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굴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0. 22. 14:47

본문

굴은 “바다에서 나는 우유”라는 말이 있듯 영양적으로 완전 식품에 가깝습니다. 굴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에 라이신과 히스티딘이 많아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굴 속의 당질은 글리코겐 형태로 많이 들어 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회복기 환자나 노인, 아이들에게도 두루 효능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철분, 아연, 칼슘, 인 등이 고루 들어 있어 빈혈 치료에도 아주 좋아서 산후 조리 중인 산모나 생리를 하는 여성들에게도 아주 효능이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굴에는 타우린, 셀라늄, EPA가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뿐아니라 한방에서는 간장 및 장 질환, 두통에 효과가 있고, 땀이 많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이렇게 굴은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 간장병, 암 같은 여러 가지 성인병까지 예방할 수도 있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우리나라에서 굴의 생산지는 남해안 중에서도 경상남도의 충무, 통영, 거제, 고성 등의 해안에서 양식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전국 굴 생산량의 72.6%가 나온다고 하는군요 굴은 10월에서 3월까지가 먹기에 좋으며 추울수록 맛있습니다. 수입 굴에 비해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연산 굴의 맛이 훨씬 달고 맛있습니다. ^^

 

 

 

좋은 굴은 싱싱한 굴은 살이 오돌오돌하고 통통하며 유백색이고 광택이 나며, 눌러 보면 탄력이 있습니다. 굴 전체가 불은 것처럼 희끄무레하고 살이 퍼진 것은 싱싱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나 굴의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또렷하게 나 있는 것이 껍질을 깐 지 얼마 되지 않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점을 잘 유념하셔서 좋은 굴을 고르시기 바랍니다.오늘은 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굴의 효능 7가지

 굴효능 /  항암효과, 노화억제, 고혈압, 뇌출혈 

 

굴은 항암, 노화 억제, 고혈압에 효능이 있습니다. 굴의 지방산 조성을 보면 포화 지방산으로는 paiminc acid가 가장 많고 불포화 지방산으로는 EPA,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EPA는 혈액 중의 중성 지방 및 혈 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등의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 귤에는 DHA가 많이 들어 있어서  학습기능 향상, 혈 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항암작용, 노화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 효능 /귤은 에너지원

 

굴은 에너지원으로 효능이 있습니다. 굴의 당(糖) 함량은 5% 정도이므로 1%인 어류에 비해서 월등히 높고 다른 종류의 패류보다도 그 함량이 많습니다. 굴의 당(糖)은 대부분이 글리코겐입니다. 글리코겐은 췌장 등에 부담을 주지 않고 에너지 원으로 이용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귤 효능 /  눈의 피로, 여성 골다공증 예방

 

굴은 눈의 피로와 함께 여성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에는 840(mg/100g)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귤의 효능에는 시신경을 안정시켜 눈의 피로를 줄이고 어린이 발육과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귤의 효능 / 음한증, 부인 대하증, 자궁출혈을 치료 

 

굴은 음한증, 자궁출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모려는 굴 껍데기를 소금물에 한참 끓인 뒤에 불에 살라서 가루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모려는 대소변과  땀이 과한 것을 멎게 하고, 사타구니 땀나는 음한증 및 낭습증, 부인의 대하, 자궁출혈에 활용되고,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골절이 강해져 골다공증이 예방, 치료된다고 합니다.

 

 

 

 귤의 효능/  빈혈 예방을 

 

굴은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에는  철분, 칼슘, 아연과 구리, 철, 마그네슘, 요오드 등 다양한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아연이 적혈구의 막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굴을 섭취하면 적혈구 손상을 막아주고 빈혈을 에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귤은 매월 생리를 하는 여성들의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굴 효능 / 남성의 성기능을 향상 

 

굴은 남성의 성기능을 향상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에는 아미노산과 아연이 풍부합니다. 굴 속에 들어 있는 아연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남성들의 정자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인과 요로드 및 미네랄 성분이 많은 귤은 남성들의 성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대서 굴을 '바다의 강장제'라고도 한답니다.

 

굴의 부작용

그러아 굴에도 부작용이 있으니 섭취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너무 늦은 시간에 섭취하면 잠이 잘 안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 시 주의해야하며, 굴은 성분이 찬 음식이므로  몸이 너무 차가운 사람도 섭취량을 주의 해야 합니다.

 

또한 굴의 철 함량은 상당히 높습니다. 굴을 3 온스 섭취하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양의 44 %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입니다. 철분은 신체에 중요하지만 혈색소 침착증 (신체의 철분 함량을 자동으로 증가시키는 유전 상태)은 악의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굴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굴을 먹으면 독소 또는 굴에 아연 함량이 높아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위장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요 반응 중 일부는 설사, 복부 경련 및 구토를 포함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10.23
자몽오렌지 효능  (0) 2020.10.23
매생이 효능  (0) 2020.10.21
밤효능  (0) 2020.10.21
계란 (달걀)효능  (0) 2020.10.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