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진쑥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6. 23. 15:54

본문

인진쑥은 어떤 식물인가요?

 

인진쑥의 특징은 강한 생명력이다.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한겨울에도 죽지 않아 ‘사철쑥’, 황달에 특효가 있다 하여 ‘황달초’라고도 한다. 해발 300m 이상의 깊은 산속에서 나무처럼 약 1~1.8m까지 성장하며 일반 쑥과 달리 잎이 크고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인진쑥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회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나이아신 등 매우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약용으로 활용된다. 인진쑥은 주로 고지대에 자생하며 강원도 산간 지역, 마이산, 지리산 자락, 무등산과 백아산으로 이어지는 고지대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인진쑥은 생명력이 강한만큼  척박한 환경을 이겨내는 자생력이 뛰어나다. 눈 내리는 한겨울의 추위에도 살아남아 사철쑥이라 불리며 일반적인 약쑥인 애엽(艾葉)과는 조금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 진안군의 청정 지역 해발 400m 이상의 고산 지대에서 자생하는 인진쑥은 묶은 싹에서 나오는 한 뼘쯤 되는 새순을 손으로 흩거나 베어 바람이 잘 통하는 헛간 처마나 그늘에 말려서 약재로 사용한다. 인진쑥은 일반 쑥과는 다르게 짧고 하얀 털이 쑥 표면에 붙어 있어 몽글몽글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인진쑥의 강한 생명력에 관한 예가 있다. 원자폭탄 투하로 폐허가 된 일본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새싹을 틔운 식물 이인진 쑥이라고 한다. 인진쑥은 눈이 내리는 한겨울에도 죽지 않는다고 해서 '사철쑥'이라 불리고 인진쑥은 예로부터 한방 약제와 민간요법으로 널리 애용되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성질이 따뜻하며, 경략을 잘 통하게 하여 100가지 효능이 있는 약초”로 기록되어 있을 만큼 사람의 건강을 위한 효능이 많은 쑥이다.

 

 

 

 

인진쑥은 불미나리를 재배하던 화순 불미나리(주)가 친환경 농업을 시작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진쑥은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산 지역에 자생하고 있었는데, 이를 밭으로 옮겨와 재배하기 시작했다. 약 18년 이상의 노력으로 현재는 국내 최대 규모인 30여 만 평에 이르는 불미나리, 인진쑥, 유기 재배 단지를 조성하게 되었다.

 

 

인진쑥의 효능

 

인진쑥은 깊은 산 속의 무공해 지역에서 자라는 약용식물로 예로부터 황달에 걸리면 달여 먹였기 때문에 ‘황달초‘라고도 불렸다 한다. 또한 간에 좋은 한약재로 널리 애용되기도 했다. 화순 백아산 일대에서 자생하는 인진쑥은 1∼1.5m까지 자라며 일반 쑥과 달리 잎이 크고 향이 짙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인진쑥은 간이 심하게 손상된 중증 간 환자에게 큰 효능을 주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인진쑥은 특히 생리활성 물질로서 스코파론(scoparone), 카필 아르테 미신(capilartemisin) A와 B, 시르시마리틴(cirsimaritin), 겐과닌(genkwanin), rhamnocitrin 등의 다량의 flavonoids를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증 및 진통효과, 항균작용, 과산화지질에 대한 효능이 크다고  알려졌다.

 

 

 

 

인진쑥은 일반적인 이름(식물명)이고 약초이름(생약명)으로 인진호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인진호는 더위지기쑥이라고 하며. 더위지기 쑥은 한인진(Artemisia iwayomogi)이라고도 부른다. 인진호는 이습퇴황(수습을 잘 통하게 하고 황달을 해소시킨다) 작용을 해서 예부터 황달이 있어서 오줌이 노랗게 나올 때 사용했다고 한다. 요즘은 간에 좋다는 말이 나와서 간염, 간경변, 황달 등 간질환자에게도 사용하기도 한다. 인진쑥은  특히 간열을 풀어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인진쑥은 단순히 자신의 간이 좋지 않다고 생각되거나 살갗이 누런빛으로 변하는 황달과 간연에 걸린 사람들은 물론이고 몸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도 한번쯤은 달여 먹어본 경험이 많은 쑥이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많이 마셔 나빠진 지방간에 좋으며 열이 생기는 등 몸에 무리가 왔을 때에 인진쑥을 복용하면 지방간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인진쑥은 황달, 간장, 냉대하, 소염 이뇨제, 등에 복용해도 효능이 좋으며  인진쑥은 일반 쑥과는 달리 황달, 간염, 간경화에 효능이 좋고 특히 간기능 항진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인진쑥 진액은 인진쑥 고유의 성분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첨단기법으로 만들기 때문에 현대인에게 액체 야채로서 아주 건강에 효능이 좋은 식품이다.

 

 

 

 

인진쑥을 섭취하시면 안에 함유된 풍부한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그리고 인진쑥은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는 성분이 있어피부염과 같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피부염을 발생시키는 세균 감염으로부터 좋은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을통한 수분 공급, 탄력 개선에도 좋기 때문에 피부가 좋지 않아 걱정이신 분들도 인진쑥 효능을 꾸준히 챙겨섭치하면 피부 미백과 탄력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

 

 

 

 

인진쑥은 소화를 원활하게 할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진쑥에 함유된 이란 성분은 위액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액분비의 촉진을 통해 소화를 촉진하고 평소에 대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소화 기관이 불편하여 식후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소화기능을 호ㅣ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인진쑥은 리담작용, 간담을 풀어주는 작용의 유효성분인 스코파론-scoparone(6,7– dimethoxycoumarin) 은 염증 인자 STAT-3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간 손상 치료에 효능이 좋아서  간염, 간암, 간 경변 등과 같은 간 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인진쑥을 이용한 항암치료에서 항암작용으로는 실험을 통해 인진쑥 추출물이 종양세포의 출현빈도 및 종양세포가 차지하는 부위의 감소와 면역력 활성화를 나타낸다는 보고가 있다고 한다. 항균작용으로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살모넬라균,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등에 대해 우수한 항균 및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우수하다.

 

 

 

 

또한 강원대학교 함승시 교수의 연구논문에 의하면 인진쑥은 예로부터 민간에게 소염, 이뇨, 이담, 황달 및 간염 등에 쓰

여 왔다고 한다.  ‘인체의 각종 암세포에 대한 세포독성 실험에서 인진쑥 추출물들은 암세포 간의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에탄올 추출물의 경우 평균 84.5%의 높은 세포독성을 나타내어 항암 효능이 탁월하다고 게재되고 있다. 그리고 이담, 간 해독 및 독성물질 배설 기능, 지방간 예방(위 성분의 종합 작용) - 개별적으로 분리한 성분보다 전초 달인 약의 효과가 더 높다. 동물실험에서 인진쑥 추출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형 청지 질을 억제하는 등의 간 기능 개선 및 치료에 우수한 효능이 있으며 고혈압, 비만, 뇌졸중 등 순환기 질환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전통적인 민간요법으로 황달 하면 인진쑥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외에도 복통, 간염, 만성 간질병, 천식 등의 치료에 사용된 약용 식물 중 가장 흔한 식물로 한의학에서는 인진쑥, 인진호를 황달의 요약이라고 한다. 또한 인진쑥 추출물이 항 산화계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혈중 지질 및 간지질 수준을 저하시켜 지질대사 개선하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인진호는 약간 차가운 성질이며 맛은 맵고 쓰며 특히 비, 위, 간, 담에 효능이 좋다. 이런 성질과 맛으로 인체의 필요 이상의 열을 꺼주고 수분을 빼주는데 특효약이라고 한다. 인진호는 대게 간담이 과열되어 나타나는 황달에 가장 흔하게 쓰이고, 꼭 열증이 아니더라도 인진호에 다른 약초를 배합해서도 응용할 수 있다. 

 

인진쑥의 부작용

 

인진쑥은 차가운 성질의 식물입니다.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족냉증은 기본적으로 1) 기혈이 부족하거나 2) 화병 등으로 인해서 자율신경계가 손상을 받았을 경우에는 인진쑥이 맞지 않습니다. 인진쑥 또한 채취시기가 중요한데 단오 이전에 꽃이 피기 전에 채취해야 하고 만약 늦어진다면, 약간 데쳐서 약한 독을 제거하는 법제를 통하여 복용하여야 한다고 한다. 인진쑥의 복용법은 즙으로 드실 때는 50~100g 정도를 착즙 하여 천천히 음용하시면 되고 마른 인진쑥 8~16g에 물 300ml을 달여 100ml 정도 됐을 때 복용하시면 되는데 진액이 부족하고 허열 이 많으신 분은 복용 시 주의하여야 한다.

 

 

 

 

생약(허브). 약초라고 하면 무조건 안전하며 몸에 좋다고 맹신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마도 '자연산'이란 사실이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줬을 것이다. 그러나 생약엔 몸에 유익한 성분과 함께 해로운 성분도 들어 있을 수 있다. 양약은 얼마나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적정한지 독성 및 안전성 시험 등을 통해 드러나 있지만 생약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인진쑥을 섭취할 때는 의사와 상의를 하고 식품으로 제조된 식품을 섭취 할 때는 제조 인가 가난 회사 제품인지 인진쑥의 제조과정은 문제가 안되는지. 그리고 인진쑥의 함량 등 정확히 알고 섭취해야 한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렙틴 호르몬  (0) 2021.06.25
명태 껍질 효능  (1) 2021.06.25
인진쑥 효능  (0) 2021.06.23
겨우살이 효능  (0) 2021.06.23
쇠비름 효능  (4) 2021.06.22
매실 효능  (0) 2021.06.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