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밤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0. 21. 15:46

본문

밤은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중에서도 하나입니다. 특히 밤은 수화물·단백질·기타지방 칼슘·비타민(A·B·C) 등이 풍부하여 발육과 성장에 좋다.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으며 생밤은 비타민C 성분이 알콜의 산화를 도와 주어 술안주로 좋은 식품입니다. 밤의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밤은 날로 먹거나 삶아서 먹는데, 수분이 13% 정도 되도록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집니다. 밤에 꿀·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이유식을 만들어 먹고 통조림·술·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습니다. 그리고 밤은 각종 과자와 빵·떡 등의 재료로도 쓰이며, 유럽 밤과자인 마롱글라세(marrons glaces)가 유명합니다. 오늘은 밤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밤의 영양성분

 

니아신
1.00mg

나트륨
2.00mg

단백질
3.20g

당질
35.8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45.00㎍

비타민 A
8.00㎍RE

비타민 B1
0.25mg

비타민 B2
0.08mg

비타민 B6
0.29mg

비타민 C
12.00mg

비타민 E
0.00mg

식이섬유
3.60g

아연
0.60mg

엽산
48.40㎍


68.00mg

지질
0.60g

철분
1.60mg

칼륨
573.00mg

칼슘
28.00mg

콜레스테롤
4.00mg

회분
1.30g

   

 

건강에 효능이 좋은 밤은 밤나무의 열매로,지름 2.5~4cm에 짙은 갈색을 띄죠율자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 토종 밤은  서양의 것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중남부지방에서 8월 하순부터 10월 중순에 수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추서때가 되면 전국 산야에는 밤이 뚝뚝 떨어지는 것이죠. 고즈넉한 가을 밤 뒷곁에 뚝 떨어지는 밤알 소리에 놀라던 유년 시절이 그립습니다.

 

 

밤의 효능

밤의 효능 /눈 건강

 

밤은 눈 거강에 효느이 좋습니다. 밤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야맹증 등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이 생활이 일부가 되어버린 지금,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시력보호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간식으로 과자류 대신 밤을 드신다면 눈 건강도 지키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밤의 효능 /위장 보호

 

밤은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는 설사를 멎게 해 주고, 찬 음식을 먹고 급성장염에 걸렸을 경우에도 밤을 구워서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밤의 효능 /면역력 강화

 

면역력 증강 및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는 카로티노이드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증강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아랫배가 차고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는 생리통 완화 및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주기까지 합니다.

 

 

 

밤의 효능 /혈

 

밤은 혈과 ㄴ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은 심혈관 질환 예방, 밤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 함량이 매우 높아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및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밤의 효능 /피부 노화 예방

 

밤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고, 그 외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면역계를 유지하고, 피부 재생에 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의 효능 /성장발달 향상

 

밤은 성장기 아동의 성장과 바육에 효능이 있습니다. ​생밤 속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탄수화물.단백질.지방.칼슘.비타민ABC등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성장발달에 좋다고 합니다.

 

 

 

밤의 효능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밤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생밤의 항산화 성분은 뇌시경세포를 보호하고 활성화시켜줘 기억력과 집중력.인지능력을 좋게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생밤의 속껍질인 율피의 떫은맛은 황산화 물질이 많아 암예방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밤의 효능 /신장보호

 

​소변이 원할하지 않아 아랫배가 묵직하고 팽만감이 있을때 밤을 먹으면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 신장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 이라고 한답니다.

 

 

밤의 효능 /당뇨완화

 

​생밤에는 혈당조절하는 인슐린의 저항성은 우리 몸의 당의 반응성이 정상인의 기준치보다 감소되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생밤이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놀랍게도 5대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는 완전식품이라고 해서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와넌식품으로 발표가지 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영양성분이 있는지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밤 효능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볼게요.말린 밤 100g의 열량은 약 360kal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방의 영양 성분은 탄수화물은 80g, 지방 2g, 단백질 7g을함유하고 있습니다.외에도 밤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데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7%가 들어 있으며비타 민C는 100%에 해당합니다 이뿐만 아니라밤에는  B군도 다량 들어 있는데 튿히 티아민과 리보플라빈이 각각 17%에 해당하며 B6는 33%, 엽산 27퍼센트, 니아신 7퍼센트, 판토테산 9퍼샌트가 들어 있습니다.

 

밤이 긴 겨울철 출출할 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밤을 선택해 보세요. 따끈하게 잘 익은 영양가 많은 고소한 군밤은 늦은 저녁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굴 효능  (0) 2020.10.22
매생이 효능  (0) 2020.10.21
계란 (달걀)효능  (0) 2020.10.20
신장병 증상 / 신장 병 종류  (0) 2020.10.20
떵콩 호박 효능  (2) 2020.09.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