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어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2. 28. 15:40

본문

문어는 한자어로는 주로 팔 초어(八梢魚)가 쓰였고 장어(章魚)·망조(望潮)·팔 대어(八帶魚)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문어의 학명은 Paroctopus dofleini (WuLKER)입니다. 문어는 낙지류와 마찬가지로 4쌍 8개의 다리를 가지며 다리에는 빨판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어의 눈은 척추동물의 카메라 눈과 비슷하게 발달되어 있고 문어는 연체동물 중에 뇌도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문어의 운동은 제트식 운동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헤엄칠 수 있으며 수심 100∼200m 되는 곳에서 주로 삽니다.

 

 

 

 

문어는 연체류 중에 몸이 큰 종류로서 몸길이 3m, 몸무게 30㎏에 달하는 것도 있습니다. 문어의 외투는 짧은 난형이며 문어의 몸표면에 작은 유두()가 많이 있습니다. 문어의 피부는 미끌미끌하며 살아 있을 때는 가는 주름살이 있고 눈 위 뒤쪽에 귀 모양의 작은 돌기가 있고 다리와 다리 사이에 넓은 막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오 있는 문어의 조리법과 약효를 『규합총서()』에서는 “돈같이 썰어 볶으면 그 맛이 깨끗하고 담담하며, 그 알은 머리·배·보혈에 귀한 약이므로 토하고 설사하는 데 유익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쇠고기 먹고 체한 데는 문어대가리를 고아 먹으면 낫는다.”라고 하였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성이 평()하고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먹어도 특별한 공()이 없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의 건강에 유익한 문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어의 효능

 

 

문어의 효능 / 혈당조절

 

문어는 당뇨에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는 인슐린 분비와 혈당조절이 매우 중합니다. 문어에 함유하고 있는 타우린은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문어의 효능 / 활성 산소 제거

 

문어를 자주 섭취하면 노화를 늦춰줍니다.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는 몸에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유해한 활성산소는 체내에 쌓이면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문어에 비타민E 성분은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줄이고 세포 활성화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문어의 효능 / 뇌 건강

 

문어 효능은 뇌기능을 개선해줍니다. 뇌 건강에는 DHA와 EPA 성분이 좋다는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런데 문어에  DHA와 EPA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문어를 자주 섭취하면 뇌세포를 활성화해주어 집중력, 기억력, 인지력 등을 향상해주기 때문에 두뇌건강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문어의 효능 / 눈 건강

문어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문어에 풍부한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은 망막 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문어를 자주 섭취하면 망막이 퇴화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해주며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안구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문어의 효능 / 간 해독

 

문어 효능은 간 건강에 좋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많은 일을 하는 가장 큰 장기입니다. 문어의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들을 활성화해주어 간 기능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문어를 자주 섭취하며 피로해진 간 기능을 개선시키고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과음 때문에 생기는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문어의 효능 /  피로 해소

문어는 피로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타우린은 피로회복과는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문어를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문어의 효능 / 다이어트

 

문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문어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칼로리 또한 낮습니다. 저열량이면서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인 식품입니다.

 

 

문어의 효능 /노화방지 문

 

문어에 함유된 나이아신과 비타민E 덕분에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체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도 방지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문어의 효능/성장발육

 

문어에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발육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근육 생성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효능이 좋습니다.

 

 

문어 효능 /해독작용. 피로 해소

문어에는 풍부한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어 해독 작용에 좋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문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먹으면 얼굴에 생기가 돌게 하며 낯빛이 좋아집니다

 

 

 

문어의 효능 /혈관건강 개선

 

혈액을 맑게 하여 혈관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문어에 타우린과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해주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문어의 부작용

 

문어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기가 예민한 분들은 간혹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아 소화가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아 위장이나 소화기가 자주 아픈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가하시길 바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좋은 식품  (0) 2021.01.07
아토피증상, 치료법  (0) 2021.01.06
은행 식초 효능  (6) 2020.12.26
간접흡연  (2) 2020.12.11
락티움 효능  (0) 2020.12.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