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살구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6. 23. 00:41

본문

 

살구는.....

며칠 전 시댁에 다녀왔는데 옥대 옆 담장 너머 살구나무에 살구가 다닥다닥 열렸더군요. 살구는 장미과에 속하는 수목인 살구나무의 열매입니다. 살구는 둥근 모양에 노랑에서 주황색을 띠고 있으며 껍질은 벨벳같이 부드러운 질감이지요. 주황색 살구의 살은 연하고 즙이 많지 않으며 달고 향이 아주 짙습니다. 살구의 매끈한 씨는 쉽게 살과 분리됩니다.

 

 

살구 씨 안에 있는 아몬드()는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아몬드는 살구 잼을 만들때 함께 넣어 살구 잼의 향을 더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살구 이름의 어원은 카탈루냐어 abercoc에서 왔으며  ‘철 이른’이라는 뜻의 라틴어 praecoquus라고 합니다. 살구나무는 수천 년 전 중국에서 야생 상태로 자라나기 시작했고, 인도를 거쳐 이후 페르시아와 아르메니아로 퍼져나갔다고 합니다.

 

 

3월 중순경 프랑스 시장에 출하되기 시작하는 첫 살구는 튀니지,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에서 오는 것이며, 프랑스에서 재배되는 살구는 조금 더 늦게 나온다고 합니다. 살구에 들어 있는 성분은  카로틴(프로 비타민A) 및 칼륨, 마그네슘, 칼슘, 인, 철분, 나트륨, 불소 등입니다.  무기질이 풍부한 살구에 함유된 당은 소화 흡수가 빠른 단당류 락 합니다.

 

 

살구의 섭취 방법

살구의 과육은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싱싱한 상태일 때 바로 통조림(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또한 주스도 만들고 증류주를 만드는 데도 사용합니다. 그러나 달고 식믹감이 부드러운 살구는 생과일로도 먹습니다. 그러나 살구는 나무에서 딴 이후에는 더 이상 후숙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딱 알맞게 익은 것을 따거나 시장에서도 적당히 익은 것을 구해야 합니다.

 

 

구입해야 한다. 물에 씻을 경우에는 물기를 꼼꼼히 제거해주어야 제 맛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요리나 파티스리(따뜻하거나 차가운 디저트, 다양한 케이크, 과일 화채나 샐러드, 아이스크림), 당과류(과일 콩피, 마멀레이드, 잼) 제조에 널리 사용되며, 과육을 갈아 퓌레나 쿨리를 만들어 아이스크림의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오늘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여름과일 살구의 전반적인 것들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살구 영양 성분

니아신
0.3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0.90g

당질
6.5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1,784.00㎍

비타민 A
297.00㎍RE

비타민 B1
0.03mg

비타민 B2
0.02mg

비타민 B6
0.03mg

비타민 C
5.40mg

비타민 E
0.05mg

식이섬유
1.60g

아연
0.12mg

엽산
5.00㎍


14.00mg

지질
0.20g

철분
0.50mg

칼륨
160.00mg

칼슘
5.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40g

   

영양성분 : 100g 기준

 

 

 

 

살구 구입요령 / 색이 골고루 퍼져 있는 것, 껍질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 보관법 / 상온 보관 가능하나 물러질 수 있으므로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 섭취방법 / 생으로 먹거나, 잼, 통조림, 건 살구, 넥타 등으로 가공됩니다.

살구 궁합음식정보 / 오렌지주스

(살구에는 펙틴 및 사과산, 구연산 등의 함량이 많고 비타민 A의 함량이 높은 반면, 비타민 C의 함량이 낮아 디저트로 오렌지주스와 마시면 좋습니다.)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혈관건강 효능

 

살구는 혈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줍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살구는 우리 몸에 독소가 쌓여 생기는 미세 염증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구는 칼륨, 사과산, 구연산, 포도산, 철분, 비타민E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 효능 / 항암효과 효능

 

살구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리코펜, 퀘르세틴, 가바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인체 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줌으로써 항암효과 및 손상된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등 효능이 좋습니다. 특히 살구에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치료 후에도 도움이 되며 헤모글로빈의 재생력이 뛰어나서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 효능 / 면역력 강화 효능

 

살구에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성분들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물질로 호흡기 건강은 물론 피로 해소를 돕고 환절기에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 효능 / 눈 건강 효능

 

살구는 눈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야맹증을 예방해주며 살구의 비타민E 성분은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 눈 건강 및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 효능 / 기관지 건강 효능

 

살구는 기관지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는 폐 기능을 강화하여 천식, 기관지염 등과. 폐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기도 내벽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살구는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서서히 분해되어 미량의 청산을 생성해서 호흡운동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해줍니다.

 

 

 

살구 효능 / 피부미용 효능

 

살구는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에는 유기산과 비타민C, 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살구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해서 피부를 윤기 있게 도와주며, 주름 개선과 기미 제거 및 피부 건강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 효능 / 소화기능 개선 효능

 

살구는 소화기능 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에는 료핀과 펙틴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워 식욕을 증대시켜주며, 기력 회복 및,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살구는 용해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유지하여 소화 기능을 높여주고, 특히 살구의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점에 소화가 잘되도록 도움을 주고,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 성장을 돕습니다.

 

 

살구 효능 / 장 건강 효능

 

살구는 장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에는 우리 몸 건강에 종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인 린 민감성 및 체중 조절과 장 건강 등을 지켜주기에 효능이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살구에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하여 장을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숙변 제거와 변비 개선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 효능 / 치매예방 효능

 

살구는 치매 에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E가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로 인한 뇌 기능에 움이 되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살구에는 칼슘, 인, 철분 등의 각종 무기 즐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살구 부작용

살구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살구를 7개 이상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씨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시안화 중독 현상과 호흡 장애, 간 손상, 혼수상태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식품 원료로도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니, 살구씨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 효능 / 부작용  (2) 2020.06.24
완두콩 효능 / 부작용  (0) 2020.06.23
노니 효능 / 부작용  (2) 2020.06.22
아로니아 효능 / 부작용  (0) 2020.06.22
복분자 효능 / 부작용  (0) 2020.06.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