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리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2. 11. 09:23

본문

체리는....

 

체리는 벚나무의 열매의 일종입니다. 체리의  종류는 수백 종이 있는데, 크게 단맛의 버찌와 신맛의 버찌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체리는 . 가공하지 않은 천연 그대로 또는 통조림, 냉동품으로 시판되고 있다. 생식하는 것 외에 제과재료나 칵테일용, 프루트펀치용으로 사용되며, 시럽절임 통조림(빨갛게 염색한 후 시럽에 절인 것), 드레인체리(drained cherry, 표백 후 씨를 제거하여 70% 이상의 설탕액에 절인 것), 크리스탈체리(드레인체리를 건조하여 설탕결정을 석출한 것)가 있습니다.

 

 

체리는 앵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체리는새콤달콤한 맛에 예쁜 색과 이름으로 앵두처럼, 여름철 식탁에서 널리 사랑 받곤 하지요. 체리는 그냥 먹어도 좋고 우유,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체리는 외관과 맛만 좋은 게 아니라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체리 영양성분

니아신
0.20mg

나트륨
2.00mg

단백질
1.20g

탄수화물
14.9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26.00㎍

비타민 A
4.00㎍RE

비타민 B1
0.03mg

비타민 B2
0.02mg

비타민 B6
0.08mg

비타민 C
2.30mg

비타민 E
0.80mg

식이섬유
1.20g

아연
0.10mg

엽산
8.00㎍


28.00mg

지질
0.30g

철분
0.60mg

칼륨
244.00mg

칼슘
18.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60g

   

영양성분 : 100g 기준

 

 

체리 섭취방법 / 체리는 씻어서 생과로 먹을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그뿐 아니라 셰이크, 머핀, 빙수 등에 장시으로 자주 이용됩니다.


체리 궁합음식정보 / 설탕과 구합이 맞습니다. (체리를 설탕에 절인 통조림이나 체리 음료를 통해 먹는 것은 설탕 함량도 높은 데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적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체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체리 효능,1 / 황산화작용

 

체리는 황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의 경우 안토시아닌, 시아니딘 같은산화방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들이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질병이나 노화방지에 탁월하다는 황잔화 작용의 효능이 뛰어 납니다.  체리 외에도 대부분의 과일은 몸속에 들어가면 황산화작용을 해주므로 육류보다는 과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 체리 효능, 2 /염증 퇴치

 

체리는 염증 퇴치의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안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통증을 조절하는 데 효능이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아침 체리 한 접시를 먹은 사람이 주요 염증 지표가 25%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체리는 이렇게 고통을 주는 염증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통풍의 중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요산의 양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풍까지도 예방하게 된답니다. 체리 외에도 올리브 오일, 아몬드, 블루베리, 타트체리, 비트, 토마토, 체리, 두부, 연어, 마늘, 케일등 10가지 식품은 염증을 잡는 대표적인 식풍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체리 효능,3 / 암세포 생성 방지

 

체리는 항암의 효능이 있습니다.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 역할을 하는 섬유소,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암세포가 성장하지 않도록 하는데 효능이 좋디고 합니다. 그래서 체리를 키우는 지방 사람들이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 비해서 암 발병률이 현저하게 낯다고 알려졌습니다.

 

 

🍒 체리 효능, 4 / 혈압 조절

 

체리는 혈압 조절의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는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칼륨은 세포막에서 신경 자극을 전달하고, 세포로부터 음식물 섭취와 노폐물 제거 기능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원소입니다. 이렇게 칼륨이 풍부한 체리를 식단에 추가시키면,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 뇌졸중 등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능을 갖고 있으니 고혈압 환자분들은 과일 중에 특히 체리를 많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 체리 효능, 6 / 피부 미용

 

체리는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에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폐물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아니라 비타민C와 E가 풍부해 피부의 노화를 막고 윤기 있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래도록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평소에 체리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 체리 효능 , 7 / 피로 회복

 

 체리는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들 중에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부족한 수면 시간 등으로 만성 피로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식으로 체리를 자주 먹으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피로가 회복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체리에는 포도당, 과당, 자당, 사과산, 구연산 등 피로 해소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 체리 효능, 8 / 당뇨 예방

 

체리는 당뇨에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체리를 섭취 해주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1.5가량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리는 장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혈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결국에는 당뇨 예방에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 체리 효능, 9 / 노화 예방

 

체리는 노화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은 체리는 노화를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체리에는 과산화 억제 역할을 하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도 젊게 하고 젊음을 지켜주는 체리 자주 드셔서 젊음을 오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체리 효능,10 / 통증 완화

 

체리는 통증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은 소염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체리를 20개 정도 먹으면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먹은 것처럼 통증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하루에 생 체리나 체리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관절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고 운동을 했을 때 겪는 통증 완화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침에 체리 주스 한잔으로 관절염 예방 하시기 바랍니다.

 

🍒체리 효능, 11/ 빈혈 예방

 

체리는 빈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에는 딸기의 6배, 사과의 20에 달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체리를 섭취하면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충족되어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주기적으로 생리를 하는 여성들에게 체리가 좋은 과일이 되겠네요,

 

 

🍒체리 효능, 12 / 불면증 개선

 

체리는 불면증을 개선해 줍니다. 현대인들에게는 다양한 이유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갱년기 불면증도 마찬가지로 많습니다. 체리에는 수면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완화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체리에는 수면각성 사이클을 일정하게 해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체리 쥬스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숙면에 영향을 주며, 체리쥬스를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트립토판이 체내에서 늘어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체리 효능, 13 / 고혈압 예방

 

체리는 고혈압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몸속에 과잉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칼슘 성분이 체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리를 많이 드시면 고혈압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에 효능이 좋은 체리 평소에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  체리 어떻게 먹으면 좋을 까요? 

? 체리를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체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체리를 얼려서 먹어도 맛있다고 하는군요, 오느 여름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처럼 냉장고에 살짝 얼려서 드시면 무더운 한 여름 아이들 건겅 간식으로 최고가 됩니다. 체리 드시고 건강 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마치겠습니다.^^

 

 

체리부작용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적정량을 지나치면 늘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이지요.체리도 마찬가지랍니다. 체리에는 유난히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체리를 지나치게 많이 먹개되면 비타민A의 섭취량이 과하게 되지요.  비타민A의 부작용은속이 더부룩한 증세와피로감두통등이수반될수있습니다.심한경우에는빈혈에걸린사람처럼심함어지러움증이올수도있다고 하니 체리가 아무리 달콤하고 맛있어도 섭취량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