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 효능 / 배숙 만드는 법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19. 12. 30. 20:51

본문

햇살이 부서지는 봄날, 하얗게 배꽃이 피어있는 순백의 과수원 풍경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순백의 배꽃이 피어있는 시골 과수원 풍경이랍니다. 꽃이 피고, 실한 과실수를 소득 하기 위하여 꽃을 따 주고 인공 수정을 해주고... 물 아래 바쁘게 발을 허우적거리고 있는 우아한 백조의 모습처럼, ,하얀 배꽃이 화사하게 피어서 평안해 보이는 무릉도원 같은 과수원도 속을 알고 보면 바쁜 봄날을 보내게 된답니다. 겨울이 빨리 지나고 배꽃이 하얗게 피는 봄을 기다립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많이 찾는 과일, 달콤한 배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우리나라에서는 삼환 시대부터 배가 재배되기 시작했다고 전해집니다.  구한말에는 황실배·청실배 등의 품종을 널리 재배하였으며  새로운 품종인 신고배가 일제 강정기에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배는 열매 중에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이며 수분이 85∼88%, 열량은 약 50 kal입니다.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과당 및 자당) 10∼13%, 사과산·주석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지방 등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배는 기관지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감기·해소·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배는 가래와 기침을 없애는 효능이 탁월하며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능도 있으며,  종기를 치료하는 효능마저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배는 해독작용이 있어 음주 다음날 숙취를 제거해주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배는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 통조림· 잼 ·배숙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특히 배잼은 여러 음식과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이며 연육 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할 때 갈아서 넣기도 합니다..

 

1, 배의 구체적인 효능 5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첫 번째 효능 : 기침, 가래, 감기, 기관지 건강

많은 분들이 아시는 첫 번째 배 효능으로 기침, 가래, 감기, 기관지에 좋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배에는 "루 테오 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루테오린"이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해 주며 기관 기건 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 효능 : 숙취해소

배는 약 85% ~ 90%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술을 먹고 난 후에 오는 갈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며,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효능 : 항암효과

배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이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의 배의 과육보다는 배의 껍질 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껍질까지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의 껍질은 먹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배를 껍질 까지 깨끗이 씻어 배숙이나 배차를 끓여 드시면 좀 더 쉽게 섭취가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 효능으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효능 : 면역력 개선, 감기 예방

배에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수분을 많이 섭취하실 수 있으며, 미네랄과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효능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감기 예방을 위해 배를 권장량 잘 섭취하신다면 면역력도 높이고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효능 : 해열작용

배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리는 데에 있어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몸살로 인하여 열이 나거나, 건강상태로 인하여 몸에 열이 많을 때 배를 섭취하여 주면 해열작용에 많은 도움이 되며 많은 수분까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열이 나면서 갈증이 수반되는 겨울 감기에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여섯 번째 효능 : 변비 예방

배에는 변비에 좋은 "섬유질" 성분인  배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일곱 번째 효능 : 피부미용, 다이어트

배에는 미네랄과 수분, 비타민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반면  칼로리는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당이 높은 배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덟 번째 효능 : 혈압조절, 이뇨작용

배의 펙틴 성분은 혈압 조절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배의 효능으로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튼튼한 혈관으로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2,배숙 만드는 법

 

재료) <재 료>

재료준비 / 배  중 1/2,대1/3~1/4개 , 통후추 15g, 생강 30g, 황설탕 100g, 잣 3알, 물 약간

만드는법 / 

1) 생강 껍질을 벗겨서 얇게 저미고 알맞은 양의 물을 붓고 서서히 끓여줍니다.

2) 껍질을 벗긴 배는 8등분하여 , 큰것은 삼각지게 썰어서 씨를 제거하고 모서리를 다듬어줍니다.

3) 다듬은 배의 등쪽에 통후추를 3개씩 깊숙히 박습니다.

4) 끊인 생강물은 체에 내려 다시 냄비에 담고 같은 분량의 설탕을 낳어 3)의 배를 넣고 서서히 끊여줍니다.

5) 잣은 고깔을 떼고 물기를 짠 면보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6) 배가 충분히 무르게 익으면 식혀서 그릇에 담고 잣을 동동 띄워서 내놓습니다.

 

배 효능 동영상

 

 

 

 

배숙 만드는법 동영상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은 호박 효능  (2) 2019.12.31
다시마 효능  (0) 2019.12.31
대추 효능 / 부작용  (5) 2019.12.17
무 효능  (0) 2019.12.16
알츠하이머 증상 / 예방법  (0) 2019.12.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