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메기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1. 12. 16:43

본문

 

1960년대 이후 청어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꽁치로 만들기 시작했다고합니다. 주로 경상북도 지방에서 먹던 음식인 과메기는 포항에서 많이 생산되며 최근에는 겨울이면 포항에서 구룡포 과메기 축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겨울철 우등 생선 과메기를 먹으면 바다의 맛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과메기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관목()’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목’은 경상북도 포항시 구룡포의 방언으로 ‘메기’라고 발음하므로, 관목을‘관 메기’라고 불렸는데, 그 뒤에‘ㄴ’이 탈락하면서 ‘과메기’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과메기를 만드는 법은  겨울철에 냉동 상태의 꽁치를 내다 걸어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말린 것입니다. 과메기는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겨울 제철 음식으로 좋습니다. 과메기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예방 (과메기는 등푸른 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가 풍부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다.), 노화 예방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큽니다. 오늘은 다. 쫄깃쫄깃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을 지닌 겨울철 별미 과메기의 먹는 법과 효능을 소개하겠습니다.

 

 

과메기 효능

 

과메기 효능 / 성인병 예방

과메기는 성인병 에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과메기의주재료인 꽁치나 청어는 등 푸른 생선의 기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하여 으믹으로 섭취할 경우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을 도와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 예방하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과메기 효능 /  숙취 해소

과메기는 숙취 효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에는 콩나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사람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섭취 할 경우에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로 해소와 함께 음주 후 숙취 해소에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과메기 효능 /  알코올성 간질환 예방 및 치료

과메기는 알콜성 간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식품에 해당됩니다. 과메기에 함유된 지방산이 간 해독 작용을 높이고 알코올성 간질환을 개선한다는 포항테크노파크 첨단바이오융합센터의 동물(쥐)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평소에 음주를 즐기는 분이시라면  과메기가 좋은 안주거리가 되겠습니다.

 

 

 

과메기 효능 /  노화 예방

과메기는 노화를 예방하는 식품입니다. 과메기에 들어 있는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 C와 E가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해 노화를 예방하고 전반적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과메기는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도 매우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메기 효능 /  치매 및 당뇨병 예방

과메기는 치매및 당뇨 에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이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인성 치매 에방과 함께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메기 효능 /  성장 촉진 및 빈혈, 골다공증 예방

과메기는 어린이 성장 발육 촉진과 중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에는 비타민 D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과메기는  어린이 및 청소년의 성장 발달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며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 효능 / 다이어트

과메기는 다이어트식품으로 효능이 좋습니다. 과메기에는  100g당 180kcal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량이 높지 않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시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메기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를 섭취할 대는 보통 편마늘, 풋고추, 실파 등과 함께 김, 미역, 배추 등에 싸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또는 조림, 구이, 튀김, 탕으로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과메기에는 비타민 B1을 파괴하는 물질이 있어 각기병, 에너지 대사 장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B1이 풍부한 마늘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의 중성지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해주는 김, 미역 등 해조류와 궁합이 좋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술을 마실 때 과메기를 술안주로 먹으면 과메기의 아스파라긴 성분으로 속이 편안하고 갑자기 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과메기 요리로는 과메기 무침이 있는데, 잘게 썬 과메기와 함께 대파, 오이, 홍고추를 넣고 고추장과 마늘 등을 섞은 양념장에 무치면 완성됩니다. 과메기를 간단한  요리로 먹기를 원한다면, 별다른 재료 없이도 프라이팬에 살짝 구운 과메기 구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과메기가 제철인 겨울에 구룡포 과메기 드시고 건강한 겨울나시기 바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래 효능  (2) 2020.11.17
흑염소 효능  (0) 2020.11.12
무청 시래기 효능 / 삶는법  (0) 2020.11.11
엽산 효능  (2) 2020.11.11
프로바이오스틱 유산균 효능  (0) 2020.11.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