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뇨병 /당뇨병에 좋은 음식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2. 3. 3. 21:24

본문

당뇨병이란 무슨 병일까요?

 

요즘은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음식이 식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식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당뇨병에 노출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오, 당요는 고혈압과 함께 중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성인병입니다. 당뇨와 고혈압은 그 자체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합병증 때문에 피해야 할 병입니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당뇨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오늘은 당뇨병에 대해서 그리고 당뇨병의 증상 그리고 방뇨병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이란 혈액 속에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인 병을 말합니다. 포도당은 세포 하나 하나에 들어가서 우리 몸이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이런 포도당이 우리 몸의 각 세포에서 사용하기 위해 인슐린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 안에 있는 췌장에서 분비되는데 몸 안에 인슐린이 모자라면 이때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아니고 혈액 속에 쌓여 오줌으로 넘쳐 나가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비정성적으로 오줌을 자주 누게 되는  다뇨, 음식을 많이 먹는 다식, 자주 오는 목마름인 다갈입니다. 이런 증상의 이유는  혈당이 높아지면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 데 이때 포도당이 많은 물과 함께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따라서 몸 안에 수분이 모자라게 되어 갈증이 생기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그리고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로 이용되기 어려워서 늘 피곤하며 무기력해지는 증상과 함께 음식을 자주 먹게 된느것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먹어도 몸 안의 세포에서는 포도당의 이용이 되지 않으므로 체중은 오히려 줄어들고 쇠약해지게 됩니다.

 

그림으로 보는 당뇨병의 증상

 

 

그렇다면 당뇨병에 좋은, 혈당을 낮추는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만약에 당뇨병이 진행 중이라면 당뇨병에 좋은 식품을 차기 전에 금주 금연은 기본이고 인스턴트음식을 먼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일 경우에는 경우 과한 운동이 혈당을 올리므로 내 체력에 맞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사는 본식을 1공기를 드시고 간식량을 줄여보시는 것도 당뇨병 진행을 멈추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7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금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마른 당뇨인이라면 수면, 스트레스를 조금 더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11시 전에 자고 7시간 이상 자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취미 생활하기, 명상 등이 당뇨병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생활요법만으로 혈당은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당뇨병에는 1형이든 2형이든 전문의와 상의하에 약물적 요법으로 치료와 원인이 불규칙한 생활 식습관인 문제가 많아 식습관 개선이 우선적으로 병행해서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에 해가 되는 식품은 우선 저당 식품이어야 합니다. 당뇨병에 좋은 저혈당 식품으로는  잡곡밥-보리, 귀리, 율무, 카무트 검은콩, 가바현미, 흑미 등 두부, 순두부, 유부, 포두부 계란, 메추리알 우무, 실곤약 등이 있습니다. 혈관으로 당이 천천히 올라오기 위해, 식전에 단백질인 식재료나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시거나, 도정이 많이 된 부드러운 백미보다는 현미가 낫고, 단순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 든 빵이 당뇨병에 좋은 은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 당뇨병 한자의 음식은 음식을 조리시 설탕과 소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고 소량 사용하면 당뇨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좋은 여러 가지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당뇨병에 좋은 스피룰리나는  하와이산 원료가 좋고 방사선 조사를 마 친제품입니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 식품으로는 나트륨의 함량이 0mg 인 제품이 좋습니다. 또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고 크롬이 들어 있어 혈당조절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외에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엽록소가 혈관을 청소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빵이 당뇨병에 안좋다고 해서 반드시 빵을 제한하시는 것보다 위와 같은 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와 병행하시거나 입에 부드러운 것보다 거친 곡류들이 다양하게 사용된 원료로 만든 빵을 선택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되는 육류로는 모든 고기류-소,돼지, 닭, 양, 오리, 꿩, 염소가 있고 어패류-바다에서 나는 모든 생선류, 갑각류, 조개류게, 새우, 문어, 오징어, 주꾸미, 김, 미역, 톳, 쌈다시마, 꼬시래기 , 비지, 청국장, 낫또가 있습니다.

 

 

그리고 채소류, 버섯류, 치즈류 아보카도, 토마토 호두, 잣, 호박씨, 들깨, 참깨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들기름, 참기름 새싹보리(차, 분말) 여주(차, 분말, 생과) 물, 보리차, 녹차, 아메리카노 등도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나물 채소와 뿌리채소들이 좋습니다. 

 

 

그리고 초유는 면역력 증가와 더불어, 질 좋은 단백질 성분이므로 식전에 섭취 당뇨병에 좋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췌장을 자극하여 적절하게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도와주고 기본 면역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고함량 아연은 피하기 바랍니다. 적은 함량의 권장량대로 들어 있는 아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로니아, 블루베리, 루테인 :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오메가 3 :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며 크롬, 셀레늄 : 인슐린 활성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은 단당류(ex: 당분이 많은 음식)로 백미, 국수, 빵, 사탕, 설탕과 소금도 해당, 단 과일류 특히 가공식품류, 인스턴트 음식들 이러한 음식들이 당뇨이신 분에게 안 좋은 이유가 혈관으로의 당 유입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오늘은 당뇨병에 대해서 그리고 당뇨병에 좋고 혈당을 낮춰주는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 소개  (1) 2022.07.06
여름철 건강 식품 / 여름 제철 음식  (0) 2022.07.04
곶감효능  (0) 2022.02.23
생강차 효능  (0) 2022.02.22
혈압 , 고혈압 원인 증상  (0) 2022.02.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