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완두콩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6. 23. 12:54

본문

완두콩....

완두콩(Pisum sativum)은 눈이 녹지 않은  이른 봄부터 수확이 시작됩니다. 완두콩은 콩깍지와 아직 채 여물지 않은 어린 콩도 모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영국에서는 ‘mange-tout’(프랑스어로 ‘다 먹는’이라는 뜻)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완두콩은 깍지까지 다 먹는 다른 품종에 비해서도 빨리 수확하는 콩입니다. 

 


깍지콩류는 수천 년 전부터 야생에서 수확하였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완두콩류는 서아시아가 원산입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기원전 500~400년에 이미 완두콩을 재배해서 먹었다고 하는군요. 중국에서는 17세기에 이미 완두콩(Pisum sativum)이 식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완두콩은 날로 먹어도 좋고 살짝 데쳐 먹어도 좋은 콩입니다. 완두콩이 아시아에서는 볶음밥의 주 재료로 쓰이며, 샐러드, 수프, 밥, 파스타에 넣으면 색과 질감을 더해줍니다. 그밖에도 완두콩은 고기나 생선 요리에도 자주 곁들여 냅니다.

 

 

 

완두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물입니다. 특히 말린 완두콩은 대두 다음으로 많은 단백질을 갖고 있습니다. 완두콩에는 두뇌활동에 활기를 주는 비타민 B1의 함유량이 많아 특히 정신 노동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완두는 성질이 평이하고 영양 성분이 매우 좋아 오장육부를 이롭게 하고, 기운 순환을 조절하여 몸이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다’고 하여 예로부터 기운이 몹시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들에게 보약으로 완두와 염소고기를 먹이곤 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영양ㄷ과 맛이 좋은 완두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완두콩 영양성분

니아신
45.00mg

나트륨
2.00mg

단백질
8.00g

당질
18.2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51.00㎍RE

비타민 B1
0.33mg

비타민 B2
0.44mg

비타민 B6
0.10mg

비타민 C
35.00mg

비타민 E
0.39mg

식이섬유
6.80g

아연
4.00mg

엽산
65.00㎍


85.00mg

지질
0.60g

철분
1.60mg

칼륨
313.00mg

칼슘
51.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70g

   

영양성분 : 100g 기준

 

 

완두콩 구입요령 /  콩의 모양이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탄력이 있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완두콩 궁합음식정보  / 콩 속의 풍부한 단백질과 국수의 밀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영양가가 상승한다.

완두콩 보관법 /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때는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완두콩  손질법 / 끓는 물에 데칠 경우 비타민 손실을 줄이려면 소금을 약간 넣고 재빨리 건져내야 한다.

완두콩 섭취방법 / 보통 밥에 넣어 먹거나 통조림을 만들어 요리에 이용된다.

 

 

 

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칼로리 부작용 성장발육에 좋다고 해요 여기에는 단백질고 칼슘이 들어있어서 영양소가 상당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며 이유식에 넣어주면 정말 좋습니다

 

완두콩 효능 / 항암 작용

 

완두콩은 항암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완두콩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꼽히는 쿠메스트롤과 제니스테인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로 암세포가 전이 및 증식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발암물질을 해독해 체내에서  항암작용을 하게 됩니다.

 

 

완두콩 효능 / 두뇌 발달

 

완콩은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완두콩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오 비타민B1이 성장기 아이들이 완두콩을 꾸준하게 먹을 때 두뇌 발달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완두콩에는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해서 뇌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DHA 및 EPA 성분으로 전환이 됩니다. 그래서 완두콩은 기억력 개선 및 치매예방이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 효능 / 눈 질환 예방

 

​완두콩은 누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완두콩 속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A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안구 건조증 등 눈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질은 예방해 줍니다.

 

완두콩 효능 / 노화 방지

완두콩은 노화 방지에ㄷ도 효능이 좋습니다. 완두콩에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나니 들어가면서 신체가 노화되는 속도를 늦춰 준다고 합니다..

 

 

​완두콩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완두콩은 갱년기 증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 완두콩은 여성이 갱년기를 거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뿐 아니라 완두콩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 미용과 노폐물배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 효능 / 다이어트 식품

 

완두콩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완두콩 효능 칼로리 부작용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완두콩은  칼로리가 100g당 79 정도입니다. 완두콩은 100g당 120kcal로 열량이 낮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B1 등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하는 여성의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쉽게

 

 

완두콩 효능 / 변비 예방

 

완두콩은 변비에 효능이 좋습니다. 완두콩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완두콩에 들어 있는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치유에 좋아 대장암 예방 효능도 있습니다.

 

 

완두콩 효능 / 혈당 조절

 

안두콩은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완두콩은  혈당조절뿐만 아니라 지방이 거의 없는 완두콩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완두콩 부작용

 

완두콩 부작용으로 소량의 청산 성분이 들어있으니 과하게 섭취하지 말고 적당량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본다면 하루에 40g 정도로 섭취하시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그리고 완두콩에는 퓨린 화합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통풍이나 신장질환 등이 있는 분들은 자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과하게 섭취를 한다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위장 관련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도 하니 주의해야 하며 평소 아토피나 태열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도 섭취를 자제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완두콩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면 생으로 드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생으로 섭취를 해도 마찬가지로 설사나 복통 및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완두콩이 위 기능을 좋게 해 속이 더부룩하고, 울렁거릴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한다. 어린 아이나 노인의 습관성 설사에 완두를 삶아 죽을 쑤어 식전에 한 잔씩 복용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완두콩에는 소량의 청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이 과하 않도록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완두콩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가 풍부하고 비타민 B6, 비타민 E도 들어있어  쌀밥이 주식인 한국인에겐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도와주는 영양식품입니다. 완두콩은 주로 밥에 넣어 먹거나 삶아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는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6월에는 완두콩이 제철을 맞아 영양성분이 더욱 풍부하고 맛도 좋기 때문에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푸릇푸릇 싱그러운 6월에 코로나도 이기시고 완두콩 드시고 올여름 잘 나시길 바랍니다. ^^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 효능 / 부작용  (4) 2020.06.26
복숭아 효능 / 부작용  (2) 2020.06.24
살구 효능 / 부작용  (5) 2020.06.23
노니 효능 / 부작용  (2) 2020.06.22
아로니아 효능 / 부작용  (0) 2020.06.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