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드름 치료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9. 28. 14:23

본문

여드름 이란?

 

사람의 생애주기 중에 사춘기에는 유난히 얼굴에 뾰루지가 많이 나기 시작하는데 이것을 여드름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여드름은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여드름은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됨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되는 것이다. 여드름은 주로 10대에 많이 나타나지만 20대가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거, 평생 가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한다.

 

 

여드름은 얼굴뿐만 아니라 목, 가슴, 등, 엉덩이, 어깨에도 나타나는데 몸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이 원인이라고 한다. 그리고 여드름은 유전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여드름에는 세 종류가 있다. 모공이 막히거나 닫혔을 때 나타나는 끝이 약간 희고 불그스레한 흰 여드름, 모공은 막혀 있지만 끝이 열려 있어서 어두운 색을 가진 검은 여드름, 그리고 뾰루지가 곪아서 노란 고름이 고인 염증성 여드름등이 있다. 여드름은 생긴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없어지지만 때로는 빨갛게 커지면서 아프기도 하고  간혹 여드름은 잘못 짜면 흉터가 남고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다.

 

 

그러니 깨끗하고 고운 피부를 가지려면 조기에 병원 가서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여드름 치료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등, 가슴부위 여드름은 한방스킨케어와 필링시술 및 홈케어 등을 통해 복합적인 관리로 개선해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부분을 살피는 얼굴·몸여드름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여드름의 원인이 피부 겉만이 아닌 몸 속에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드름이 없는 사람들은 피지/각질이 정상적 활동을 하는 반면 여드름환자는 항시 불균형 상태여서서 여드름으로 고민이라면 피부[외적]인 민감성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피부의 [내적]인 불균형성을 개선해야한다. 그리고 피부외적인 진정관리나 수분팩으로 피부의 유수분의 밸런스, 피부민감성제거 등을 시행하면서 동시에 식생활습관, 행동패턴, 긍정적마음가짐, 충분한휴식, 여가활동 등의 전반적 생활패턴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 여드름 치료법 / 여주 중앙 한방의원 /  031 889 8275

 

누구나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여드름. 그 자체로도 많은 한숨을 안겨줄 수 있지만, 그 이후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여드름흉터 역시 많은 이들을 두 번의 스트레스와 고민에 빠지게 만든다. 흔한 피부질환인 것에 비해서 제대로 된 관리법도 생소할뿐더러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역시 어려워 점점 갖가지 방법과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여드름과 이후 나타나는 흉터에 있어, 발생하는 부분에서는 몸의 외적, 내적 해결안을 제시한다. 여드름은 옛말로 열드름이라고 불릴 정도로 체내에 열과도 관련이 깊다는 것이 한의학적인 접근이다. 따라서 외부적으로는 압출과 한방팩 등으로 관리를 하고 생활습관 개선이나 한약 등으로 체내에서부터 올라오는 열독을 정화, 순환시키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이후 발생하는 여드름 흉터에서는 외부적인 손길이 많이 적용되는데, 박스형, 송곳형, 롤링형 등 다양한 흉터의 모양에 맞게 침을 이용하여 새살이 알맞게 돋아날 수 있도록 자극한 후에 피부재생을 유도한다. 이때, 재생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한방 요법을 추가해준다.

 

 

면포성, 화농성 등 여드름의 유형이 어땠느냐에 따라서 그 유형도 다르므로 알맞게 피부를 자극하는 이른바 맞춤식 시술이 한의원 여드름흉터 관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흉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통으로 강조되는 부분은 여드름이 발생했을 시 손으로 자가적인 압출을 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다.

 

한편 이미 발생한 흉터 때문에 솔루션을 받게 되었다면 생활 습관 쪽에서도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다시 한번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관리를 하는 만큼 재생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채소나 야채 위주의 식습관이 중요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자신의 몸에 맞도록 체질별 생활습관 개선도 필요한데 이런 부분은 현재 나의 피부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한의사의 개별적인 조언과 코칭으로써 알아볼 수 있다. 역시 한의학적인 피부치료는 외적인 부분과 내적인 부분에 함께 작용하는 여러 가지 솔루션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병원에서 하는 여드름 치료 방법 / 하늘채 한의원 / 02 517 431

 

 

 

                                     자료출처 

 

여드름의 종류

 

면포성 여드름 

초기 단계 면포성 여드름

심상성 여드름의 초기 형태로 각질과 피지가 발생하므로

꾸준한 각질 관리가 중요하며

그대로 두면 염증성 여드름이 될 수 있으므로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심상성 여드름 

사춘기 학생들의 피부를 괴롭히는 주범이며

가장 흔한 형태의 여드름

면포, 홍반성 구진, 농포 등이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호발


화농성 여드름 

심상성 여드름에 염증이 진행한 상태

농포, 결절, 화농이 나타남

여드름 부위를 자극하면 통증 발생하며 치료 후 색소침착, 흉터 남을 수 있음


전격성 여드름 

매우 심한 수준의 여드름으로

10대 청소년, 특히 남학생에게 호발

가슴과 등의 주요 부위이며

크기가 큰 농포성 주머니 형성


응괴성 여드름 

발생이 드문 중증 여드름으로

지성피부 환자에게 호발

성인 남성에게 주로 발생해 50세까지 지속되며

심한 염증으로 모낭까지 파괴 가능


성인 여드름 

면포가 적고 염증이 많은 특징이 있으며 입 주변, 턱 선에 호발


위와 같은 여러종류의 여드름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증상이 악화되며 주변조직까지 번져나가거나주변의 피부조직과 세포를 손상시키게 될 수 있기에 적절한 여드름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 흉터는 한번 생기면 쉽게 지워지지 않고, 피부 회복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신의 흉터를 바로 알고 관련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여드름흉터를 어려운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 생각하거나 수술을 피하기 위해 간단한 방법을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그리고 흉터는 눈에 보이는 부분만 개선해서는 완전히 회복 되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여드름흉터를 포함하여 피부 속 상황까지 고려하여 건강한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여드름 치료에 힘써야 한다. 한방에서는 여드름과 그 흉터치료를 위해 피부 재생과 회복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흉터 재생 윤침 등을 통해 피부 자체 재생력을 올릴 필요가 있는데, 안전한 여드름자국 및 흉터치료를 위해선 맞춤형 처방이 요구된다. 즉 흉터의 모양과 깊이, 살성 등을 고려한 맞춤치료가 가능해야 깨끗한 피부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흉터 재생 윤침의 경우는 각 흉터 부위에 맞게 치료를 적용한다. 일반적 흉터치료로 개선이 어려웠던 깊은 흉터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진료 기간은 약 2~4개월 정도 소요되고, 반복치료로 색소회복과 박스형흉터 개선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 단, 관련 침 치료가 가능한지 피부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고, 증상과 피부상태에 맞는 올바른 처치가 가능해야 한다”고 전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주 효능  (0) 2021.10.13
가을 보양식 종류 / 체질별로 보는 가을 보양식  (0) 2021.09.28
샤인머스켓효능  (4) 2021.09.28
밤효능  (0) 2021.09.27
대추 효능  (0) 2021.09.2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