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태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2. 27. 22:32

본문

요즘 현대인에게 수면의 질은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한 요소로 체크 되고 있습니다. 갱년기 불면증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잠을 이루지 못하면 수면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구런데 불면증에 효능이 조은 감태라는 해조류가 요즘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 지고 있는데. 감태에는 불면증 외에도 여러가지 건강에 효능이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오늘은 감태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태는  짙은 갈색이며 가죽질로 긴 막대기 모양의 줄기에서 중심잎이 나고 그 잎의 양쪽 옆 가장자리에서 많은 가지잎을 냅니다. 줄기의 단면은 동그랗고 성숙한 식물체에서는 속이 비었으며   중심잎은 심하게 뒤틀린 경우가 있고 가지잎에서 다시 작은가지잎을 내기도 합니다다. 포자낭은 가지잎의 중간위치에 모여나 짙은 갈색의 얼룩으로 나타납니다

 

 

 

감태는 깨끗 한 바다에서 분포하며, 점심대의 수심 10m 내외의 깊은 곳에서 서식합니다. 그리고 2-3년간 생장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전복의 주 먹이이기도 한 감태는 알긴산, 요오드 및 칼륨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자원입니다.  감태는 후코이단과 플로로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항산화효과, 항암효과, 항염효과, 노화억제효과 및 고혈압 억제효과 등에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태는 불면증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수면제를 대신 해서  부작용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는 감태추출물 수면영양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감태추출물은 갈조류 해초인 감태에서 추출된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국내 최초로 인정 받은 원료라고 합니다. 감태는 불면증 외에도 여러가지로 효능이 많습니다.

 

 

감태 효능

 

감태 효능 /불면증완화


감태는 불면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플로로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억제시켜주는 가바 수용체를 활성화 시켜주어 스트레스, 긴장, 근심, 걱정, 예민해진 신경을 완화해주며 편안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 효능 /  노화예방


감태는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해양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세포의 파괴나 노화를 예방해주는데 탁월합니다. 감태에는 다른 해조류에 비해 폴리페놀이 10배 가 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항산화작용이 매우 뛰어난 식재료라고 할수 있습니다. 

 

 

 

감태 효능 / 성인병예방

 

감태는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혈관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거나 동맥경화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 효능 / 독소배출


감태는 체내의 독소를 배출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비타민A, 알긴산,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속의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탁월한 효능을 지고 있습니다. 또한 독성물질인 니코틴 성분 또한 배출해주는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 효능 / 항암효과


감태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후코이단 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암세포가 더이상 성장하지 못하게 하게 결국 스스로 자살하게 만드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암세포를 죽이는 NK세포를 활성화 하여 암의 증식이나 전이를 방지하는 감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감태 효능 / 뼈 건강


감태는 뼈 건강을 지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칼슘 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무려 우유의 6배 에 달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에 쉽게 노출되는 노인분들이나 갱년기의 여성분들에게 매우 좋으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감태 효능 /  당뇨예방


감태는 당뇨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감태 속의 씨놀은 항산화,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비만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우시팅 주립대학교 연구결과에서는  비만, 제2형 당뇨쥐에게  8주간 씨놀을 섭취하게 했더니 염증인자 50%이상이 발현 억제 되었다고 합니다.
 


  
감태 효능 / 눈건강


감태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감태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좋은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생성하여 시력이 저하되는것을 막아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막이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감태 효능 / 혈액정화 및 궤양예방

 

감태는 혈액을 정화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에는 비타민A.C, 요오드, 무기염류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를 맑게 해주고 위나 십이지장 궤양을 예방하는데  좋은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 효능 / 치매예방

 

감태는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미래의료재단 미래CNS센터 신현철 박사는 “다시마의 일종인 감태에 함유된 ‘에클로탄닌’ 성분을 치매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개선됐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아직 신약으로 개발하기까지는 세 번의 임상실험을 거쳐야 하는 등의 절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기대되는 일입니다.

 

 



감태는 바다 해중림 (바다 속의 숲)의 주용 해조류로서 어류의 서식이나 패류의 먹잇감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인위적인 채취는 금지되어 있고 다만 파도나 해풍 등에 의해서 육상으로 떠 밀려들어온 것을 수거해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감태는 식용 가능하지만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갈조해조류만큼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감태에는 탄닌 계열의 폴리페놀들의 함량이 높아 과일 중 감의 껍질과 같은 매우 떫은맛을 느끼게 되어 사람들이 쉽게 먹기가 곤란하기 때문이라는요.. 하지만 이러한 탄닌계열의 폴리페놀이 우리에게 주는 건강기능 효능은 실로 놀라울 정도로 뛰어납니다.

 

 

 

일반적으로 해조류 특히 갈조류의 주요 성분을 얘기할 때 대부분 요오드, 칼륨을 포함하는 다양한 미네랄을 얘기하지만 이것은 미역, 다시마와 같은 갈조해조류에서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태가 미역, 다시마와 같은 갈조해조류에 속하면서도 이들과 같이 식용으로 널리 이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폴리페놀의 함량이 이들 해조류에 비하여 월등하게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밥상에서 보다는 건강보조식품으로 개발되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이버섯 효능  (0) 2021.03.23
뱃살 빼는 법  (2) 2021.03.19
깔라만시 효능  (0) 2021.02.24
붕어즙효능  (0) 2021.02.23
렌틸콩(병아리콩) 효능  (0) 2021.02.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