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흰목이 버섯 (은이(銀栮)버섯)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9. 24. 14:14

본문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특징

 

흰 목이버섯은 은이(銀栮)버섯이라고도 불리운다고도 한다. 흰목이 버섯은 여름과 가을에 각종 활엽수의 죽은 나무 또는 나뭇가지에서 자란다. 흰 목이버섯의 자실체는 크기가 3∼8×2∼5cm이지만 건조해지면 작아지면서 단단해진다. 흰목이 버섯 (은이(銀栮) 버섯) 은전체가 순백색의 반투명한 젤리 모양이며 기부에서 홀 꽃이 아닌 겹꽃 모양 또는 닭볏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리고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자실층은 투명한 우무질의 두꺼운 층 속에 파묻혀 있다. 홀씨는 무색의 달걀 모양이나 타원 모양이며 우무질층 밖으로 형성되어 성숙하면 흩어져 날린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식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자생지는 한국·일본·중국 및 열대지방에 널리 분포한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독특한 향기와 맛, 영양가치 때문에 누구에게나 식용으로 널리 상용된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조성분은 수분이 70∼95%이며 5∼30%가 유기 및 무기성분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마른 버섯의 경우에는 15∼30% 의 단백질, 2∼10%의 지방과 50% 내외의 가용성 무질소물이 들어 있고, 5∼10 %의 조섬유와 칼륨 ·인산 ·석회 등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옛 의서인 동의보감에서도 흰 목이버섯(은이버섯)의에서도흰목이버섯( 효능을 찾아볼 수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인체의 오장에 도움이 되며, 장위에 발생한 독기를 제거하고, 혈액 의열을 내리며, 몸을 가볍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를 보하는데 좋다. 일반적으로좋다.일반적으로 맛이 좋은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에는  아미노산 ·마니트 ·트레하로오스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B₂와 D와 같은 여러 비타민류와 효소가 존재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그리고 일반 채소에 못지않은 알칼리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표고에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는 특수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이 밝혀져 고혈압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버섯에서 제암 물질, 즉 암의 발병을 막는 물질을 찾아내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버섯은 식용 가치뿐만 아니라 약용 가치도 밝혀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효능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맛은 달고 싱겁고 평하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음기를 길러 폐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뿐 아니라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을 보하고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을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건강하게 장수한 다고 한다.

 

그뿐 아니라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폐가 허해서 나오는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과 변비, 입마름, 기력이 쇠약하고 마음이 흥분되어 가슴이 뛰고 쉽게 잠들지 못하는 증상에도 효능이 좋다, 그리고 백색의 질 분비물이 흐를 때 흰목이버섯을 섭취하면 분비물이 그친다. 또 흰 목이 버섯 (은이(銀栮) 버섯)에는 노인성 만성기관지염, 폐결핵 등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다.

 

흰 목이버섯에 (은이(銀栮) 버섯)는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 섭취는 우리 몸에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 뼈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목이버섯은 검은색보다 흰색에  더 많은 비타민D가 들어있는데 흰 목이버섯그래서 전문가들은 흰목이버섯(은이버섯)은 그냥 생목이버섯으로 먹는 것보다 말려서 섭취하시를 권한다.

 

 

 비타민D는  근력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아주 효능이 좋다. 뿐만 아니라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에는 칼슘, 라이신, 노이 신과 같은 좋은 성분들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뼈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효능이 좋다. 비타민D, 칼슘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구멍 난 뼈를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흰 목이 벗섯은 골다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효능에는 다이어트시에 칼로리 없이 포만감을 채워주는데 효능이 좋으며 섬유소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포만감이 크다.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 은따라서 살을 빼야 하는 상황에 있는 사람의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탄력 있고 하얀 피부를 지키는데 아주 효능이 좋다. 그 이유는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이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에 있는 다당류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백혈구 수치를 증가시켜주어 세포 손상을 막 고세포의 재생과 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효능은 빈혈을 예방해 주고 암 발병을 억제해준다. 또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에는 비타민C 성분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철분 성분이 부족하면 빈혈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흰 목이버섯 섭취는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능이 좋다.

 

 

이렇게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에는 천연 골라겐 성분과 단백질 그리고 칼슘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다. 뿐만이나라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 섭취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도움을 주어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있다. 이렇게 흰 목이버섯에는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효능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니, 앞으로 탕수육과 잡채에서 흰 목이버섯을 본다면 꼭 섭취하시길 ^^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의 부작용

 

흰 목이버섯 (은이(銀栮) 버섯) 부작은: 바람과 찬기운으로 생긴 기침을 하는 사람과,  역병 등이 인체에 침입하여 입이 마른 사람은 섭취를 금한다. 흰 목이버섯은 황백색으로 송이가 크고 광택이 나고 육질이 두꺼운 것이 좋은 것이며, 검게 변질된 것은 섭취 후에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추 효능  (0) 2021.09.27
장뇌삼 (산양삼) 효능  (0) 2021.09.24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0) 2021.07.09
7월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연장  (0) 2021.07.07
유자 효능  (0) 2021.07.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