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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에 좋은 식품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1. 7.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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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 혈관의 이름에 따라 동맥혈압·모세혈관 혈압·정맥 혈압 등으로 구별되는데, 보통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압을 뜻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동맥혈압은 심장박동에 의하여 변동합니다.

 

 

그리고 심실이 수 축하여 혈액이 동맥 속으로 밀려나갔을 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 하며. 심실이 확장하여 혈액이 밀려나가지 않을 때에도 동맥벽에 탄력이 있어 혈액을 압박하고 있으므로 혈압이 0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때의 혈압을 확장기 혈압이라고 하며,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과의 차이를 맥압()이라고 합니다. 심장으로부터 밀려나가는 혈액량이 증가하거나 동맥혈관의 탄성이 낮아지면 맥압이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나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통 식사 후에는 약 6∼8mmHg 상승하며, 자세나 운동 상태 등에 따라 혈압은 변화하며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은 혈관의 벽에 탄력성이 떨어져 혈류의 저항이 커지므로 정상인에 비하여 맥압이 두 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혈압중에 본태성 고혈압이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mmHg 경우를 말합니다.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인mmHg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 중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고혈압을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식이요법 / 생활가이드

고혈압 환자는 평소 운동, 음주량 조절, 금연과 체중 감량 및 저염식이(소금의 양을 제한하여 만든 음식 섭취)를 해야 합니다. 다음은 고혈압 환자를 위한 저염식이 방법과 운동 시의 주의점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환자를 위한 식이 요법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식습관]


1) 음식을 요리할 때 소금 대신 후추, 식초, 고추, 후추, 레몬 등으로 맛을 낸다.
2) 식탁에서 음식에 소금을 추가로 넣지 않는다.
3) 젓갈류나 밑반찬의 섭취를 줄인다.
4) 국, 찌개, 라면 등 국물은 되도록 마시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먹는다.
5)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육류를 섭취한다.
6) 인스턴트 음식과 가공식품, 외식을 되도록 줄인다.

 

 

[고혈압 환자의 운동 시 주의점]


1)고혈압 환자가  운동 전 혈압이 수축기 200mmHg 이상, 확장기 110mmHg 이상이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운동 중에는 대개 수축기 250mmHg 이상, 확장기 115mmHg 이상으로 혈압이 오르면 운동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2) 고혈압 환자의 급작스러운 과격한 운동은 심장 질환 뿐 아니라 뇌혈관 질환, 근육 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운동 시 나이에 따른 최대 맥박수(=220-나이)의 50~70% 정도의 맥박수가 되도록 중등도 정도의 운동을(예를 들어 빨리 걷기, 가볍게 뛰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을 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 매일 30분 정도씩 일주일에 3~5회 하는 것이 좋다.

3) 고혈압 환자는 운동 전에 10~15분 동안 낮은 강도의 근육의 스트레칭과 관절의 워밍업을 해주어야 한다. 운동 후 정리 운동은 운동 시 쌓인 긴장과 피로를 해소하고 운동 후의 ㅈ저혈압을 예방해 줄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 외에 아래와 같은 식사요법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 식사에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여 칼로리를 줄인다.
- 전곡식품과 생선, 가금류(닭고기 등)와 견과류 섭취를 증가시키고, 육류와 단순당의 섭취를 줄인다.
- 과일과 채소를 통해 칼륨 섭취를 증가시킨다.
- 우유 섭취를 통해 칼슘 섭취를 증가시킨다.
-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육류를 섭취한다.
- 인스턴트 음식과 가공식품, 외식을 되도록 줄인다.

이러한 균형식을 지속하면 8~14mmHg 정도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합병증 대문입니다. 고혈압을 잘못 관리하면 암, ,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증, 중풍, 뇌졸증, 뇌경색, 뇌출혈, 등. 만성 콩팥병, 말초혈관질환이 유발되어 생명에 ㄱ위협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가워지는 겨울철에는 특히 고혈압에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하시고 좋은 생활 습관으로 건강한 겨울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고혈압에 좋은 식품 / 마늘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부른다. 오늘날에는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져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2년 미국 『타임(Time)』지는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였으며, 마늘은 그 자체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이라 예찬하였다. 미국 뉴올리언스 임상연구센터에 따르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 바나나

바나나 열매는 탄수화물이 25%이고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며, 100g당 92kcal의 열량을 갖는다. 날로 먹거나 샐러드·과자 재료·건(乾) 바나나·바나나 가루·바나 나주(酒)·바나나 사이다·바나나 퓌레 등에 쓰인다.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바나나는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 양파

양파의 주요 성분은 황,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및 알리인이다. 약리학적 연구에 따르면 양파가 항균, 항고지혈, 항고 혈당, 항혈전, 항종 양 및 항산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민간요법에 의하면 양파는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죽상경화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건위이기(), 해독살충()이 있다고 한다. 영양학 저널에 따르면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 성분이 수축기와 확장기의 고혈압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 저널(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한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 시금치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크게 카로틴과 크산토필로 나뉩니다. 카로틴의 가장 큰 효능은 바로 항암효능인데 바로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에 좋은 식품 / 계피

육계나무의 껍질인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물에 녹여 마시게 한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피는 소화 촉진, 항균, 바한, 건위, 혈행 개선과 더불어 혈당치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계피 차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 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단에 꼭 들어가는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갖고 있다. 올리브 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에 노약자분들은 건강에 특히 신경 쓰셔야 할 때입니다.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기도 고혈압처럼  모든 질병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감기 걸리지 마시고 건강한 겨울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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