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문동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2. 22. 09:37

본문

피부에 약성으로 효능이좋은 천문동은 하늘의 문을 열어준다는 뜻으로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천문동은 11월~12월이 제철입니다.천문동은 이러한 천문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맛은 달고 약간 쓴맛이 나며 예로부터 한방의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천문동을 보관 할 때는 겨울철에 괴근을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에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여러개로 나눈 뒤에 외피가 쉽게 벗겨질 때까지 삶거나 찐 다음 찬물에 넣어서 외피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약한 불로 말립니다.

 

 

폐 건강에 좋은 약초로 알려진 천문동은 ‘달리는 말을 따라잡을 만큼 체력을 길러준다’라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약초입니다. 조선시대 왕 효종은 폐가 약해 기침과 가래로 고생했었는데 이러한 효종에서 처방 내려진 것이 천문동이 재료로 들어가는 ‘청폐탕’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당문근, 전극, 천동, 문동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천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 풀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 및 중부, 남부 지방의 바닷가 근처 산기슭이나 섬 지방에 서식합니다. 천문동은 온화하고 습윤한 기후에서 잘 자라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천뮨동을 약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7년 이상의 천문동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재배가 쉽지 않습니다.천문동의 뿌리는 신기하게도 고구마의 형태를 닮은 야콘과 닮았는데 천문동과 다르게 야콘에서는 배와 같은 단맛이 납니다. 천문동의 연한 줄기는 음식으로 섭취하며, 덩이뿌리는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부원료로 사용됩니다. 천문동은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곧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고 전해져 내려오는 약초이기도 한데요. 유익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천문동은 어떤 약재이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천문동 효능

천문동 효능 / 기관지 건강

 

천문동은 만성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가 좋지 않아 생기는 여러 증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 특히 담배를 많이 태우시는분들증애 기침과 가래가 심하고 끈적한 가래가 배출되지 않을 때 천문동을 섭취하면 기관지 기능을 좋게 해주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 해줍니다. 또 천문동에 함유된 글루코시드와 스테로이드 성분은 폐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천문동 효능 / 항암 효과

천문동은 항암성분을 가진 대표적인 약초입니다.. 천문동에 함유된 스테로이드, 아스파라긴, 글루코시드 성분이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아니리 천문동은 항균효과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선 연쇄상규균, 폐렴쌍구균, 디프레티라균 등 각종 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는 것이 동물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천문동 효능 / 피부 미용

 

천문동은 피부에 여러가지로 효능이 좋습니다. 천문동은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피부 세포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천문동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이나 피부 트러블에 천문동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치료의 효능이 좋습니다.

 

 

천문동 효능 / 원기 회복

 

천문동은 기운이 없는 사람의 원기회복에 효능이 좋습니다.옛말에 천문동을 먹으면 하루 오백리를 가고 달리는 말을 따라잡는다하는 말이 있습니다. 천문동은 스트레스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수술이나 질병을 앓고 나서 기력이 떨어졌을 때 천문동을 드시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천문동 효능 / 면역력 강화

 

천문동은 면역력 강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은 사포닌 성분 때문에 인삼과 비슷한 단맛이 납니다.. 그래서 인삼의 중요한 약용성분인 사포닌이 천문동에도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의 주요 효능은 면역력 강화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해 주어 질병을 예방하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 효능 / 당뇨 예방

천문동은 당뇨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어 식사 후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 주고 당질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조절해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 천문동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주어 신장을 보호해 주고 몸의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 효능 / 노화 방지

천문동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노화가 방지 됩니다. 천문동은 차가운 성질의 약초로 평소 몸에 열이 많아 땀 배출이 많은 분들이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천문동은 체내에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 노화 방지에 좋고, 수분 증발을 억제시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 / 부작용

 

그러나 이렇게 약성이 좋은 천문동도 ㅂ체질에 따라 복용량에 주의 하셔야합니다.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천문동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붕어즙효능  (0) 2021.02.23
렌틸콩(병아리콩) 효능  (0) 2021.02.23
오크라효능  (0) 2021.02.21
도라지 배즙 효능  (0) 2021.02.21
심혈관 질환 증상 / 위험 인자  (0) 2021.02.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