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탄산 음료 /코카콜라에 대한 진실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 17. 15:51

본문

탄산음료) 그 중에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아주 인기가 있습니다. 미국은 탄산음료가 물보다 더 저렴하더군요. 하지만 우리들은 탄산음료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면 지금처럼 탄산음료를 좋아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우리 아이들이 물보다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문제를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우리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 더운 날 더위를 식히기 위해서 수시로 마시고 , 식후에 즐기는 탄산음료, 그중에서 특히 사람들이 선호하는 코카콜라의  첨가물, 마신 뒤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코카 콜라의 충격적인 쓰임새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카콜라'에 관한 이야기

콜라는 1886년 미국 애틀랜타 출신의 약사인 존 팸버턴이 발명한 음료라고 합니다.. 그가 어느 날 두통 치료제를 만들기 위해 설탕, 캐러멜, 구연산 등의 재료에 코카나무 잎과 콜라나무 열매의 추출물을 섞는 실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캐러멜 색깔을 띠는 액체를 얻게 되었지요. 그는 그 액체를 들고 집 근처에 있는 탄산음료 매장으로 갔어요. 그리고 그 액체와 탄산음료를 섞어 보았답니다. 그 결과는 예상 밖의 달콤한 맛에 톡 쏘는 느낌이 나는 음료가 만들어졌답니다. 팸 버턴의 동료는 이 음료를 코카 잎과 콜라나무의 이름을 따서 코카콜라로 부르자고 제안했어요. 이렇게 해서 콜라가 세상에 처음 탄생했어요. 코카콜라는 처음에 두통, 신경통 등에 약효가 있는 음료로 알려졌고, 약국 탄산음료 판매대에서 한 잔당 5센트에 판매되었어요. 하지만 코카콜라가 나온 첫 해 총수입이 겨우 50달러에 불과할 정도로 판매가 되지 않았다고 해요.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코카콜라를 약이 아닌  기분이 상쾌해지는 음료로 찾았다고 하네요. 이렇게 사람들과 가까워진 코카톨라는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이자 미국을 상징하는 상품이 되었답니다.

 

 

그러나 팸버턴이 만든 코카콜라의 원액에 대한 비밀은 아직도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있다고 해요. 코카콜라의 원료 배합 및 제도 공정도 극소수의 사람만이 아는 비밀이라고 합니다. 코카콜라 회사 내에서는 비밀 유지를 위해 코카콜라 원액 재료에 암호를 붙여 부를 정도로요. 코카콜라 설립 초기에는 코카콜라 원액 제조 방법이 적힌 비밀문서를 은행에 맡기고 돈을 빌린 적도 있을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130여 년 전에 만든 코카콜라 원액 제조 방법 문서는 지구 상에 단 한 부만 존재한다고 알려졌으며 이 문서는 그동안 은행 비밀금고에 보관되어 오다가 2011년 코카콜라 박물관이 세워지면서 그곳으로 옮겨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동안 다른 음료회사들이 코카콜라의 맛을 분석해서 다양한 콜라를 만들었지만 아직도 코카콜라와 똑같은 맛을 내는 콜라는 만들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콜라를 마시면 정말 기분이 상쾌해질까요? 콜라에 들어 있는 인산이 특유의 톡 쏘는 맛을 내어 상쾌한 느낌을 주긴 하지만 콜라의 인산은 치아에 안 좋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또한 콜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탄산음료는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가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마시면 몸에 이롭지 않답니다. 비만과 당뇨, 충치 등을 일으킬 수 있지요. 그래서 탄산음료및 코카콜라는 가급적 적게 마시는 게 좋아요. 많이 마실수록 몸에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의 '톡' 쏘는 것의 진실

 

콜라에 닭뼈를 넣어서 닭뼈가 흐물흐물 녹는 실험을 본 적 있나요? 실제로 탄산음료는 산성도가 피에이치 2.5~3.5 정도로 강해서 치아의 에나멜 층에 손상을 주고 쉽게 충치가 생기게 한답니다.  그런데 코카콜라나 탄산음료가 이보다 더 무서운 진실은 탄산음료가 대표적인 고열량 · 저영양 식품으로 비만의 원인이라는 점이에요. 실제로 우리 아이들이 만 12~18세가 되었을 때 주로 당 섭취하는 경로가 탄산음료랍니다.  당을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되는 점은 탄산음료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온 당이 지방으로 바뀌어 비만이 되거나 당에 중독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콜라에 들어있는 당 함유량 실험과 녹제거 실험

그 밖에도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어요. 탄산음료의 단맛을 내는 물질인 ‘액상 과당’을 너무 많이 먹으면 뇌의 활동이 느려진다는 거예요. 액상 과당을 먹으면 인슐린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인슐린이 뇌의 기억이나 학습을 방해하기 때문이지에 한참 공부를 해야 하는 성장기 아이들의 학습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마시면 잠깐 기분이 상쾌하게 느껴지지만  건강에 해로운 탄산음료, 특히 코카콜라에 대해서 잘 아시고 아이들이 탄산음료에 너무 빠지지 않도록 도와야겠습니다. 

 

 

탄산 음료 '코카콜라' 정말 이를 썪게 할까요? 아이들과 함께 이렇게 실험 해 봐요

더울 때 탄산음료를 마시면 시원한데, 어머니는 이가 썩는다고 못 마시게 하지만 아이들은 그 말에 별 신뢰를 못하죠. 이럴 땐 아이들 앞에서 직접 실험을 해보면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간단한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탄산음료 대신 물을 찾게 되길 바랍니다.

 

실험 방법

① 여러 종류의 탄산음료를 준비하여 투명한 유리컵에 담는다.
② 비슷한 크기의 조개껍데기를 음료수 종류만큼 준비해 무게를 재고 각각의 컵에 넣는다.
☞ 이의 성분과 비슷한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진 조개껍데기를 이용하고, 석회석 대신 깨끗한 닭뼈를 사용해도 좋다.
③ 5일이 지난 후 거름종이를 이용하여 조개껍데기를 넣은 음료수를 거른다.
④ 거른 조개껍데기의 물기를 닦은 후 무게의 변화를 측정한다.
⑤ 5일에 한 번씩 무게를 측정하고 탄산이 빠지지 않은 음료수로 갈아준다.

 

@ 조개 껍데기나, 닭뼈 성분이 사람의 치아와 비슷하다고 미리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사람의 이도 맨 바깥쪽 층에 법랑질층이 존재하며 안쪽에 있는 상아질층을 감싸고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법랑질은 인체에서 가장 강한 조직인데 강한 산성에는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에 탄산음료의 산성이 법랑질에 직접 영향을 미치거나 구강 내에 존재하는 충치 유발균이 탄산음료 내의 당분을 섭취하고 배설한 산성 물질에 의해 이가 부식된다는 것을 실험하는 과정에서 보충 설명을 해주면 좋습니다.

 

 

탄산 음료 '코카콜라'가 우리 몸에 들어 왔을 때  영향은 어떨까요?

 

10분 – 몸에 들어온 칸산 음료의 설탕과 카페인으로 인해 신경계가 갑자기 흥분을 한다. 

20분 – 탄산 음료를 마시면 혈액 속의 인슐린 수치가 증가하고 간이 설탕을 지방으로 변환하기 시작한다.\

40분 – 타낫을 마신 후 시간이 지나면 동공이 팽창하고, 혈압이 오르고, 간이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고 신체를 졸리게 하는 수용체가 막히게 된다.

45분 – 두뇌의 쾌감 센터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는 도파민 호르몬이 증가한다. 헤로인을 사용할 때 같은 일이 벌어진다.

60분 – 인산이 칼슘과 결합하면서 몸에서 배출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소변을 통해 손실되는 칼슘의 양이 증가한다. 이 과정에서 마그네슘과 아연도 같이 손실된다.

 

탄산음료를 김이 빠지지 않고 오래 보관하려면?

치킨이나 피자를 주문하면 함께 오는 큰 통의 탄산음료가 늘 절반 이상 남게 되지요? 시간이 지나면 김이 빠지는 이유와 탄산을 꼭 마셔야 할 이유가 없어서 싱크대에 버립니다. 그러나 탄산 좋아하는 남편은 냉장고에 넣어서 하루 지나 김이 빠진 설탕물이 되어도 마시더군요. 그래서 탄산을 오래 보관하는 법 알려 드릴게요. ^^

 

뚜껑을 연 탄산음료 속의 이산화탄소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기체의 용해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환경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낮은 온도, 높은 압력을 유지해야 하겠지요. 냉장고에 보관함으로써 낮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입니다. 탄산 음료나 코카콜라를 냉장고에 넣을 때 뚜껑을 연 상태에서 병을 찌그러뜨린 후 다시 뚜껑을 닫아 보관하게 되면, 병 안의 빈 공간이 적어져 이산화탄소가 빠져나올 공간도 적어지기 때문에 김이 빠지는 것을 조금 더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압축 마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압축 마개는 고무 펌프를 이용해 공기를 넣어 병 속의 압력을 높여 줌으로써 기체의 용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탄산 음료 병을 ‘절대’ 흔들지 않고 조심스럽게 보관하는 것이 김이 빠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카콜라'의 성분은 무엇일까요??

 

코카콜라의 성분이 아직까지 베일에 가려진채 소문도 많았습니다. 마리화나가 들어 있다든지, 아니면 마약이 들어 있다는 소문, 한 때는 사람의 침이 들어갔다는 유언비어도 나돌았지요. 그러나 현재 밝혀진 재료는 다음과 같답니다. 한 가지 비밀 빼고요.^^ㅣ

 

 

  @  시클라멘 산, 대용 설탕: 이 성분은 설탕보다 200배 더 단맛을 낸다. 방광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성분으로  입증되었고, 196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금지한 것이기도 하다.

 

@ 아스파탐: FDA에서 금지한 또 다른 설탕 대용 성분이다.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메탄올과 페닐알라닌으로 변한다. 이들은 시신경을 파괴하는 성분으로 실명을 유발할 수 있다.

 

@인산: 피부와 눈에 자극이 되는 강한 산성분이다.

 

@ 소다수: 위액 분비, 위액의 산성도를 높이고 속을 부글거리게 한다.

 

 

'코카콜라' 마시는 것, 외에  활용법

 

1, 화장실 청소 하기 / 화장실 변기에 오줌이 묻어서 노래 지거나 더러워졌을 때 콜라를 부어만 놓아도 깨끗하게 닦입니다.

2, 기계의 부식 청소하기 /공장에서 오래된 기계 단자의 녹을 제 게하는 데 가장 효과가 좋은 세척제라고 합니다.

3, 베테리 단자의 녹 없애기 / 녹이 슨 베테리 단자에 30분만 부어 놓아도 녹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4, 기름때 닦아 내기 / 삼겹살 집에서 식탁 위의 기름을 제거하는데도 콜라가 유용하게 쓰인다고 합니다.

5, 유리창 닦기 / 가정집에서 거실 유리창 청소를 할 때에도 콜라를 사용하면 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6, 찌든 때를 닦는 일에 사용됩니다. / 가구나 방바닥 등 오래된 찌든 때를 닦는데 콜라를 이용하면 쉽게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탄 냄비 세척하기 / 새까맣게 탄 냄비에 콜라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수세미로 쓱싹 닦아 주시면 됩니다.

 

 

탄산 음료'코카콜라' 음료 외에 주로 찌든 때 세척, 녹 제게등... 정말 강한 성분이군요 계속해서 마시면 우리 장기는 남아날까요?

아마도 녹아내릴것 같습니다. 백해무익한 탄산 음료나 커피를 줄이고 생수를 마셔서 건강을 지켜야겠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국장 효능  (19) 2020.01.22
홍삼 효능/부작용/ 좋은 홍삼 구별 법  (18) 2020.01.17
대추 차 효능  (13) 2020.01.14
강황 효능 / 섭취 방법/ 부작용  (4) 2020.01.13
비타민의 종류/ 비타민 c 효능, 부작용  (37) 2020.01.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