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위드코로나, 11월9일

중얼중얼 가십거리/정치

by 기쁨이 선한이웃moonsaem 2021. 10. 7. 23:14

본문

위드 코로나는 백신과 치료제를 사용해 사망자와 중증 환자를 최소화하면서 예전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한마디로 언제 종식될지 모를 코로나 와 함께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코로나 정책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더라도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며, 비대면 생활, 거리 두기 등이 일상생활화되는 것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형 위드 코로나는 언제부터 시작할까요? 한국형 위드 코로나(with corona)인 ‘단계적 일상 회복’은 이르면 다음 달인11월  9일부터 가능하다는 정부의 전망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의 시작 시점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도 현재 전 국민의 2차 접종 완료율 60%를 넘은 일본은 전국적으로 발령된 긴급사태와 중점 조치를 전면 해제하고 '위드 코로나'로 방역체계를 전환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2주간의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하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로 갈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한국형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가능하냐”는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그 정도 될 듯하다”며 “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은 해볼 수 있겠다”라고 답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현재의 확진자 중심의 방역 체계보다 위중증·사망자 중심의 방역 체계로, 접종 완료율과 유행 상황을 고려해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을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현재 접종 속도라면 이르면 오는 25일 ‘전국민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입장을 밝히자 이에 강기윤 의원이 “10 25일 전 국민 70% 접종 완료 목표는 달성 가능하냐”라고 묻었습니다. 그에 대해 정 청장은 “10 25일 그 주 초에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은 전 국민 77.6%, 18살 이상 성인 중 90.2%입니다. 접종완료율은 전 국민 기준 55.5%, 18살 이상 성인 기준 64.5%로 집계됐습니다.

 

우리나라의 위드코로나 정책 이예 상보다 빨리 시작되는 것 같아서 약간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경제적 타격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서민들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이 또한 다 같이 살 수 있는 길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위두코로나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갖추고 우리나라도 위드 코로나로 가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