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5. 9. 20:15

본문

언제부턴가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유난스럽다고 합니다. 국제 커피 기구(ICOㆍ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세계 커피 소비량 1위 국가인 미국, 2위 브라질 등에 이어 6위에 이름을 올렸으니 한국인들이 커피를 얼마나 애용하는지 가히 짐작이 갑니다. 아침 출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커피를 테이크아웃 해가는 일은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한국 관세청에서도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이 마신 커피 잔 수는 총 265억 잔에 달한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5177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512잔이나 된다고 하니 엄청 안 양입니다.

 

 

세계적으로도 1년에 약 6000억 잔이 소비되고 있는 음료 ‘커피’. 현대인의 커피 사랑은 대단한 수준입니다. 이처럼 커피를 애용하는 것은 커피를 마시면 졸음을 쫓아주고 피곤을 해소해주는 카페인  때문이라고 합니다. 졸음을 쫓는 특효약처럼 여겨진 ‘카페인’ 성분은 또 부작용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커피에 대하 애정을 꺾을수 없습니다. 카페인은 커피나 차 같은 일부 식물의 열매와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alkaloid)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카페인은 인체에  흡수돼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 혈압 상승 ,당뇨유발

 

하지만 현대인은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기 때문에 오히려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을 자주 경험하기도 합니다.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해 우리 몸의 중추신경과 심장, 근육 등이 자극을 받고, 혈압이 오르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도 큽니다. 또 카페인은 중독성이 강해 커피를 자주 마시다 끊게 되면 금단현상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그래서 커피를 끊어야 하는 이유들은 많습니다. 또 카페인은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미쳐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해 당뇨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 부작용 / 스트레스 치수 상승

 

 먼저 카페인은 우리 몸의 스트레스 지수를 높입니다. 이는 카페인이 혈압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커피를 마시면 평소에 일상생활에서 받는 작은 스트레스에도 커피를 찾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커피를 끊어야 합니다.

 

 

커피 부작용 / 자율 신경계 교란

 

또 카페인은 우리 몸의 신경계를 교란시킵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마치 첨가제 같은 역할을 해 체내 순환을 교란시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잘 준비가 되면 뇌에서 아데노신이 활발히 분비돼 중추신경계가 우리 몸이 잠들도록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이러한 흐름을 방해해 잠들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카페인에 의해 신경계가 한번 교란되면 되돌리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커피 부작용 / 카페인 내성

 

그뿐 아니라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은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생겨 더 많은 커피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즉, 카페인 중독에 빠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카페인의 작용은 마치 마약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커피 한 잔으로 견딜 수 있었던 사람들 도면, 커피를 계속 마시다 보면 두 잔, 세잔으로 점점 필요한 양이 늘어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이렇게 되면 점점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고 결국 두통과 만성피로 등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카페인 중독을 끊는 것은 담배의 중독성보다는 강도가 덜해 조금만 참으면 되기 때문에 커피를 끊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커피 부작용 / 우울증 악화

 

그리고 흔한 일은 아니지만 커피는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커피 속의 카페인은 그 자체가 우울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우울증 환자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카페인의 뛰어난 각성효과 때문이기도 하합니다. 즉, 카페인으로 인해 수면부족을 겪는다면 우울증이 더욱 심화되는 것이겠죠. 그렇다고 우울증 때문에 갑자기 커피를 비롯한 모든 카페인을 끊으면 우울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서서히 섭취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 부작용 / 목소리 변질

 

이밖에도 가수나 성우처럼 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커피 카페인 과다 복용이 목소리를 나쁘게 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속 쓰림이 있거나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을 앓고 있다면 카페인 섭취는 금물입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치아 색이 누렇게 바뀌는 치아 변색이 생깁니다.치아 표면은 눈으로 보이기엔 매끄럽지만사실은 엄청나게 많은 구멍들이 존재합니다 .이 구멍을 통해서 들어간 커피가  치아 색깔들이 유발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커피 속의 타닌이라는 성분이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이며이 외에도 믹스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라면 시럽과 설탕 프림같이 입안에 산성을 증가시키는게 충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무트 쌀 효능  (0) 2021.06.15
히말라야 핑크 소금 효능  (0) 2021.05.12
신부전증 증상/ 치료법  (0) 2021.05.09
목이버섯 효능  (0) 2021.03.23
뱃살 빼는 법  (2) 2021.03.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