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장병 증상 / 신장 병 종류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0. 20. 17:48

본문

 한의학에서는 신장을 정력과 생식 활동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해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은 강낭콩처럼 생겼습니다. 좌 우 신장 두 개가 서로 마주 보고 있으며 신장의 위치는 등에 붙어 있습니다, 신장의 겉은 기름덩이로 덮여 있고 검으며, 속은 허연데 주로 정액을 저장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두 신장 중 왼쪽 신장은 수()에 속하고 오른쪽 신장은 ()에 속한다고 합니다. 남자는 왼쪽 신장이 근본이 되고 여자는 오른쪽 신장이 근본이 되며 두 개의 줄이 두 신장을 통해 아래로 내려가고 위로는 심장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신장은 다른 장부와 달리 두 개지만 두 개가 모두 신장은 아니고, 왼쪽 것만 신장이라 하고 오른쪽 것은 명문()이라 한다. 명문은 정신이 머물고 원기가 생겨나는 곳으로 남자는 여기에 ()을 간직하고 여자는 여기에 포(, 자궁)가 매달려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장이 나빠지면 안색이 어두워지고 얼굴에 빛을 잃는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신장은 듣는 것을 주관하므로 청력이 좋은지 나쁜지로도 신장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빛이 검고 살결이 부드러우면 신장이 작고, 살결이 거칠면 신장이 클 확률이 높고. 귀가 높이 올라가 있으면 신장도 높이 있고, 귀 뒤가 움푹하면 신장이 아래로 처져 있다고 합니다. 귀가 든든하면 신장도 든든하고 귀가 얇고 든든하지 못하면 신장도 약하며. 귀가 제 위치에 있으면 신장이 똑바르고, 한쪽 귀가 치우쳐 있으면 한쪽 신장도 치우쳐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작으면 장들이 편안하고 잘 상하지 않는다. 신장이 크면 허리가 잘 아프고 사기에 쉽게 상합니다. 또 신장이 위쪽에 있으면 등이 아파 잘 펴거나 구부리지 못하고, 신장이 아래쪽에 있으면 허리와 꽁무니가 아픕니다.

 


신장이 든든하면 허리와 등이 아프지 않고, 약하면 소갈이나황달이 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신장이 똑바르면 기가 고루 잘 돌기 때문에 잘 상하지 않고. 신장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면 허리와 엉덩이가 몹시 아프다고 합니다. 그러면 신장병의 종류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장병의 증상과 치료

신장이 상한 증상

진장병의 증상 중에 무거운 것을 들거나 지나친 성생활을 하고, 땀이 났을 때 찬물에 욕하면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축축한 땅에 오래 앉아 있거나 물속에 오래 있어도 신장이 상한다고 하니 차갑거나 눅눅한 환경은 건강한 신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신장병의 증상


신장병의 증상 중에 뼈가 아프거나 음비병()이 생긴 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비병이 생기면 배가 불러 오르고 머리가 아프며 대변보기가 힘들고 어깨와 등, 목이 아프고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신장에 열이 있으면 얼굴빛이 검게 변하고 이 [齒]가 마르는 증상도 생깁니다.

 



신장병의 허증과 실증


신장병의 중상으로 또한 가지는 배가 불러오고 정강이가 붓고 숨차고 기침이 나며 몸이 무겁고 잠잘 때 땀이 나며 바람을 싫어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신장이 실하면 윗배와 아랫배가 다 아프고 팔다리가 싸늘해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신장병의 종류 

 

신장염

 

신장염은 신장의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신장염의 발병 시기는 편도염이나 인두염, 폐렴, 인플루엔자 등의 병에 걸린 다음 1~3주의 잠복기 후 발병합니다. 신장염의  증상이 1년 이상 이어지는 것을 만성 신장염이라고 하며 그 이외는 급성 신장염이라고 합니다.

 

주요 증상

신장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혈뇨, 단백뇨, 부종, 혈압 상승이 있습니다. 혈뇨는 염증에 따른 사구체 파열로 생기고. 눈 주변의 부종은 신장염의 특징으로 점차 다리 사이나 음낭에도 나타나 때로는 흉수나 복수가 차기도 합니다.

 

 

신우염 · 신우 신장염

 

신우염이란 신우 혹은 신장 전체에 세균 감염이 있어서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자를 신우염, 후자를 신우 신장염이라고 합니다. 시우염과 신우 신장염은 여성에게 많고 월경이나 임신 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우염, 신우 신장염의 주요 증상

신우염과 신우 신장염이 급성일 때는 고열, 동통, 식욕부진, 구역질이 나타나고 만성일 때는 권태감과 식욕부진, 두통이 나타납니다.

 

신증후군

 

신증 우군이란 신장의 사구체가 망가져서 고도의 단백뇨, 부종, 저단백혈증, 고지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염에 이어서 많이 발생합니다. 부종은 눈꺼풀과 얼굴 외에 하지에도 나타나 복수와 흉수가 차면 기침과 담이 늘어 호흡이 어려워지고 식욕도 감소하게 됩니다.

 

 

신부전

 

신부전은 금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 : 정상이던 신장이 갑자기 기능이 정지된 상태를 급성 신부전이라고 합니다. 급성 신부증의 원인으로는 첫 번째는 수술이나 외상에 따른 쇼크로 혈압이 내려가 신장으로 혈류가 흐르지 않는 경우, 두 번째는 급성 신장염이나 수은 등의 유해 물질로 신장이 한때 움직이지 않는 경우, 세 번째는 결석이나 전립선 비만 등으로 요로의 통로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급성 신부 증주요 증상은 하루 소변량이 급격히 줄어서 식욕부진, 구역질 등의 소화기 증상, 두통, 불안감 등의 정신 증상 등이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

신장의 병이 만성이 되고 나빠져서 신장이 위축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마성 신부전증의 가장 많은 원인은 당뇨병이고 이어서 급성 신장염, 신경화증, 만성 신우 신장염 등도 원인입니다. 만성적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하여 소변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배출해야 할 유해 성분이 체내에 쌓여서 여러 장기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요독증이라고 합니다. 요독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구역질과 변통 이상 등의 위장 증상, 두통과 근육통 등의 신경 증상, 고혈압이나 심장 비대 등의 심혈관질환 증상, 부정맥이나 심정지를 초래하는 고 칼륨 혈장 등이 있습니다.

 

 

신부전의 진행

 

 

인공투석과 신장이식

 

만성 신부전으로 소변 독소의 증상이 진행되면 인공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하게 됩니다. 인공투석은 혈액을 인공신장으로 여과해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신장이식은 주로 건강한 가족의 신장을 환자에게 이식하여 기능을 잃은 신장의 기능을 보완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신장을 이식할 때는 골반 위치에 이식하고 원래의 신장은 제거하지 않고 남겨둡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효능  (0) 2020.10.21
계란 (달걀)효능  (0) 2020.10.20
떵콩 호박 효능  (2) 2020.09.20
심장병 종류, 심장병 증상  (4) 2020.09.20
브로콜리 효능  (8) 2020.09.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