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밀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6. 21. 09:45

본문

메밀의 특성

뜨거운 태양 아래 더위에 지친 사람들이 입맛을 잃어가는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이때 시원한 메밀 국수 한 그릇이면 삼복도위를 씻어줄 수가 있지요. 바야흐로 메밀의 계절이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메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곡식이 부족하던  춘궁기의 구황작물로 주로 먹었던 메밀은 최근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각종 면류 및 묵, 만두, 전병, 차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메밀은 척박한 땅에에 적응하는 힘이 특히 강합니다. 그리고 메밀은 기후는 서늘하고 알맞게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메밀의 생육 초기에는  기후가 온화하고 개화 성숙기에는 고온이 아니고 비가 적은 조건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육기간이 짧고 기후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므로 북위 70도까지 중점토를 제외한 어디에서나 재배할 수 있어 그 재배 범위가 매우 넓어서 쉽게 재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메밀의 종류에는 조파에 적응하는 여름메밀, 만파에 적응하는 가을 메밀, 그리고 그 중간 성질을 가진 중간형으로 구분되며 메밀의 용도는 풋것으로 베어 사료로 쓰며, 잎은 채소로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메밀쌀을 만들어 밥을 지어먹기도 하며. 메밀을 갈아서 가루는 메밀묵이나 면을 만드는 원료가 됩니다. 특히 메밀에는 루틴이 들어 있어서 구충제나 혈압강하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메밀의 열량 : 메밀 100g에 340 cal가 들어 있다.
메밀의 영양소 : 비타민 B1, B2가 쌀의 3배이며 비타민D, 인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메밀의 효능

메밀은 흔히 먹는 열매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 껍질까지도 고혈압과 뇌출혈의 증상 치료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메밀껍질로 만든 베개는 건망증이나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은 맛만큼이나 영양가도 뛰어난 메밀의 주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입니다. 루틴은 비타민 P로도 불리며, 혈관의 투과성 및 신축성에 영향을 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메밀 속의  루틴은 모세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모세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치료할 때 메밀차를 이용한답니다. 단백질의 왕으로 불리는 두부보다도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는 얻기 힘든 아미노산인 라이신도 풍부합니다.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 중 최고급으로 꼽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지방은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 대부분입니다. 메밀에는 아연,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와 같은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그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섬유소도 들어 있답니다. 

 

메밀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 설사, 딸꾹질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메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 혈당 조절, 신장 기능 개선, 체중 조절 등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메밀은.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 속의  시스틴이라는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도움을 줍니다 각종 미네 그리 고랄과 비타민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메밀은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의 주성분인 루틴이라는 성분이 복부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해주며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메밀은 눈 건강을 지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 속의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눈의 노화를 막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백내장과 황반변성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메밀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루틴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메밀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출혈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밀은 간 건강을 지키는 제도 효능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코린이라는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편 메밀가루 껍질에는 살리실 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사람에게 조금 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을 제독시켜주는 가장 좋은 것이 `무`입니다. 예로부터 메밀을 무와 함께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메미른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서를 통해 메밀의 효능이 전해져 오고 있지만 이웃 나라 중국의 고서에도 메밀의 효능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을 만큼 예로부터 메밀은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메밀의 성질은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적혀 있답니다. 중국의 의서인 본초강목에는 메밀이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일본의 본조 식감에서는 `메밀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메밀의 부작용

하지만 몸이 찬 사람,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돼 설사나 물변을 보는 사람, 저혈압 환자,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메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데 메밀을 먹게 되면 경우에 따라 정신이 혼몽해지고 어지러워 고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을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기와 같이 먹으면 풍을 일으킬 수 있고, 눈썹과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쇠비름 효능  (4) 2021.06.22
매실 효능  (0) 2021.06.22
메밀 효능  (0) 2021.06.21
아보카도 오일 효능  (0) 2021.06.20
카무트 쌀 효능  (0) 2021.06.15
히말라야 핑크 소금 효능  (0) 2021.05.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