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폐에 좋은 / 음식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3. 3. 00:42

본문

면역체계 이상은 곧 폐 손상을 뜻한다고 할 정도로 폐와 면역성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폐가 망가지면서 사망 유로까지 가게 되는 단 게는 다음과 같습니다. 폐 손상→호흡곤란→신체 내 산소공급 불능 및 산소 부족→사망입니다. 폐가 망가지면 체내에서 산소 공급 및 산소 정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게 됩니다.

 

 

 

 

중국 우한 및 후베이성은 '코로나19 ' 감염환자의 사망률이 높은 것도 폐렴에 대한  초기 대처가 늦었고, 한꺼번에 많은 환자가 몰려 치료해 줄 의료진과 시설이 턱없이 부족해서라고 합니다. 특히 중증 감염환자는 폐렴 악화로 에크모와 같은 인공호흡기가 필요한데 비해 우한시 병원 내 인공호흡기가 부족한 것도 상당수 환자들이 사망을 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폐 손상은 혈액 내 산소 부족에 의한 패혈증으로 이어지고, 곧이어 패혈증으로 인한 다발성 장기부전은 쉽게 말해 피(혈액)가 오염되어 몸 전체로 피가 돌면 병원균이 다른 장기로 퍼져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요즘은 여느때보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폐에 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리고 코로나에 걸리지 않으려면 우선 면역성이 강해야 합니다. 폐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니 기본적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많네요. 오늘은 면역성도 키우고 폐를 건강하게 하는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에 좋은 식품 / 마늘

 

폐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이 있습니다. 마늘은 폐에 좋은 음식임과 동시에, 마늘은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늘은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세균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양기를 북돋워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는 데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폐에 좋은 식품 / 고구마

 

폐에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폐암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의 붉은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고구마에는 항암, 항산화 인자로 잘 알려진 글루타싸이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고구마를 많이 먹는 사람은 페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폐에 좋은 식품 / 늙은 호박

 

폐에 좋은 음식으로 늙은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도 폐에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는 늙은 호박이 폐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A.B, C 가 골고루 들어 있고, 특히 호흡곤란과 기침이 심한 폐암 환우에게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폐에 좋은 식품 /  무

 

폐에 좋은 식품으로 무가 있습니다. 무는 소화제인 동시에 기침의 명약으로 불립니다. 예부터 민간요법으로 무즙에 꿀을 적당히 넣어 천식과 소아의 백일해 치료에 즐겨 사용했습니다.  또한 이런 방법은 담을 삭히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는 소화효소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소화는 물론 체내의 중금속이나 담배의 니코틴을 분해시키는  데 아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이 있어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온화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폐에 좋은 식품/ 도라지

 

폐에 좋은 식품 도라지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한방에서는 배농, 거담, 편도선염, 최유, 진해, 화농성 종기, 천식 및 폐결핵의 거담제로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는 늑막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의 주요 약리성분은 트리테르페노이드 (triterpenoid)계 사포닌으로 밝혀졌으며 기관지 분비를 항진시켜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서만 특별히 관찰되는 사포닌 성분은 진정, 해열, 진통, 진해, 거담,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대사 개선, 항콜린, 항암작용 및 위산 분배 억제 효과 등 여러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서 한방 치료제로도 많이 쓰입니다.

 

 

폐에 좋은 식품  / 생강

 

폐에 좋은 식품 생강이 있습니다. 생강 역시 양기를 돋우는 약성입니다. 생강은 기관지와 폐의 손상된 조직을 생신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며 강한 양기의 힘으로 폐와 기관지에 찼던 음기를 발산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은 <본초강목>에 “담을 제거하고, 풍한과 습기를 없애 주고, 천식을 다스린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본초 비요>는 “폐기를 돕고 위를 고르게 한다. 또 습비를 몰아내고, 냉담을 없앤다”라고 했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 녹차, 율무도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혈전의 생성을 막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항암작용 효과가 뛰어나 폐암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 흡연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성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율무- 폐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가래를 멈추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 양파, 토마토, 등 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양파 -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니코틴의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 함유된 라이코펜 성본은 흡연을 하면서 체내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고 폐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

등푸른 생선- 오메가 3 지방산의 함량이 높은데 이 성분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인간의 숨이 끊어진다는 것은 곧 죽음을 말합니다. 오늘은 숨을 쉬는 일에 가장 중요한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폐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의 장기 중에 호흡과 깊은 관계가 있는 폐건강을 위하여 좋은 식품 드시고 장수 하시기 바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자차 효능 / 부작용  (8) 2020.03.16
죽염 효능 / 부작용  (2) 2020.03.04
파인애플 효능 / 부작용  (3) 2020.03.02
가지 효능 / 부작용  (4) 2020.03.01
미역 효능, 부작용 / 좋은 미역  (11) 2020.02.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