.
2) 뇌: 고혈압이 있을 때 목 뒤 두통이 흔하게 옵니다. 그때 환자들은 목 뒤를 주물 거나 자주 만지게 됩니다. 이런 후두통은 고혈압이 심할 때 나타나는데, 여기서 좀 더 나가면 혈관이 막히거나 뇌출혈이 일어나는 위험한 상황이 돌발하기도 합니다.
3) 신장: 고혈압에 의한 사망의 원인 중 10%는 바로 신장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어 나오지 말아야 할 단백질과 혈액이 소변으로 나오며, 결국 신부전으로 이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혈압이 140, 최저혈압이 90을 넘으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