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생이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0. 21. 19:16

본문

찬바람이 불 때면 짙은 푸른 빛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해조류가 있습니다. 바로 매생이입니다.  매생이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물성 고단백 식품입니다. 이런 매생이는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지역에서 주로 자라고 단백질, 철분,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매생이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식용으로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매생이의 생김새는 머리카락보다 가늘고 미끈거리고 파래와 비슷합니다. 매생이는  파래보다는 더 가늘고 부드럽습니다. 이런 매생이는 갈매패목의 녹조류로 주로 겨울철에 남도지방에서 채취됩니다. 그리고 매생이는 몸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인 데다가 비타민 A, C, 엽록소, 칼슘, 철분, 무기질, 알긴산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어린이들의 성장발육 및 골다공증에 좋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하며 간장의 기능을 높여 우울증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철 식단에서 아ㅜ 영양가가 좋은 매생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생이 영양성분

니아신
0.90mg

나트륨
689.00mg

단백질
0.50g

당질
35.4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364.00㎍

비타민 A
61.00RE

비타민 B1
0.17mg

비타민 B2
0.15mg

비타민 B6
0.01mg

비타민 C
3.00mg

비타민 E
4.30mg

식이섬유
4.10g

아연
5.10mg

엽산
1,364.00㎍


41.00mg

지질
0.50g

철분
10.10mg

칼륨
159.00mg

칼슘
56.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3.50g

   

영양성분 : 100g 기준

 

 

매생이 효능 

 

 

매생이 효능 / 빈혈 개선


매생이는 빈혈 개선에 아주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녹조류 식품인 매생이에는 철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생이의 별명이 바다의 우유로 불릴만큼 우유보다 40배 많은 철이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속의 이 철 성분이 혈액을 만드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시켜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 / 변비 예방


매생이는 변비에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에 포함이 된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서변비 예방에 아주 효능이 좋습니다.  또 매생이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장기능 개선과 소화를 촉진시켜주어서 대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주어서 변비 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매생이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매생이는 심혈관 질환 에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매생이에 들어있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는 효능이 있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주며  또 혈관 내 중성지방이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겨울철에 매생이를 자주 섭취하면  다양한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생이 효능 / 숙취해소


매생이는 숙취 해소에 효능이 좋습니다.. 매생이 성분 중에 아스파라긴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은 매생이에 콩나물보다 3배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성분을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음주 후에 과음으로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 효능 / 스트레스 해소

 

매생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모든 병의 원인이 스트레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제때 풀지 못하면 우울증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생이를 자주 섭취하면 매생이가 이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매생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장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스트레스나 우울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 효능 / 골다공증 예방

 

매생이는 골다공증 에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체내에 칼슘과 철분이 부족하기때문에 발병합니다. 그러나 매생이는. 칼슘과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매생이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고, 뼈가 약하신 분들이나 노년기 분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 효능 /다이어트

 

매생이는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습니다. 매생이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높이고 대사기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생이 효능 / 항암작용

 

매생이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의 색깔 녹색에는 클로렐라 성분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당뇨 대사성 질환과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 /빈혈예방

 

매생이는 빈혈 에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매생이에는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매생이에는 칼슘 함량이 100g당 574mg 함유되어 있어 우유보다 5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량은 100g당 43mg으로 우유에 비해 40배나 높다고 합니다. 철분 섭취는 성장을 돕고 각종 질환과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켜주어 철분 요구량이 높은 임산부와 수유하는 산모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 식단에서 따끈따끈한 매생이 굴국을 통하여 영양도 잡고 맛도 잡은 좋은 식단 챙기시기 바랍니다. ^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몽오렌지 효능  (0) 2020.10.23
굴 효능  (0) 2020.10.22
밤효능  (0) 2020.10.21
계란 (달걀)효능  (0) 2020.10.20
신장병 증상 / 신장 병 종류  (0) 2020.10.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