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7. 9. 17:57

본문

 

마늘의 특성과 효능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의 하나로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일해 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분류된다. 한지형 품종은 우리나라 재배종으로 중북부 지방에서 재배되고, 난지형 품종은 중국에서 도입된 남도 마늘과 스페인 도입종인 대서 마늘, 인도네시아 도입종인 자봉 마늘 등으로 남부 지방에서 주로 재배된다. 마늘은 조미나 향신료 등 요리의 재료로 주로 활용되지만, 최근에는 칩이나 진액 등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이 밖에 마늘 기름을 이용해 약품으로도 생산되는 등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 증가하고 있다.

 

 

 

 

마늘에는 여러 가지 인체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이 있는데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화학적 요인으로 생기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다량 함유된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성분 역시 암세포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을 주며, 알리신 성분이 체내 비타민 B6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줘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고 크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 마늘은 혈전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허약 체질 극복에 도움을 주는 스코르디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다. 그뿐 아니라 마늘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체내 비타민 B6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 및 인슐린의 분비를 활성화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주는.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로 각종 양념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이다. 알싸한 맛과 향뿐 아니라 ‘알리신’을 포함해 여러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을 준다.

 

 

 

 

특히 통마늘은 육수를 내거나 구워 먹고, 장아찌를 만들 때 사용한다. 편으로 썬 마늘은 구워 먹거나 볶음요리의 재료로 활용한다. 다진 마늘은 찌개나 국에 넣어 감칠맛을 살린다. 마늘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우유, 인삼, 생강, 꿀과 서로 보완 역할을 한다. 달걀을 첨가하면 포화지방을 잡아준다. 핵산이 풍부하여 천연조미료로도 좋다.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기능으로 사람에게 이로움을 주는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통마늘에 식초와 간장 등을 붓고 숙성시켜 만든 음식이 통마늘 장아찌다. 통마늘장아찌는 늦은 봄에 햇마늘로 담가 여러 해 두고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마늘은 단군신화에도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과 오래도록 관계가 깊은 향신채로 예로부터 약용식물로도 이용되었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을 네이버에 레시피로 알려드립니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1 

마늘은 뿌리 부분을 썰어내고 줄기를 1cm 정도만 남기고 자른다.

겉껍질만 벗기고 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 2 

볼에 식초, 물,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저장용기에 마늘을 담고 식초물을 부어 일주일간 실온에 두어 아린 맛과 매운맛을 뺀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 3  

2를 체에 걸러 식초물을 따라낸다.

간장, 설탕을 섞어 냄비에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 4

 저장 용기에 마늘을 다시 담고 뜨거운 03의 간장물을 붓는다.

한 김 식힌 후 뚜껑을 닫고 10일간 숙성한 후 다시 간장물을 따라 끓인다.

차게 식힌 후 마늘에 붓고 한 달간 숙성하면 맛있는 장아찌가 된다.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1.

통마늘을 조각내어 물에 불려 가면 마늘은 깐다.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 2

깐 마늘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말린다.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 3

마늘장아찌를 담아둘 병을 끓는 물에 소독한 후 말린다.

말린 병에 물기를 뺀 마늘을 담는다.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4,

생수, 간장, 식초, 설탕을!:1 비율로 끓인다.

 

 

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 5,

뜨거운 간장물을 병에 붓는다. 06, 서늘한 실내에서 숙성시키다가

1차는 10일 후, 2차는 보름 뒤 다시 한번 간장물을 끓여서 붓는다.

 

 

오늘은 밥맛 없는 무더운 여름철에 먹을 수 있는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담근 그 이유는 밭에서 나온 마늘을 사용하지 않고 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담그면 저렇게 초록색으로 된다고 하네요. 햇마늘이라 금방 상할까 봐 까서 하루정도 냉장고에 두는 분들 계시는데 안 좋은 보관 방법이라고 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뇌삼 (산양삼) 효능  (0) 2021.09.24
흰목이 버섯 (은이(銀栮)버섯) 효능  (0) 2021.09.24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0) 2021.07.09
7월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연장  (0) 2021.07.07
유자 효능  (0) 2021.07.06
아스파라거스 효능  (0) 2021.07.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