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토피증상, 치료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1. 6. 10:49

본문

아토피 증상

흔히 보이는 아토피의 증상으로는 심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피부염(습진)이 주요 증상입니다.

아토피를 앓을 때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가려움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아토피는 활동을 하는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는 가려움증이 극에 다를 정도로 심해집니다. 잠을 자다가 가려워서 긁게 되면 습진성 피부 병변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병변이 계속 진행되면서 다시 더 심한 가려움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니 아토피를 앓다 보면 생활이 많이 불편해집니다.

 


아토피 피부병의 분포와 반응 양상은 환자의 연령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납니다. 나이가 어린 유아의 경우 병변이 주로 진물이나 딱지가 지는 급성 습진의 형태로 주로 아토피가 나타나며 아토피 질환이 나타납니다. 환부는 얼굴, 머리에 잘 생기고, 몸통은 거칠고 건조하며, 팔다리의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기에는 특징적으로 얼굴보다는 오히려 팔다리의 접히는 부분(오금, 팔 오금), 목의 접히는 부위에 아토피 질환이 많이 생기며 건조한 습진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가 걸려서 잘 낫지 않는 심한 유두 부위 습진은 대체로 십 대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호전된 후에도 특정 물질이나 자극에 의해 쉽게 가렵거나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는 소아기 및 성인기로 갈수록 손, 발 습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인기까지 아토피 피부염이 남는 경우에는 몸의 피부 증상은 호전되는 반면 얼굴에 홍반이 심한 습진으로 나타나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가 접히는 부위는 오랫동안 긁어 피부가 두껍게 보이는 태선화 피부가 더욱 뚜렷해집니다. 성인기라도 만성 습진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만성 습진 위에 진물과 딱지가 앉는 급성 병변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납니다.

 

 

 

아토피 진단/검사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증상까지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어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하여 진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한국인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2005): 주 진단기준 중 적어도 2개 이상, 보조 진단 기준 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합니다.


- 소양증(가려움증)에 의한 아토피 진단
-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 2세 미만의 환자: 얼굴, 몸통, 팔다리 바깥 펼쳐진 부위의 습진
- 2세 이상의 환자: 얼굴, 목, 사지 안쪽 접힌 부위의 습진
-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의 개인 및 가족력

그 외 아토피  보조 진단 기준
- 피부 건조증
- 백색 비강진(마른버짐, 원형 또는 타원형의 인설성 저색소 반점이 얼굴이나 목 어깨 등에 발생)
- 눈 주위의 습진성 병변 혹은 색소침착
- 귀 주위의 습진성 병변
- 구순염(입술 가려움증, 건조, 균열, 부종, 딱지가 생기고 양쪽 입술 끝 부위가 짓무르며 갈색 침착이 생김)
- 손, 발의 비특이적 습진
- 두피 비듬
- 모공 주위 피부의 두드러짐
- 유두 습진
- 땀을 흘릴 경우의 소양증(가려움증)
- 백색 피부묘기증(긁으면 하얗게 변함)
- 피부단자 시험 양성반응
- 혈청 면역글로불린 E (IgE)의 증가
- 피부 감염의 증가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을 위하여 검사를 하기보다는 아토피피부염을 알레르기 기전으로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기 위하여 검사를 한다. 고합니다.

아토피 치료 방법

 

 

 

아토피 피부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피부의 보습을 유지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치료제로는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면역조절제(칼시뉴린 억제제)가 주 치료제이고, 가려움증을 억제하기 위하여 항히스타민제도 흔히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알레르겐, 자극 물질,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약물치료 방법

 

 

아토피 약물 치료법 /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고 스테로이드제 치료법은 아직까지도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제에는 여러 강도의 약제가 있는데 병변의 부위와 질환의 심한 정도에 따라 약제의 강도와 제제 종류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얼굴에는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를, 손 같은 피부가 두꺼운 부위에 발생한 습진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강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 도포합니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국소 면역조절제 (칼시뉴린 길항제)
국소 면역조절제 사용방법은 타크로리무스(tacrolimus), 피 메크 로리 무스(pimecrolimus) 성분으로 만든 도포제입니다. 국소 면역조절제는  장기간 도포해도 기존의 스테로이드제 연고에서 나타날 수 있는 피부위축 등의 부작용이 없어 얼굴 등 예민한 피부에 주로 사용되며, 2세 이상의 소아나 성인의 얼굴, 목과 같이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에 나타나는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처음 바르는 경우 피부가 화끈거리는 느낌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대부분 적응이 되어 사용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전신 스테로이드제
심한 아토피 피부염에서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빠른 호전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줄이거나 끊게 되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전신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에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거이 좋다고 합니다. 다전신스테로이제 사용법은 른 약에 전혀 반응이 없는 경우나 빠른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전신 면역억제제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주로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 사용됩니다. 저용량으로 사용 가능하며, 소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효과는 우수 하지만 고혈압 신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사용되며, 대부분 항히스타민제는 심한 부작용이 없는 비교적 안전한 약제이지만 졸리거나 입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2세대 항히스타민제들은 부작용을 줄여 학생들이나 직장인들도 졸음에 대한 걱정 없이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광선 치료(자외선 치료)
자외선을 방출하는 특별한 자외선 기자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자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기타 감마 리놀산, 비타민 D, 프로바이오틱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약물 치료법 /  생물학적 제제
최근 아토피 피부염의 병인이 구체적으로 밝혀지면서 피부염을 유발하는 특정한 싸이토카인을 차단하는 표적치료제가 계속 임상연구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임상연구가 종료된 Dupilumab은 중등도 이상의 심한 환자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큰 부작용의 우려 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토피 경과/합병증

 

아토피피부염의 합병증으로는 눈의 이상과 감염증이 있다. 눈에 발생하는 이상 증상에는 눈 주위 피부염과 아토피성 각결막염, 백내장 등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피부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바이러스, 표재성 진균증, 세균 등의 감염이 높은 빈도로 발생한다. 아토피피부염이 갑자기 악화되어 진물이 나고 딱지가 앉는 경우 이차적인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바이러스에 의해 전신에 수포와 딱지가 앉는 포진상 습진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유아기의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특히 물사마귀에 잘 감염되는 경향이 있다.

 

 

아토피 예방법

 

어떠한 피부 자극도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악화 요인을 잘 이해하여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를 예방해야 합니다.

1)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나친 목욕, 과다한 비누 사용,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제품이 아닌 속옷, 거친 화학섬유 옷 등과 목욕 시 타올로 밀거나 손으로 긁는 자체가 병변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억제해야 합니다.
3)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탁 후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는 것이 좋으며 모직이나 나일론 등의 합성섬유로 된 의류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긴장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족 간이나 학교에서의 긴장 상태, 입시 준비에 대한 긴장감 등 스트레스가 긁는 행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피부 감염 특히 피부의 황색포도알 (Staphylococcus aureus) 감염이 피부 병변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더운 실내 환경, 밀봉이 강한 의복, 기타 땀을 유발하는 상태와 고열 등이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이 됩니다.
 알레르겐(원인 알레르기 물질)이 악화시킬 수 있다. 소아의 경우에는 음식물이, 성장하면서는 흡입 알레르겐이 악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아토피 피부염은 주변 환경 및 생활 습관에서 악화 요인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급격한 온도나 습도의 변화, 심리적 스트레스, 모직이나 나일론 의류, 세제나 비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목욕할 때 비눗기를 충분히 제거해야 하며 세탁 후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모직이나 나일론 등으로 만든 의류는 가능한 한 피해야 하며 ㅊㅚ대한 천연 소쟂로된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청결한 주거 환경이 중요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애완동물이나 카펫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아토피피부염은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 보습이 중요합니다. 아토피를 에방 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가능한 자주 바르도록 합니다. 단순한 목욕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목욕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땀, 알레르겐, 더러운 물질이나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한 후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목욕물은 미지근한 것이 좋으며, 너무 목욕물이 뜨거우면 가려워질 수 있고 때를 밀게 되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더 가렵게 되고 건조해져서 아토피 피부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목욕 후 물기를 닦을 때는 거칠게 닦지 않고 부드럽게 눌러서 말립니다.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잘 발라서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고, 비누는 사용해도 되지만 약산성 비누(액상비누)를 사용하고 목욕할 때 비누 기를 충분히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토피 피부염을 에방 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다양한 음식물이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고기 대문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계란 흰자, 우유, 밀가루, 땅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먹었을 때 증상의 악화가 없다면 그 음식물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의심되는 음식물이 있으면 검사를 통해 원인 항원을 밝힐 수 있으며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더라도 직접 먹었을 때 증상이 없다면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심하게 음식물을 제한하는 경우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 율무

율무는 항알레르기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그래서그래서 아토피 피부염이 심해지는 걸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 율무는 몸에 있는 열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어아토피 염이 있는 환자분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 토마토

우리 몸에서 열이 나면 아토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래서 몸에 난 열을 진정시킬 수 있는 음식들을 위주로 먹으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엔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있으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이 있어 몸에 있는 열을 내려주기 대문에 아토피 피뷰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블루베리 껍질엔 플라보노이드가 아주 많이 들어있습니다. 블루베리 역시 토마토처럼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주어서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하는 식품에 해단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 흰 살 생선

기름기가 많이 있는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이 푸른 생선들을 먹으면 활성산소와 지방이 합쳐져 아토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할 때는  흰 살 생선인 대구, 명태, 조기, 도미 등등의 생건을 먹어 주는 것이 아토피 피부염에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열량이 아주 낮은 양배추는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항산화 물질과 여러 가지 비타민이 들어있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와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와 파킨스병의차이, 치매 체크리스트  (2) 2021.01.07
고혈압에 좋은 식품  (0) 2021.01.07
문어 효능  (0) 2020.12.28
은행 식초 효능  (6) 2020.12.26
간접흡연  (2) 2020.12.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