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붕어즙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2. 23. 22:18

본문

붕어는 잉어과에 속하는 한국의 어류이다.. 붕어는  한국인에게 '담수어류'라고 하면 가장 먼저 붕어를 떠올릴 사람이 많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어류이다. 낚시터에서 흔히, 특히 민물낚를 하러 가면 거의 빠지지 않고 낚여 올라오며 전국의 모든 저수지에서 가장 쉽게 잡을 수 있는 어류 다다. 그런데 요즘은 붕어즙이 몸에 좋다는 말에 저수지 붕어가 부족하여 붕어를 양식해서 까지 해서 팔기조 한다. 붕어는  보통 2 급수에서 살지만 3 급수 이하의 흉악한 수질에서도 잘만 산다. 이들은 잡식성으로, 작은 갑각류, 곤충, 실지렁이 등과 식물의 씨, 잎, 줄기등도 잘만 먹는다. 먹을 수 있는 식용 어류지만 이런 이유로 어디서 잡았는지도 모르는 아무 붕어나 먹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 깨끗한 2 급수 이상의 수원지에서 잡은 붕어를 사용해야 한다.

 

 

붕어는 고단백 식품으로써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식품으로도 도움이 되며, 성장발육과 빈혈 예방에 좋다. 칼슘과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과 빈혈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기력 회복과 체질개선, 부종제거, 빈혈치료, 위장 건강,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 붕어이기 때문에 붕어즙 효능 또한 동일하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 특히 붕어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잉어과에 속하는 물고기 붕어, 부어와 죽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 붕어는 흐름이 약한 수역에서 서식한다. 몸의 빛깔은 등 쪽 황갈색을 띠며 산란시기는 4월에서 7월이다. 붕어는 고단백 식품으로써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식품으로도 도움이 되며, 성장발육과 빈혈 예방에 좋다. 칼슘과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과 빈혈에 도움을 준다.

 


붕어즙 효능


붕어즙 효능 / 산후 보양식

붕어즙은 산후 보양식으로서 효능이 있습니다. 옛날부터 붕어즙은 보양음식으로,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위를 튼튼하게 하며,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서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그뿐 아니라 붕어즙은  산후 보양식으로도 효능 좋습니다. 붕어즙이 모유수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 기력회복에 도움이 되어 출산 후 기력 회복에 효능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붕어즙 효능 / 위장 기능 강화, 골다공증 예방

붕어즙은 위장의 긴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소화력이 약하여, 자주 체하거나, 소화불량이 심할 경우 소화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붕어즙을 를 먹게 하여, 위장을 강화시켜주었습니다. 붕어즙에 많이 들어 있는  풍부한 칼슘, 철분, 인 등이 뼈건강을 증진시켜,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밀도를 높여주어, 나이 들어 생길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붕어즙 효능 / 어린이 성장 발육

붕어즙은 어린이 성장 발육에 효능이 있습니다. 붕어의 칼슘, 단백질, 여러 가지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과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성장발육을 촉진시켜줍니다.

 

 

붕어즙 효능 / 빈혈 예방

붕어즙은 빈혈 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붕어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며, 철분 함량도 높아서 혈액을 통하여,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작용으로, 빈혈 개선과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붕어즙에는빈혈에 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붕어즙 효능 /소화력 증진

붕어즙은 소화력 증진에 효능이 좋습니다. 붕어즙은  위장을 다스리고 설사를 멎게 하며 잘 체하거나 편식이 심하거나 살이 찌지 않는 경우 붕어즙을 꾸준히 드신다면 살을 찌울 수 있습니다. 

 

 

붕어즙 효능 / 신장 기능 강화

 

붕어즙은 신장 기능을 강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붕어의 칼슘 성분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뛰어나, 체내의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붓기를 완화하여, 신장이 허약하여 몸이 붓는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그리고 약해진 신장의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고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붕어즙 효능 /혈액순환 촉진

 

붕어즙은 혈액 순환 촉진의 효능이 있습니다. 부어즙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붕어즙 효능 / 간기능 강화

 

과음한 다음날 붕어탕이나, 붕어즙을 섭취하면, 붕어의 풍부한 영양성분이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시켜주어,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주어, 숙취해소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붕어즙은 간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주기에 숙취해소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 그리고 함유된 단백질이 위 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된다. 

 

 

붕어즙 효능 / 숙취 해소

 

정력 증강을 위하여, 붕어즙을 만들 때, 당귀, 구기자 등을 첨가해 주면 더욱 효능이 좋아집니다. 동의보감에는 붕어가 여러 물고기 중에서 가장 먹을만하다고 하였으며, 사회생활을 하면서 술 마시기 전 붕어즙을 미리 마셔주면 숙취를 도와줍니다. 옛날에 조선시대 9대와 성종이 병환으로 몸이 쇠약해지자 신하들이 붕어를 섭취하게 하여 기력을 회복시켰다고 합니다.

 

 

붕어즙 회복 / 원기 회복

붕어는 고단백 식품으로 평상시 몸이 약하여, 잔병이 심하고, 운동조차도 어려운 경우, 붕어즙을 먹으면, 떨어진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체력증진을, 도와줍니다. 마른 체질이라 살을 찌우려면, 각종 영양소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붕어즙을 만들어 먹으면 체질을 개선해 줍니다.

 

 

붕어즙 효능 / 심혈관계 질환 예방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붕어 효능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칼륨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시켜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붕어즙 부작용은 없을까?

 

붕어즙 부작용은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붕어즙을 달일 때의 약제와 본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약재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소화력이 약하며, 몸이 차고 허약체질의 사람과 정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붕어를 즙을 만들어 섭취하면 좋은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붕어 부작용 붕어는 불포화 지장산, 각종 미네랄 등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효능이 좋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붕어회로 먹는 건 기생충에 대한 감염이 우려될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붕어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도움이 될 수가 있지만, 오히려 평상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치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염된 물에서 잡은 붕어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질환이 있어 섭취하는 약이 있을 경우는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태효능  (0) 2021.02.27
깔라만시 효능  (0) 2021.02.24
렌틸콩(병아리콩) 효능  (0) 2021.02.23
천문동 효능  (0) 2021.02.22
오크라효능  (0) 2021.02.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