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니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6. 22. 13:15

본문

열대 과일 노니는....


노니는 주로 괌·하와이·피지·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하지만 적응력이 좋아 화산 지형, 그늘진 숲, 해변에서도 잘 자라며, 이에 중국·동남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인도 등지에서도 두루 재배되고 있습니다. 노니는 열대 식물로서 일 년 내내 자라는 특성이 있으며, 다 자랐을 때 나무 크기가 3~12m로 다양하다고 합니다.

 

 

노니의 꽃은 하얗고 작은 꽃을 피우며, 10~18cm 정도의 울퉁불퉁한 감자 모양의 열매를 맺습니다. 노니 열매는 커가면서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그 냄새가 역한 편이며 맛은 씁니다. 노니 열매 안에는 갈색의 씨앗이 여러 개 들어 있습니다.

 

 

노니는 혈관 내 염증을 막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많아서 항염 효과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노니의 열매와 뿌리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 담나 칸탈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니는 잎·줄기·꽃·열매·씨 등이 민간요법에 사용되어 왔으며, 남태평양 지역의 고대 문헌에 의하면 노니가 자연이 선물해 주는 최고의 자연치료제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노니에는 안트라퀴논·세로토닌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작용을 돕고 통증을 줄여주며 고혈압과 암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노니가 잘 자라는 땅은 대개 화산 토양입니다.노니는  인도·폴리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중국·말레이시아·남동아시아 등지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노니로 만든 가공 식품 종류

 

주스 / 일반적으로 15프로의 함량을 지니며 원액의 맛을 중화시키는 목적으로 첨가물 등이 사용되며 포도주스, 설탕 등을 섞습니다.

 

 

농축액(원액) / 높은 함량을 갖기는 힘든 부분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즙만 들어가 있는 주스 보다는 노니 함량이 높은 편이며, 음용 시 65ml~75ml의 분량으로 약 14일간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늘려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선 농축 진액의 용법이 주스로 잘못 알려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노니 분말 /  노니를 가루로 만드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많이 사용되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연 노니 가루: 자연적으로 말려서 분쇄한 노니가루이며 가루 자체가 가지고 있는 효율적인 특성상 일반적인 주스의 섭취 방법보다 우수한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제조 업체가 허가가 제대로 나 있는 청결한 제품을 생산하는지의 여부는 필수 체크 항목이며 농축이 되지 않은 방법이라 복용량이 하루에 숟가락으로 여러 숟가락이 필요하다던지 냄새가 난다던지 물에 녹지 않는다는 정보는 미리 알아야 복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결건조 가루: 일반적인 자연 노니가루에 비해 월등한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노니 가루가 250그램 기준, 많아야 열매 백 개 정도 들어가는 반면에 유통되는 용량 중 큰 편에 속하는 600그램, 동결건조 가루에는 3천 개가량의 노니가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다소 가격도 높게 형성이 되어 있는 편이며. 물에 잘 녹는 장점이 있고 가루 자체가 고농도라 1일 복용량이 한 티스푼일 정도로 고효율이지만, 국내에선 거의 유통되지 않고 동남아 등지나 미주대륙 쪽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좋은 노니 선택 조건

1. 발효 유무
2. 재배(유기농)
3. 살균 방법 - 저온살균

 

노니의 효능

 

노니 효능 / 세포 기능 강화

 

노니는 체내의 세포들을 강화시켜 줍니다. 노니의 제 로닌 성분이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제로닌의 세포의 기능을 정상적인 상태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로 인하여 면역계를 자극하고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복용을 할 경우 질병의 발생률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노니 효능 / 치유력 향상

 

노니를 드시면 질병에 관한 치유력을 높여줍니다. 인체에 건강한 상태로 재생시켜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제로닌 성분과 프로제 로닌 성분으로 체내에 흡수를 시키며 인체에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노니 효능 / 고혈압 예방

 

노니는 고혈압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노니는 혈관계 질환 치료는 물론이며 혈압을 정상수치로 돌려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노니 효능 / 혈관계 질환 예방

 

노니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노니 진액에 함유되어 있는 그 코 폴 레닌 성분으로 좁은 혈관을 원활하게 확장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 파열로 인하여 뇌졸중이나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간경화증, 혈관 출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혈관계 질환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능이 좋습니다.

 

 

노니 효능 / 당뇨병, 염증 예방

 

노니는 당뇨병과 염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노니는 혈당을 정상수치로 만들어 줄뿐만 아니라 노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노니 속에 들어 있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이 관절염 치료를 도와 제 로닌과 머리단, 스코폴리틴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노니 효능 / 관절통 완화

 

노니는 관절통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니는 면역계를 자극하고 자연적으로 치유가 될 수 있도록 촉진을 시켜주는 식품입니다. 노니는 혈액을 원활하게 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알코올 혈액에 녹아서 발생하는 어지러움증도 함께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니 효능 / 항암 작용

 

노니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노니 속에 들어 있는  '담나 칸탈' '세로토닌' '우르슬산'성분이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해주는 노니는 대표적인 항암 식품입니다.

 

 

노니 부작용

 

노니는 100% 타히티 야생 노니 원액이어야 효과를 낼 수 있고 원액이라면 약물처럼 부작용이나 내성이 없다. (2006년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식품 치료 정종운 교수 발표 논문) 단 첨가물이 들어간 노니의 경우 부작용이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칼륨이 많아 장복할 시 간 독성이 우려될 수 있으며, 임신부는 절대 엄금으로, 원산지에서는 전통적으로 노니를 낙태약으로 처방했었습니다.

 

식물이 병충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이리도 이드 성분과  200여가지의  파이토케미컬과 풍부한 폴리페놀, 각종  아미노산과 , 칼슘, 마그네슘, 인, 철, 몰리브덴 신등 등 다양한미네랄까지 듬북 들어 있어서 몸에 좋은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콩 효능 / 부작용  (0) 2020.06.23
살구 효능 / 부작용  (5) 2020.06.23
아로니아 효능 / 부작용  (0) 2020.06.22
복분자 효능 / 부작용  (0) 2020.06.20
자두 효능 / 부작용  (2) 2020.06.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