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래기 효능, 시래기 요리 레시피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1. 15. 00:37

본문

1, 시래기 영양소를 소개합니다.

 

시래기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지요. 싱싱한 무청을  말리면 말릴수록 영양가가 높아지는 것이 시래기라고 합니다. 시래기에는 야채가 부족한 겨울철 식단의 부족한 비타민을 해결해 주고 , 부족하기 쉬운 각종 영양소를 채워 주는 훌륭한 먹거리입니다. 무청에는 철분이 일일 권장량의 72.5%, 비타민A는 70%, 칼슘은 33.5%가 들어 있는데 건조 과정에서 영양소 함량이 더 많이 늘어난다고 하네요.
 

 


좋은 시래기는 밭에서 바로 캐온 무에서 잘라낸 무청을 직사광선에 노출시키지 않고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린 ‘푸른빛’이 띄는 것이 좋답니다. 시래기는 물에 2시가 이상 불린 후 몇 차례 물을 갈아서 헹군 뒤에 푹 삶아서 깨끗이 헹군구어서 물기를 꼭 짭니다. 그리고 먹을 만큼만 1회용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영양가 많은 시래기가 겨우내 맛있고 영양분 넘치는 밥상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영양가 많은 시래기를 이용하여 야채가 부족한 겨울 식단을 풍성하게 차리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시래기는 건조 과정에서 식이섬유 함량이 3~4배 이상 늘어나기 때문에 위와 장에 오랜 시간 머물러 서 음식을 자주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주고, 배변 활동을 도와 체중관리 및 변비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장내의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킨답니다. 뿐만아니라 시래기에는 비타민 C, D, 칼슘, 칼륨, 엽산 함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과 면역기능,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으로 특히 칼슘의 경우, 무청 100g당 칼슘 함량이 무 뿌리보다 약 10배가량 많아요. 그리고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좋아요

 

뿐만 아니라 시래기에는 암을 억제하는 성분인 인돌류,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암, 간암, 폐암, 췌장암, 유방암, 결장암 등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올겨울에 시래기 많이 드셔야겠네요.

 

구체적인 시레기 효능 알아볼게요.

1) 시래기의 효능에는 빈혈을 예방 하는 기능이 있어요. 

빈혈예방 시래기에는 어떤 식물보다 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기운이 있는 분이거나 생리중이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시래기의 효능에는 위장을 보호해 주고 개선해 주는 기능이 있어요.
시래기는 위장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위와 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가 잘되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시래기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어떤 식품보다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시래기는 포만감을 주지만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않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래기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포만감까지 있어 다이어트시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해 100그램 당 35% 정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비타민 C는 감귤의 1.7배, 비타민 B는 우유보다 많고 베타카로틴이 당근보다 많다고 한다

4)시래기의 효능에는 체온을 높여 주고 항암 효과 까지 있답니다.

시래기의 각종 영양소는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시래기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 몸이 찬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시래기의 효능에는 간기능을 회복 시켜 주는 것이 있습니다.

시래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과한 음주나 스트레스로 인해 망가진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데 큰역활을 한다고합니다. 그래서 시래기를 반찬이나 국거리로 이용하여 상습적으로 복용하면 간기능 향상에도 도움이되고 간기능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베타카로틴
1,577.36㎍

니아신
1.72mg

나트륨
3,006.68mg

단백질
18.86g

당질
24.44g

레티놀
0.00㎍

비타민 A
262.44㎍RE

비타민 B1
0.15mg

비타민 B2
0.25mg

비타민 B6
0.28mg

비타민 C
2.76mg

비타민 E
1.01mg

식이섬유
35.96g

아연
0.71mg

엽산
23.99㎍


340.36mg

지질
7.07g

철분
45.34mg

칼륨
607.32mg

칼슘
1,067.04 mg

콜레스테롤
16.08mg

회분
14.71g

   

영양성분 : 4인분 기준 / (농촌진흥청 요리정보)

 

2, 시래기 된장국을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 있어요.

첫째는 / 시래기 된장국을 맛있게 끓이려면, 우선 된장이 맛있어야 하죠. 요즘 식품업체에서 만드는 것은 대부분 현대식 제조법으로 만들기 때문에 재래식 전통 된장과는 맛이 다르며, 영양가도 역시 재래된장 보다 못하다고 합니다. 재래 된장은 원료와 발효시키는 미생물의 종류가 달라서 집집마다 된장마다 맛이 다르다고 하는군요. 재래식 된장과 우리가 식품업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된장은 끓이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답니다. 재래식 된장은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오랫동안 끓여야 구수한 된장국 맛이 제대로 나지만 식품업체의 것은 단시간 끓여야 맛있는 된장국이 된답니다.

둘째로는 /시래기 된장국을 맛있게 끓이려면, 육류나 멸치를 적게 써야 합니다. 된장에는 콩 단백이 분해된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구수한 맛이 나기 때문에 멸치를 너무 많이 쓰면 콩의 담백한 맛이 줄어들게 됩니다.

셋째는 / 시래기 된장국을 맛있게 끓이려면, 국을 끓이는  국물로는 맹물보다 쌀 씻을 때 마지막에 나온 맑은 속 뜨물을 받았다가 넣으면 더 부드럽고 국물도 진해집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쌀에 농약이 남아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쌀뜨물을 쓰기에는 조금 꺼림칙하긴 하죠.

 

 


시래기 된장국을 끓일 때 색다른 맛을 느끼고 싶다면, 고추장을 된장의 삼분의 일쯤 풀거나 고춧가루를 넣으면 시래기 된장 구 맛이 칼칼해집니다. 이때 물엿이 많이 들어간 고추장을 넣으면 국 맛이 들척지근해지므로 단맛이 적은 고추장을 넣어야 합니다. 봄철에는 조개가 맛있으므로 시래기 된장국에 모시조개나 재첩, 백합조개 등을 넣어 끓이고, 또는 마른 보리새우나 홍합을 넣어 맛을 내어도 시래기 된장국 맛이 좋아집니다. 소의 사골이나 잡뼈, 도가니 등으로 곤 곰국으로 육수를 내서 시래기 된장국을 끓여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고소한 시래기 된장국을 원하면 날 콩가루를 넣고 끓이고. 들깨 향을 좋아한다면 들깨가루를 넣어서 끓이면 개성 있는 시래기 된장국이 됩니다. 

 

 

3.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1) 요리 재료

 

· 주재료 :무청 삶은 것 300g
· 부재료 : 된장 4큰술(60g), 대파 10cm(20g) 마늘(다진 마늘) 1큰술(10g), 물 6컵(1.2L), 국물용 멸치 30마리(30g), 다시마 사방 5cm 2장(4g), 소금 소금 약간)

 

2) 기본정보

· 조리시간 : 40분
· 분량 : 4인분 기준
· 칼로리 : 53kcal (1인분

 

3) 요리과정

 

01. 냄비에 물, 국물용 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그 외에도 사골이나 잡뼈로 육수를 내도 된다.

 

02. 국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다시마, 건지고 한소끔 끓인다. 체에 걸러 멸치국물을 만든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국물을 낼 때 사용되는 멸치는 꼭 내장을 제거해서 사용해야 국물 맛이 쓰지 않습니다.

 

03. 무청시래기는 따듯한 물에 담가 불린 후 냄비에 시래기와 잠길 만큼 물을 넣고 푹 삶는다.

 

04 찬물에 헹군 후 섬유질을 벗기고 물기를 짠 후 4cm 길이로 썬다. 대파는 어슷 썬다.

 

05. 볼에 시래기와 된장,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들깨가루와 다진 마늘, 된장, 들기름 등을 넣어 무쳐 놓으면 색다를 시래기 된장국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06. 냄비에 멸치국물에 무친 시래기를 넣고 냄비에 기름 없이 볶아주다가 육수를 넣고 푹 끓여준다.

 

07. 대파를 넣고 더 끓이다가 식성 따라서 소금으로 간한다.

 

돼지고기를 푹 삶은 육수에 삶아 건져낸 돼지고기, 양념(된장, 고추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에 각각 무친 토란대와 무청을 넣고 끓인 다음 대파와 풋고추를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더 끓이는 경상도식 시래기 된장국도 단백질이 풍부하고 맛이 별미인 시래기 된장국이 됩니다.

 

이미지 / 네이버

 

 

4, 그 외 시래기로 만드는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1) 시래기 영양밥입니다

 

ㅣ미지 / 네이버

 

 

 

 

2) 얼큰한 시래기 소고기 버섯전골입니다.

 

이미지 / 네이버

 

 

 

 

 

3) 시래기 고등어찜입니다.

 

이미지 / 네이버

 

 

 

 

4) 얼큰한 시래기 해장국입니다.

 

이미지 / 네이버

 

 

 

5) 시래기나물볶음입니다.

 

이미지 / 네이버

 

 

 

 

 

 

맛있는 시래기 된장국 끓이는 방법을 잘 알려주는 동영상입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 효능, 고르는 법, 보관 법  (0) 2019.11.23
고혈압 증상, 고혈압 예방, 혈압 낮추는 법  (3) 2019.11.18
콜라비 효능 / 먹는법  (1) 2019.11.15
양파 효능 /부작용  (0) 2019.11.15
단감 효능  (0) 2019.11.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