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숭아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6. 24. 00:14

본문

복숭아는....

복숭아의 다른 아름은 도자()라고도 합니다. 복숭아의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죠. 복숭아의 종류는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 황도로 나뉘는데, 생과일로는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백도를 쓰고, 통조림 등 가공용으로는 단단한 황도를 쓴다고 합니다.

 

사람 건강에 효능이 좋은 복숭아는 중국 원산으로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양으로 전해졌으며, 17세기에는 아메리카 대륙까지 퍼져 나갔습니다. 한국에서도 예로부터 재배하였으나 상품용으로는 1906년 원예 모범장을 설립한 뒤부터 개량종을 위주로 재배하였다고 합니다. 복숭이의 종류는 전 세계에 약 3,000종의 품종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주로 창방 조생·백도·천홍·대구보·백봉 등을 재배합니다.

 

복숭아 주성분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이며 타타르산·사과산·시트르산등의 유기산이 1%가량 들어 있고, 비타민 A와 폼산·아세트산·발레르 산 등의 에스터와 알코올류·알데하이드류·펙틴 등도 풍부합니다. 특히 복숭아 과육에는 유리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아스파라 진산이 많습니다. 복숭아 특유의 향은 에스터·알코올류·알데하이드가 어울려서 낸다고 합니다.

 

 

복숭아의 대표적인 효능

 

복숭아의 효능은 참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효능으로  식품으로서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웁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발육 불량과 야맹증에 좋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 줍니다. 복숭아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 주기도 합니다. 발암물질인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복숭아 효능 / 피로 해소

 

복숭아는 피로 해소의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혈액순환과 피로 해소를 돕는 복숭아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특히 복숭아에는 각종 유기산들,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들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다른 과일들보다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효능이 좋습니다.

 

 

 

복숭아 효능 / 신경 안정 완화

 

복숭아는 신경 안정 완화의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아미그달린'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신경 안정을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 불안감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 효능 / 니코틴 배출 능력

 

복숭아는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이 ​흡연 후 한 조각 정도 섭취하게 되면 70~80% 정도의 니코틴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흡연자 30명을 대상으로 일주일간 실험을 한 결과 흡연자 중 77%가 소변으로 '코티닌'이라는 성분이 배출되는 M 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복숭아 효능 / 간 기능 완화

 

​복숭아는 간 기능 회복의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는 사과, 포도, 오렌지 등의 과일보다도 복숭아에 많은 함량을 나타내는 아스파라긴산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 효능 / 노화를 예방

 

​복숭아는 노화를 에방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비타민A, C,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탄력이 좋아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복숭아 효능 / 복숭아는 항암효과

 

​복숭아는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다 보면, 독한 항암제 때문에 신장독성, 신경독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복숭아는 그런 부작용 없이 종양의 성장을 유의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 효능 /변비 예방

 

복숭아는 변비를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복숭아는 장 질환 및 변비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섬유소와 펙틴이 복숭아에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복숭아 효능 / 피부미용

 

복숭아는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 성분에 들어있는 타이오 시나 이제 성분은 기미와 잡티를 만드는 멜라닌 성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외선이 심한 여름철에 복숭아는 피부 수분 공급과 미백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 효능 /다이어트

 

복숭아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복숭아 ​100g당 34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당도와 수분, 포만감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그리고 복숭아 속에 들어 있는 칼륨이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이어서 여름철 땀으로 배출되는 칼륨 보충에 최고의 과일입니다.

 

 

복숭아 효능 /야맹증 개선

 

복숭아는 야맹증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는 야맹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복숭아를 먹을 때에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것이 영양적으로 좋습니다.

 

복숭아 효능 / 뼈 건강

 

복숭아는 뼈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복숭아는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시켜서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복숭아는 비타민C와 아연이 많이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높여 주고  콜라겐 치유에 도움을 주고 상처 치유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복숭아 효능 / 심장병 예방

 

복숭아는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칼륨, 섬유질,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액응고를 방지하고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복숭아를 많이 먹게 되면 심장병이 걸릴 위험이 낮아지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 효능 / 눈 질환 예방

 

​ 복숭아는 눈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복숭아는 베타카로틴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는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는 따듯한 성분의 과일입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량이 많으면 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양탕 등과 함께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장어와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2) 2020.07.06
모링가 효능 / 부작용  (4) 2020.06.26
완두콩 효능 / 부작용  (0) 2020.06.23
살구 효능 / 부작용  (5) 2020.06.23
노니 효능 / 부작용  (2) 2020.06.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