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우살이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6. 23. 09:36

본문

겨우살이는 어떤 식물인가요?

 

'겨우살이'란 말은 '어렵게 근근이 살아간다'는 말이거나, 아니면 겨울에도 끈질기게 꿋꿋이 견딘다는 겨울나기(과동, 過冬)를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쌍떡잎식물, 단향 목, 겨우살이 과의 상록 기생 관목으로 다른 나무에 기생해 살아가는 식믈인것입니다.

 

 

 

 

건강을 지키는 일에 효능이 많은 겨우살이는 깊은 산에 자생하는 키 큰 나무 가지 위에 기생하며. 키 큰 나무에 새둥지처럼 붙어 있습니다. 둥지같이 둥글게 자라 지름이 1m에 달하는 것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하며 스스로 광합성하여 엽록소를 만드는 반기 생식물로 사계절 푸른 잎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참나무·물오리나무·밤나무·팽나무 등에 많이 기생한다고 합니다. 잎은 마주나고 다육질이며 바소꼴로 잎자루가 없습니다. 겨우살이 가지는 둥글고 황록색으로 털이 없으며 마디 사이가 3∼6cm입니다.

 

 

 


겨우살이 꽃은 3월에 황색으로 가지 끝에 피고 꽃대는 없으며, 작은 포(苞)는 접시 모양이고 암수딴그루입니다. 화피(花被)는 종 모양이고 4갈래이며, 열매는 둥글고 10월에 연노란색으로 익으며. 과육이 잘 발달되어 산새들이 좋아하는 먹이가 되며 이 새들에 의해 나무로 옮겨져 퍼집니다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온 겨우살이는  각종 서적에서 겨우살이 효능에 대해 기록하였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의학 서적인 동의보감에서는 겨우살이의 성질에 성질이 평하고 맛이 쓰고 달며 독이 없으며 힘줄, 뼈,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눈썹과 수염이 자라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겨우살이는 임신 중에 하혈을 하는 것을 멎게 하여 안태 시키고, 아이를 출산 후  생기는 병과 봉루를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통, 용종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서양에서도 겨우살이 요법을 실시해 온 지가 백 년이 넘었다고 하고, 지금도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라 하며 항암 성분을 식물에서 뽑아서 쓸 경우 철저한 검증을 거쳐 약으로 쓰는데, 그것을 흔히 쓰는 항암 치료와 함께 쓰거나 여러 종류의 암에 넓게, 어떤 단계에도 겨우살이는 암을 치료하는 약으로 쓴다고 합니다.

 

 

 

 

겨우살이의 처벌은 피하주사, 방울방울 조금씩 혈관에 넣기, 암 부위에 직접 주사하기, 입으로 먹는 방법 등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요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 서양에는 여러 군데 있는데,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식욕 촉진, 피로 해소, 통증 감소, 수면 촉진, 전이 감소, 수명 연장, 항암 약물 치료나 방사능 치료의 부작용 감소, 면역 증강, 암세포 사멸 등의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통상 겨우살이를 크리스마스 장식으로도 씁니다. 그리고 부엌이나 문지방에 주렁주렁 걸어 놓고 그 밑에서 남녀가 입을 맞추며 청혼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열매 점액은 '끈끈이'로 만들어 벌레나 작은 동물, 새를 잡는 데 쓰기도 합니다. 특히 겨우살이의 과육 점액은 진득한 과즙이나 끈적거리는 정액과 그지없이 비슷하다 하여 겨우살이를 놀라운 사랑, 생산력, 생기로 여기기도 했다고 합니다. 

                                                             출처  /  권오길  /   권오길의 괴짜 생물 이야기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의 주성분은 올레아 놀산과 사포닌, 아미린, 아라킨, 비스찐, 고무질 등인데 이것들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합니다. 독일에서는 한 해 200톤을 약으로 만들어 암에 먹는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효능은 '서양에 가면 산삼급이다'라는 말도 나올 만큼 뛰어납니다. 그리고 황금색 가지 때문에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겨우살이의 효능 중 최고라고 뽑는다면 고혈압, 그리고 암입니다. 동물 실험 결과에 의하면 참나무에 기생한 겨우살이를 달여 먹이자 암세포 성장을 77%를 억제하고 다른 자료에서는 흰 생쥐에게 겨우살이를 달인 물을 먹이자 암 성장을 90%나 억제했다고 합니다. 위암에는 겨우살이 생즙을 갈아 마시고 다른 암에는 겨우살이 30g~60g을 진하게 달여서 마십니다. 겨우살이는 어떤 암환자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진통효과가 뛰어나여  고지혈증에 인한 고혈압 환자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또 겨우살이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그밖에 겨우살이의 효능도 뛰어날 효능을 발휘합니다. 겨우살이만으로 80~100g씩 약한 불로 오래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셔도 당뇨병 치료에 효능을 발위합니다.  또 겨우살이는 피를 멎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효능이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우살이를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머리카락이 안 빠지며 이도 튼튼해집니다.  이러한 많은 효능이 있는  겨우살이가 거의 모든 체질에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겨우살이는 심혈관 건강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능이 큽니다. 특히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압을 낮추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나타냅니다. 겨우살이를 달여 먹을 때는 마늘이나 산사를 함께 넣어 먹으면 매우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데, 하루에 30g ~ 60g 정도를 달여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항암 작용을 합니다. 겨우살이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천연 항암제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에서는 겨우살이 추출물을 항암제, 고혈압,  관절염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겨우살이에는 올레아 놀산, 사포닌 등의 각종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뛰어난 항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통증 및 염증을 잡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개선 겨우살이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간과 신장의 건강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관절염, 신경통, 근육통 요통 등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매우 오래전부터 각종 통증과 염증 질환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겨우살이는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당귀나 천궁, 두충 등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이뇨 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뛰어난 이뇨 작용을 나타내어 신장의 건강을 개선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몸이 잘 붓는 것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겨우살이는 독성을 가지고 있지 않고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우살이를 하루에 80g ~ 100g 정도 물에 달여 먹으면 당뇨병을 완화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여성 건강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여성의 유산을 막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임신 중에 하혈을 하거나 피가 나는 것을 멎게 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 불순, 자궁염 등을 개선하고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 신경쇠약 등의 각종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태 껍질 효능  (1) 2021.06.25
인진쑥 효능  (1) 2021.06.23
쇠비름 효능  (4) 2021.06.22
매실 효능  (0) 2021.06.22
메밀 효능  (0) 2021.06.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