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운 겨울이면 쌀쌀해지는 날씨에 체온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체온 유지하기 위해 좋은 식품을 찿습니다. 그중 하나가 매콤하며 향이좋은 생강입니다.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철에 마시기 좋은 생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자는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생강만큼 좋은 식물이 없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생강은 향신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음식의 향신료,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도 효능이 좋은 생강을 구입할 때는 생강의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과 생강 고유의 알싸한 매운 맛과 향기가 강한 것, 그리고 생강 색이 유난히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 한 덩어리에 생강이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강을 오래두고 먹고 싶을 때 보관하는 방법은 2~3일 내에 먹을 생강은 다듬어서 비닐이나 포일 또는 젖은 행주에 싸서 냉장고에 넣었다가 음식을 만들 때나 차로 끓여 먹으면 되지만, 생강을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흙이 붙어 있는 생강을 세척하지 않고 그대로 신문지 등에 싸서 온도의 변화가 없는 흙이나 모래에 묻어두면 됩니다. 그래야 생강의 향도 맛도 효능도 오래 유지 시킬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생강의 원산지는 인도와 말레이시아 등에서 많이 생산 되며 고온다습한 열대나 온대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1세기 초부터 생강이 재배가 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전북지방에서 주로 효능 좋은 생강이 생산됩니다. 그리고 생강을 세척할 때는 흙을 털고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체온을 올려주고 건강에 효능이 많은 생강은 주로 향신료로 사용되거나 편강, 생강정과 등으로 가공되기도 하지만 분말로 가공되어 제과, 제빵 재료나 음료수 재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생강은 향신성 채소로 생선의 비린내와 육류의 누린내를 제거하며, 살균작용이 있어 회에 곁들이면 세균도 잡고 맛도 월등히 올려줍니다. 그뿐 아니라 생강은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습니다.
생강의 효능중 특히 소화 용이,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하고 생강의 맵싸한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각종 병원성 균, 특히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이 대표적인 생강의 효능입니다.
그런데 생강도 건조 유무에 따라 맛도 효능도 다릅니다. 뿌리가 마르지 않는 생강(生薑)이 있고 생강을 햇볕에 잘 말린 것을 건강(乾薑)이라고 합니다. 건강은 주로 차에 이용됩니다. 생강차는 맛이 강하므로 벌꿀이나 설탕을 약간씩 넣어서 이용하며 하루에 1∼2잔이 적량이므로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생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차는 성질이 따뜻하며 비위(脾胃)의 원기를 늘리고 속을 덥게 해주는 효능이 대표적인 생강차의 효능입니다. 그리고 또 몸이 습한 사람들의 습기를 없애서 전체적인 약성의 효능을 높여주게 되는 효능도 있습니다. 생강차를 마실 때 주로 대추를 많이 곁들입니다, 그 이유는 대추도 생강처럼 비위의 원기를 높여줍니다. 생강차에 들어있는 진게롤은 소화기 계통의 작용으로 구강과 위 점막에 자극작용을 가져와 소화액 분비촉진 식욕증진(食慾增進)의 효능이 크고, 장 내의 이상 발효를 억제하고 장도(腸道)를 흥분시켜 체기 배출(體氣排出) 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차는 소화불량· 설사, 구토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해열작용을 해주기도 하지만 겨울철 기침감기, 또는 독감 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생강은 예로부터 여러가지 효능으로 민간에서 질병치료를 할 때 사용하는 중요한 식품이었습니다, 이제는 동의보감에 나타난 생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생강차의 효능은 풍한 감기, 비위가 허한 하여 게우는 증상, 입이 아주 쓴 증상, 기타 원인으로 게우기를 하는 증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나며 숨이 찬 증상,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등에 생강차를 마시면 아주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든 구토는 모두 기가 역해서 나오는데 생강차 양(陽)의 흐름과 기(氣)를 흩어지게 하는 묘약으로 이용되고 담을 다스리며 위기(胃氣)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럴때 생강차는 마른 생강(亁薑)은 한담(寒痰)을 치료하고 담을 없애며 기를 내립니다. 또 생강차는 졸 심통(卒心痛)과 차가운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고 동의보감에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은 상한(傷寒)으로 인한 두통, 비색(鼻塞), 기침이 나면서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게우기를 멈추게 하고 생강차를 장복하며장등 몸안에서 나는 나쁜 냄새를 없애고 정신도 맑게 합니다. 특히 마른 생강(亁薑)은 흉만(胸滿-가슴이 그득한 것 기침,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속을 덥게 해 주며 지혈을 하고 땀을 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강은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증가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혈액순환과 체온을 증가하고 흥분케 한다. 건위제로써 위한 구토, 설사, 해수 천식, 척통(脊痛), 한랭(寒冷), 근골 산통, 혈행장애, 감기 풍한 등의 증상을 치료합니다.
이렇게 생강차는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부종제거와 감기 등에 도움되는 식품이긴하지만,
복용에 주의 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거나, 폐결핵 환자, 고혈압 환자, 치질,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등 내장기관에 출혈이 있는 자, 열이 많은 사람들, 비만인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맞지 않는 식품이므로 피해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당뇨병 /당뇨병에 좋은 음식 (0) | 2022.03.03 |
---|---|
곶감효능 (0) | 2022.02.23 |
혈압 , 고혈압 원인 증상 (0) | 2022.02.09 |
겨울철 보양식 (2) | 2022.01.10 |
파프리카 효능 (0) | 2021.12.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