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박 효능 / 부작용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0. 5. 23. 20:00

본문

수박 원산지...

 

벌써 날씨가 더워지고 있군요. 무더운 삼복 더위에 에 냉장고 속에서 시원한 수박을 꺼내 온 식구들과 함께 둘러 앉아 먹으면 정말 시원합니다. 건강에 여러모로 효능이 좋은 수박의 다른 이름은 서과(西瓜)·수과(水瓜)·한과(寒瓜)·시과(時瓜)라고도 합니다. 수박의 줄기는 길게 자라서 땅 위를 기며 가지가 갈라집니다. 수박의 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8cm이고 깃꼴로 깊게 갈라집니다. 수박은 껍질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암수 한그루 수박...

특이하게도 수박은 암수한그루입니다. 수박 꽃은 5∼6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화관은 5개로 갈래집니다. 수박 열매는 5∼6kg까지 비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수박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검은 갈색입니다.

 

 

수박 유래...

수박 재배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며, 각지에 분포된 것은 약 500년 전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수박을 한 여름에만 먹지 않고 사계절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박을, 일반재배는 물론 시설원예를 통한 연중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우수한 품종은 물론 씨없는 수박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수박은 한방과 민간에서는 구창·방광염·보혈·강장 등에 씁니다. 수박의꽃말은 '큰 마음'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수박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박의 영양성분

니아신
0.2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0.70g

당질
7.5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156.00㎍

비타민 A
26.00㎍RE

비타민 B1
0.05mg

비타민 B2
0.01mg

비타민 B6
0.11mg

비타민 C
6.00mg

비타민 E
0.15mg

식이섬유
0.20g

아연
0.07mg

엽산
15.80㎍


14.00mg

지질
0.20g

철분
0.20mg

칼륨
102.00mg

칼슘
4.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30g

   

영양성분 : 100g 기준

 

 

수박 효능

수박 효능 / 혈압 감소

 

수박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수박 추출물을 제공했더니 혈압을 낮추고, 심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박 효능 / 근육통 완화

 

수박은 근육통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수박주스를 마시면 격렬한 운동을 한 뒤 발생하는 근육이 감소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하기 한 시간 전에 수박주스를 마신 선수들은 근육통이 덜 발생했고 심장 박동 수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니다. 이유는 수박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트룰린은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 채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 껍질 채 먹기 힘들다면 피클로 절여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박 효능 / 활성산소 제거

 

수박은 활성 산소를 제거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 한 컵에는 토마토보다 1.5배나 많은 6밀리그램의 라이코펜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항산화제로서 우리 몸속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면역체계를 혼란시키는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라이코펜은 심장 질환과 몇 가지 종류의 암을 퇴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박 효능 / 수분 보충

 

갈증이 심해지는 한여름에 수박은 체내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시켜준다고 합니다. 수박의 91.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한 여성들에게서 두통과 집중력 저하, 피로감 그리고 기분이 우울해지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박 효능 /다이어트 효과

 

수분이 90% 이상인 수박은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습니다. 수박은 90프로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고 열량도 100g당 20kacl임으로 저열량이면서도 식이섬유도 풍부하게함유되어있습니다.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을 섭취할수있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오래간다고 합니다.또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박 효능 / 항암효과

 

수박효능이 항암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속의 붉은색을 띄게 만드는 물질은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이 리코펜이몸속에 활성산소를 제거를 해주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E보다 100배이상의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유방암,폐암,자궁암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수박 효능 / 노화방지

 

수박은 노화를 방지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속에 리코펜과 시투룰린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물질은 사람의 몸을  노화하게 만드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를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덕분에 몸속에 활성산소가 제거가 되어서 사람의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를 해줍니다.

 

 

 

수박 효능 / 숙취해소

 

수박은 숙취를 해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 속에 아르기닌과 시투롤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간의 효소생성을 도와주고 알콜 성분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숙취 해소와 더불어 간 기능 향상에도 좋습니다.

 

 

 

수박 효능 / 혈관건강

 

수박효능이 혈관건강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수박 소에는 쿠르트비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쿠르트비틴 성분과 식이섬 유,칼륨등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속에 노폐물을 배출해줌으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덕분에 수박을 먹으면 혈관이 건강해지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수박 효능 / 노폐물 배출

 

수박은 오폡물은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박의 시트 툴린 성분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 몸속에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신장기능 개선, 부종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박 효능 / 항산화 작용

 

수박에 함유된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 속에서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수박화채, 수박주스는 지친 여름에 수분 공급으로 그만이랍니다. 특히 수박은 수분이 많아 그냥 먹어도 시원하지만 더 시원하게 먹으려면 냉장 보관이 좋답니다 먹다 . 남은 수박은 변질 되기 귀우니 꼭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고, 자른 수박은 밑에 접시 등으로 받치고 담아야 아래 수박이 무르지 않는다고 하니 보관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효능이 많은 시원한 수박과 함께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시길 바라며 수박의 효능 올려드렸습니다

 

수박 부작용

 

오늘 수박효능에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박이 굉장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수박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몸이 차가운 사람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수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맥주 안주로 수박을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맥주는 속을 냉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데 수박 또한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어 맥주와 수박을 함께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수박 화채 만드는법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닙스 효능  (0) 2020.06.01
꼬막 효능 / 부작용  (2) 2020.05.29
딸기 효능 / 부작용  (1) 2020.05.11
석류 효능 / 부작용  (3) 2020.05.10
갑상선 기능 저하증 / 증상, 치료  (10) 2020.05.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