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주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10. 13. 01:02

본문

여주

 

요즘 당뇨나 고지혈증 등 성인병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인병에 효능이 좋은 식물이 여주다. 특히 당뇨에  큰 효능이 있는 여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여주의 열매는 실타래 모양으로 길쭉한 방추형이고 가운데가 넓으며 양쪽 끝이 뾰쪽하고 표면에 우둘투둘한 사마귀 같은 돌기가 많다. 동남아시아의 시장에서는 이 열매가 거래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여주 열매가 완전히 익으면 끝이 3개의 봉선으로 터지면서 열리고, 안쪽에 적색 종의에 싸인 종자가 많다. 익은 여주 열매는 쓴맛이 강하여 먹을 수 없다. 열매와 잎의 쓴맛은 모모르 데신(momordicin)이라는 알칼로이드에 의한다.

 

 

여주의 성분은 열매가 성숙하면서 점진적으로 축적되므로 미성숙한 열매에서는 농도가 낮아 덜 쓰다. 따라서 익지 않는 미성숙한 열매를 식용으로 시장에서 거래한다. 열매를 종이로 싸서 키우면 쓴맛이 적고 성숙해도 먹을 수 있으며 햇빛을 안 받으면 열매는 흰색에 가깝게 된다. 쓴 여주 열매는 소금물에 담가 두면 쓴맛이 제거되므로 먹을 수 있다. 여주를 생과일로 먹는 경우는 없으며, 주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는다. 특히 육류와 볶거나, 야채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다. 잎도 비슷한 용도로 이용한다.

 

 

여주는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 및 카리브해 지역에서는 전통적으로 약용으로 널리 이용한다. 그러나  임신부가 여주를 다량 복용할 경우 유산의 위험성이 있다.여주는 잎을 짜서 낸 즙을 벌레 물린 데, 벌에 쏘인 데, 화상, 작은 상처, 피부 알레르기 등에 바르면 가려움증이 완화되는 효능이 있으며 상처가 남지 않는다. 여주의 잎과 열매의 추출물은 위통, 열, 관절염, 당뇨, 고혈압, 암, 전염병의 치료 등에 복용하면 효능이 있다.. 특히 여주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열매를 잘게 썰어 말린 후 보관하여 위의 증상에 약제로 사용하는 여주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돌기가 촘촘하고길쭉한 모양으로 도깨비방망이라고 불리는 여주는 쓴맛이 강해서 ‘쓴 오이’라고도말하는 식품이다.여주는 특히 건강관리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 여주가 쓴맛을 내는 이유는 악조건의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는가운데 생성되는 물질이라고 한다. 여주는 특히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상병에 쓰이기도 했으며 당뇨치료제로 많이 쓰였다고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도 기록되어 있다.

 

 

여주 효능

 

여주에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식물성 천연 P-인슐린과 모모르 데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있다

그뿐 아니라 여주 속 모모르 데신, 카란틴 성분여주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모모르데신 또한 혈당 강하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다. 또 여주의 껍질 부분에 있는 카란틴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췌장의 베타 세포를 활성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효능이 있다.

 

 

 

여주는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여주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모모르 대신은혈당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또 다른 여주의 효능은 노화 방지다. 여주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5배가량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베라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여주는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좋다. 여주 속에 들어 있는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없애는데 효능이 있다. 그뿐 아니라  여주는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좋다. 여주는 채소 중에서 비타민c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외에도 여주 속의 베타카로틴 비타민b1 칼륨인 철등의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이 풍부한 채소로 피로 해소에도 아주 효능이 좋다. 또 여주 속의 풍부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준다.

 

 

 

 

 

여주는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좋다, 여주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c와 각종 영양소는 면역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좋다. 그리고 여주는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효능이 좋다. 그리고 여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이 탁월함으로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부기 제거에도 효능이 있다. 여주에 들어있는 공액리놀레산 이란 성분은 부종제거와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다. 

 

 

 

 

그뿐 아니라 여주는 눈을 건강하게 지키는데도 효능이 있으며 특히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은인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눈의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막아준다. 그래서 여주는  눈의 피로개선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야맹증 인구 건조증, 노안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눈의 건강을 지켜주는 등, 눈에 아주 좋은 효능들이 많다.

 

 

 

 

여주는 각종 상처를 치료하는데도 효능이 좋다.  벌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여주의 잎을 짜서 낸 즙을 알레르기 증상, 작은 상처나 화상이 있는 피부에 바르면 가려움증이 완화되고 상처가 남지 않는 등, 몸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주는 큰 효능이 있다. 여주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를 통해 몸의 면역력을 끌어올려준다. 

 

 

 

그뿐 아니라 여주는  암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여주의 추출물에는 신체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여주는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여주는 체내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좋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최근 LDL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는 고야 민을 여주에서 추출하는 데 성공했고, 투여자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최대 37%까지 낮아졌다고 한다. 덕분에 여주를 가지고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렇게 약성이 풍부한 여주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프리카 효능  (0) 2021.12.16
굴 (석화)효능  (0) 2021.12.13
가을 보양식 종류 / 체질별로 보는 가을 보양식  (0) 2021.09.28
여드름 치료법  (0) 2021.09.28
샤인머스켓효능  (4) 2021.09.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