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삼 효능/부작용/ 좋은 홍삼 구별 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1. 17. 22:49

본문

1, 홍삼이란?

곧 있으면 다가올 설 명절에 홍삼과 관련된 선물 많이 주고받겠네요. 그래서 오늘은 함께 홍상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우리나라 홍삼은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라는 칭송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홍삼은 소화 · 흡수가 잘 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좋고, 장기간 보관(10년 이상 장기 보관) 해도 내용 성분의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쌓인 피로를 회복하거나 혈액순환을 도와주게 되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홍삼 성분으로는 사포닌, 자양강장, 항산화 기능 등이 있다고 해요.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 미리 챙겨 먹는다면 감기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인삼꽃, 인삼, 수삼, 홍삼 이미지

 

 홍삼의 대표적 효능

 

홍삼 효능 / 면역력 증진


홍삼은 면역력 형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국립보건원 에이즈 연구센터 연구진은 에이즈 환자 120명을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은 에이즈 치료제를, 다른 그룹은 에이즈 치료제와 홍삼을 함께 투여했다.고 해요. 그 결과, 치료제 투여군은 면역 세포가 초반에 일시적으로 증가하더니 10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점차 감소해 0개로 사멸한 반면, 치료제 + 홍삼 투여군의 면역 세포는 무려 36개나 증가했는데 이는 홍삼이 면역력 증진에 효능이 탁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홍삼효능 / 체내 독소 제거

 

홍삼은 체내에서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은 증포(증기로 찌는 것) 과정에서 생삼의 독소들이 제거되고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인삼과는 달리 누가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홍삼효능 / 혈행 개선

 

홍삼은 혈행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대 병원 정익모 교수 팀은 혈관 질환 환자 10명에게 10주간 홍삼을 투여한 뒤 중심 동맥의 혈관 경직도를 관찰했다고합니다.10주가 지나고 결과는, 홍삼 복용 전에 비해 중심 동맥의 혈압과 말초 혈관의 혈압이 각각 20%와 24% 감소했는데 이는 홍삼이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굳어진 혈관을 풀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행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을 있음을 의미 한다고 합니다.

 

 

 

홍삼효능 /  여성 빈혈 예방

 

홍삼은 여성 빈혈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은 수삼, 백삼 등 다른 어떤 인삼보다 가장 많은 종류의 사포닌이 들어 있어서 한 달에 한 번 꼭 생리를 해야 하는 여성분들이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생리혈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홍삼은 철분과 더불어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홍삼효능 / 원기 해소, 피로 회복

 

홍삼은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어서 장시간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의 피로 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홍삼효능 / 체질 개선과 갱년기 골다공증 예방

 

홍삼은 체질 개선과 갱년기 골다공증에 효능이 많습니다. 홍삼은 체질 개선의 효능과 함께,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철분, 칼슘 같은 영양소가 결손 됨으로써 약해지는 뼈의 강도를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골밀도를 증가시켜줌으로써 골다공증 같은 골질환을 미리 예방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이 섭취하면 골밀도를 지켜 주어서 갱년기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효능 / 치매 예방

 

홍삼은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가장 두려운 질병이 치매라고도 합니다. 홍상은 혈소판의 응집 억제로 인한 혈액순환으로 기억력을 향상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서 노인뿐만 아니라 두뇌가 한참 발달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효능 / 암 예방

 

홍삼은 암을 에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방의 측면에서 오늘날 홍삼의 주요 효능은 백삼에 없는 항산화 작용 성분인 말톨과 다양한 아미노산, 유기 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내피세포의 항 세포 자멸, 항비만, 세포자멸 유도,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항암, 항 폐 염증, 항전이, 항 혈관성 치매, 항 알츠하이머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효능을 발휘하는 주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는 홍삼의 특이적 진세노사이드인 Rg2, Rg3, Rg5, Rh1, Rh2와 Rk1 때문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 밖의 , 홍삼의 효능

@홍삼 성분 함유 제품의 기능성에는 원기 회복, 면역력 증진, 자양 강장에 도움 등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이 약하면서 원기가 떨어진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홍삼 제조 과정에서 인삼의 주요 약리 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의 화학구조가 변한다. 이때 항산화 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이 생겨서 체내 중금속 해독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을 먹으면 면역력이 강해져 잔병치레를 하지 않게 되고, 각종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홍삼 구분하는 방법

@홍삼을 구분할 때는 일일이 내부에 흰색 테와 구멍 등이 없는지를 자세히 살펴 천삼(天蔘), 지삼(地蔘), 양삼(良蔘) 등으로 가립니다. 삼 뿌리 안에 구멍(내공)이나 나무처럼 단단한 심(내 백)이 조금이라도 있으며 '천삼'이 될 수 없다고 하네요. '지삼'은 내공이나 내 백이 약간 있는 것을 말하며, '양삼'은 내공과 내심이 눈에 보일 정도로 있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같은 무게나 부피의 홍삼이라도 내공이나 내백이 없는 쪽에 약효를 내는 본래의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값이 비싸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홍삼 구매하실 때 약효가 좋은 홍삼 구하시길 바랍니다.

 

@가끔 홍삼을 사러 가면 고가의 ‘천삼’이라고 소개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천삼은 특등품으로 한국 인삼공사가 매년 수매하는 전체 인삼 중 0.5%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귀하다고 합니다. 홍삼의 가격대가 다양하지만 양삼의 경우 600g에 30만∼40만 원 정도이며, 천삼의 가격은 600g에 300만 원 정도 한다고 하니 정말 비싸군요 그러나 요즘은. 수십 년 전부터 사용이 금지된 농약과 발암 물질이 그대로 묻어 있는 중국산 홍삼이 국산으로 둔갑해 시장에서 대량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하니 확실한 원산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산 홍삼(고려인삼)과 중국산 홍삼의 차이는 외형적으로 보았을 때 국산은 머리가 짧고 굵은 반면 중국산은 깁니다. 또한 홍삼의 머리를 손가락으로 퉁겨 보면 국산은 붙어 있는 반면 중국산은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홍삼 몸통은 국산은 윤기가 나고 색깔이 밝으나 중국산은 윤기가 없고 색깔이 어둡고. 또한 국산은 몸통을 잘라 보면 나이테가 선명하나 중국산은 그렇지 못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리는 국산은 2∼3개가 제대로 붙어 있으나 중국산은 1∼2개뿐이거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냄새는 국산은 구수한 인삼향이 풍기나 중국산은 풀 흙냄새가 강하고 가끔 쉰내가 난다고 합니다. 국산과 중국산 구별하는 법 잘 알고 계셔서 중국산을 국산으로 속아서 구매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홍삼 농축액, 홍삼 농축액 분말의 차이

홍삼 농축액이란 수삼을 증기 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린 홍삼으로부터 물이나 주정 또는 물과 주정을 혼합한 용매로 추출 · 여과한 가용성 홍삼 성분을 그대로 농축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홍삼 농축액 분말이란 홍삼 농축액을 그대로 분말화한 것을 말하며, 홍삼 분말이란 홍삼(100%)을 분말화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홍삼 성분 함유 제품이란 홍삼 농축액, 홍삼 농축액 분말, 홍삼 분말 또는 가용성 홍삼 성분을 주원료로 하여 제조 ·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합니다.

 

 

홍삼 복용 시. 부작용 / 주의 사항

홍삼의 효능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한방에서는 체질(體質)의 문제로 본다고 합니다.. 즉 홍삼은 열(熱)이 많은 약재여서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대체적으로 소음인(少陰人)에겐 홍삼이 잘 맞고 효과도 좋지만 태음인(太陰人)에겐 효과가 잘 드러나지 않으며 소양인(少陽人)과 태양인(太陽人)이 홍삼을 먹으면 열이 너무 올라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인삼의 주요 약리 성분인 사포닌은 사람의 장(腸)에 서식하고 있는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야만 우리 몸속에 흡수되어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이 미생물 보유량의 차이가 크다고 하네요. 즉 우리나라 사람 중 37.5%는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酵素)가 아예 없거나 효소 성분 중 일부가 결여돼 사포닌을 제대로 분해할 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이들은 홍삼을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이런 사람은 홍삼을 발효시켜 장내 미생물의 사포닌 분해 과정이 없어도 사포닌을 흡수 가능하게 하는 이른바 '발효된 홍삼'을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발효된 홍삼을 구입하여 복용하거나 가정에서 발효 홍삼 기기를 이용해 발효 홍삼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홍삼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정신병 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안 된다고 하네요. 홍삼이 혈압과 신경에 대해 항진(亢進)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들 약과 같이 먹게 되면 약효가 너무 강해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홍삼이 인삼의 열성을 약화시켰다지만 홍삼도 인삼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 감기에 걸린 사람, 혈압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중병(重病)을 앓았거나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은 하루 복용량이 20g, 그 밖의 경우엔 하루 1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명절 때 선물로 자주 주고받는 홍삼절편, 홍삼액 등 홍삼 제품도 홍삼 함유량을 확인하고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구정 명절을 앞두고 홍삼에 대하여 이모저모 알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폐렴 예방 수칙  (14) 2020.01.23
청국장 효능  (19) 2020.01.22
탄산 음료 /코카콜라에 대한 진실  (11) 2020.01.17
대추 차 효능  (13) 2020.01.14
강황 효능 / 섭취 방법/ 부작용  (4) 2020.01.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