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역 효능, 부작용 / 좋은 미역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2. 29. 20:01

본문

우리나라에서는 산후조리를 할 때 미역국을 먹습니다. 미역에는 산모에게 꼭 필요한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산 후에 미역국을 먹으면 출산 후 늘어난 자궁 수축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일에도  때 미역국을 먹습니다. 그러나 시험을 치를 때는 미역국이나 달걀을 먹으면 시험에 미끄러진다고 하여 먹기를 꺼리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시험을 앞두고  미역국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지구력이 생기고 머리가 명석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미역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역 효능 / 자궁 수축의 효능  

아기를 출산을 하면 산모들이 미역국을 꼭 섭취합니다. 그 이유는, 미역은 산모의 젖 분비를 촉진시켜주며 미역에 들어있는 요오드는 상처 난 곳에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상처를 빨리 낫게 해 주기 때문에 자궁근육의 수축과 회복에 좋은 효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역은 정신적으로나 육신적으로  지친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 효능 / 항암 효과

미역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 암세포의 전이를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 후코이단은 뿌리 윗부분의 두꺼운 미역귀에는 7배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미역 특유의 미끈거리는 성분을 만들어내는 알긴산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 효능 / 몸의 붓기 제거

 

몸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은 몸이 자주 붓습니다. 미역국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미역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붓기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미역 효능 / 다이어트 효과

미역은 100g에 11Kcal라는 아주 낮은 열량을 자랑합니다. 또한 미역은 위속에서 불어나고 미역이 위에 머물러 있는 시간을 늘리기 때문에 공복감을 줄이고 포만감을 유지해야 하는 다이어트 시품으로 효능이 좋습니다.  더불어 미역의 후코잔틴 성분은 몸 안의 지방을 태워 단백질을 활성화시키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으므로 미역은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습니다.

 

 

 

 

미역 효능 / 뼈 건강 증진

미역에는 시금치의 25배, 우유의 13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기여하고 갱년기가 가까운 중년의 골다공증 위험을 낮춰줍니다. 또한 미역은 칼슘 흡수율이 타 식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뼈에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미역 효능 / 피부 건강

미역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40종의 미네랄과 여러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피부를 깨끗하고 맑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은 얼굴의 기미와 주근깨 개선에 효능이 좋으며 있으며, 피부에 해로운 노폐물과 불순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미역 효능 / 혈관 청소

 

미역을 처음 수확할 때 끈끈한 점액질이 나옵니다. 이 알긴산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에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또한!또한 미역에 함유된 프코스테롤, 콜로로 필 등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미역 효능 / 고혈압 예방

 

 미역이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히스타민은 혈압을 조절해 주고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은 강압 작용을 합니다. 또한 미역에는 칼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나 골격 형성에 도움되니 성장기 아이들의 밥상에 자주 오르면 성장발달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미역 부작용 ^^

미역이 영양분이 많다고 너무 과하게 드시면 요드가 많이 들어 있는 미역이 갑상선에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다고 합니다. 미역을 너무 좋아하시는 분은 두부와 함께 드시면 그 부작용을 줄일수 있다고 하시니 두부 미역국 추천드립니다. ^^

 

 

 

 

좋은 미역 고르는 법

 

자연산 미역은 3~5월경에 생산된 것이 맛이 가장 좋고, 양식 경우에는 1~4월 사이에 생산된 것이 맛이 가장 좋고 싱싱한 미역입니다.

 

생미역을 고를 때에는 전체적으로 미역의 색이 짙은 녹색을 띠면서 미역 잎이 두껍고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미역입니다.

 

 탱글탱글하여 만졌을 때 탄력감이 있으며 표면에 반짝반짝한 윤기가 도는 미역이 싱싱하고 좋은 미역입니다.

 

좋은 미역의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연산 미역을 구분할 땐 품질이 올라갈수록 미역 잎이 짙은 남색을 띠고 있으며 미역 잎의 색이 흑 남색> 흑청색> 흑황 색을 띨수록 상품> 중품>이 상금에서 하급 미역이라고 합니다.

 

 

 

영양가 많은 미역의 다양한 섭취 방법입니다.

 

미역의 이용은 쇠고기, 홍합, 광어 등을 넣어서 끓인 국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미역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초고추장 양념과 함께 생으로 먹거나 여름에는 미역 냉채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미역을 잘게 썰어서 장과 기름을 치고 주물러 무친 미역무침, 마른미역을 잘게 썰어 기름을 쳐서 간하여 번철(燔鐵)에 볶은 미역볶음도 맛있습니다.

 

 

 

 

생미역을 손바닥 크기로 잘라서 고추장을 넣고 밥을 싸서 먹는 미역쌈입니다.

마른미역을 반듯반듯하고 약간 잘게 썰어서 끓는 기름에 튀긴 미역자반입니다.

잘게 뜯은 생미역에다 고추장·된장·고기·파·기름·깨소금을 쳐서 주물러 물을 약간만 붓고 끓인 미역 지짐입니다

 

 

 

 

미역은 영양분이 많아 효능도 많지만, 맛도 좋고 요리 방법도 간단해서 누구나가 쉽게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코로나가 뒤덥고 있는 시국에 몸의 면역력이 무기라고 합니다. 페스트 푸드 대신에 맛있는 미역으로 만든 반찬 자주 드시고  면역성을 키워보시기 바랍니다.^^

 

미역의 효능 동영상

 

 

 

 

미역 요리법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애플 효능 / 부작용  (3) 2020.03.02
가지 효능 / 부작용  (4) 2020.03.01
오이 효능 / 부작용  (8) 2020.02.25
김 효능 / 김 부작용/ 김 보관 법  (9) 2020.02.20
돼지 감자 효능 / 부작용  (12) 2020.02.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