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접흡연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2. 11. 14:37

본문

간접흡연이란?

 

간접흡연은 흡연자가 흡연 시 담배제품 연기와 내뿜을 때 나오는 연기를 비흡연자가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간접흡연으로 노출되는 유해물질은 수천 가지이며, 이 중 비소, 벤젠, 크롬, 부타디엔 등 발암성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노출 시 비흡연자에게 폐암, 후두암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간접흡연은 암 이외에도 소아에서 천식 악화, 폐렴 발생 및 성인에서 뇌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 발생 장소

흡연자가 폐로 들여 마시는 연기인 주류 연 (mainstream)을 제외한 연기가 비흡연자에게 노출되어 담배연기(sidestream)를 마시게 되는 것을 간접흡연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이 발생하는 주된 장소는 집, 차 안, 작업장, 공공장소(식당, 술집, 바 등)이나 그 외에도 흡연하는 공간 내에서는 어디서나 간접흡연에 원치 않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간접흡연의 형태는 궐련형 담배(cigarettes), 파이프형 담배(pipe), 시가형 담배 (cigars) 순이라고 합니다다.

 

 

 

스위스 제네바 대학의 거 베이스 박사 팀은 1991년부터 2002년까지 11년간 1,661명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간접흡연 피해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 비흡연자가 간접흡연에 노출되었을 경우 호흡기 질환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문제는 간접 흡연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질병의 징후들이 증상이 더 악화된다는 것입니다.

 

 

간접흡연의담배 연기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뿜는 연기이고, 다른 하나는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 연기를 말한다. 그런데 두 가지 연기 중 독성 화학 물질의 농도는 생담배 연기가 2~3배 정도 더 높습니다. 또한, 생담배 연기는 입자의 크기도 작아 폐의 더 깊은 부분까지 들어갈 수 있다고 하니 생담배 연기의 끔찍한 가히 독성을 짐작할 만합니다.

 


 간접흡연이 오히려 직접 담배를 피우는 사람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간접흡연의 주된 대상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다른 가족들입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가정의 어린이는 급성 호흡기 질환 감염률이나 폐암 발생률도 그렇지 않은 가정의 어린이보다 훨씬 높다는 말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간접 흡연에 의해 걸릴수 있는 질환

 

간접 흡연에 의해 걸릴수 있는 질환 / 뇌졸중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 일부가 손상받는 것 뇌졸중과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받는 뇌출혈입니다.

 

간접흡연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환 / 골다공증

담배의 니코틴이나 카드뮴이 걀슠, 비타민 D의 형성을 막아서 골밀도를 낮게 하고 골절의 위험을 높입니다.

 

간접흡연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환 / 당뇨

담배를 피우면 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혈당이 오르고 체내 인슐린 작용을 방해 해소 당뇨, 뇌경색,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간접흡연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환 /폐암

폐암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흡연입니다. 폐암의 발병은 흡연량과 기간에 정비례하기 때문에 담배를 많이, 오래 피우고, 일찍 시작한 사람일수록 폐암 발생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합니다.

 

 

간접 흡연에 의해 걸릴수 있는 질환 /식도암

흡연을 하는 사람은 식도 조직이  비정상적이며 이상이 생긴다는 것을 사실을 일본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연구를 통해 밝혀냈습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식도암 발병률이 5배 가까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간접 흡연에 의해 걸릴수 있는 질환 /방광암

흡연은 방광암과도 많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체내로 흡수되는 발암물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고, 방광 점막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인해 방광암을 발 샌시 킵니다.

 

간접흡연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환 / 췌장암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율이 매우 낮습니다. 췌장암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흡연도 원인 중 하나에 포함되며 흡연자가 췌장암에 걸리는 확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2~5배가량 높아진다고 합니다.

 

간접흡연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환 /호흡기 질환

흡연은 암 유발 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다. 담배의 독성물질은 코의 먼지와 바이러스를 여과하는 섬모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담배 연기로 인해 코 안이 건조해지면 점막 고유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자신은 물론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백해무익하다는 담배와 전쟁을 선포하셔야겠네요. 특히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 실내에서의 흡연은 주변 사람들에게 질병의 씨앗을 뿌리는 격이라고 한답니다. 담배 끊으시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시길 바라며 간접흡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어 효능  (0) 2020.12.28
은행 식초 효능  (6) 2020.12.26
락티움 효능  (0) 2020.12.08
장누수증후군 증상 / 치료법  (0) 2020.12.05
견과류 효능  (2) 2020.12.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