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2. 18. 22:25

본문

 

 

피는 생명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깨끗한 피는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가장 우선 돼야 합니다. 피가 깨끗하지 못하면 더러운 혈액 덩어리가 혈관을 돌면서 온 몸이 쑤시고 결리는 증상이 생기고 말초신경이 위치한 손과 발이 절이고 차게 되는 증상이 생깁니다. 또, 잠을 푹 자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고 아침에 붓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별일 아닌 것에도쉽게 화를 내고 스트레스를 쉽게 받으며, 두통, 귀울림, 심장 두근거림 등과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 해주어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땅콩이나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에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E와 β-카로틴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나 혈관에 침착해 있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깨끗한 혈액과 건강하고 탄력 있는 혈관을 만드는 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깨


깨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 중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강력한 황산화 작용으로 깨끗한 혈액이나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 특히 혈관벽을 두껍게 만드는 원인 물질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특효가 있다. 그러나 깨는 열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건 금물. 하루에 1큰술 정도 분량이 적당하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녹차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녹차의 카페인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를 하는 데도 도움된다. 녹차의 카테킨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녹차를 10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때 진하게 마시는 것은 금물. 녹차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위험이 있으니 묽은 차를 물 마시듯 자주 마셔 준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당근·토마토·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


당근·토마토·호박·시금치·피망 등의 녹황색 채소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비타민C, β-카로틴, 비타민E. 이들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으로 깨끗한 혈액, 탄력 있고 생생한 혈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 또 피망, 토마토 등에 포함된 피라 진 성분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시킨다. 때문에 혈전이 원인인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래서 깨끗한 혈액을 위해서는 하루 300g 정도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대두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 대두에 함유된 성분이 혈액을 깨끗이 하는 데 도움된다. 레시틴·사포닌 등이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사포닌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함으로써 혈액 속에 불필요한 중성지방이 혈관에 침착되는 것을 막는다. 된장이나 두부, 두유, 콩가루 등 대두를 함유한 음식은 하루 한 번 이상 먹는 것이 좋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EPA와 DHA는 n-3계 지방산으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준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도 있다. 이들 작용은 혈액을 깨끗이 하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EPA나 DHA는 1∼2g 정도로 충분하다. 한 번에 많이 섭취할 필요 없으므로 고등어 같은 생선을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만 섭취하도록 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딸기류


딸기, 블루베리, 로즈베리 등의 딸기류에 들어 있는 색소 성분과 비타민C 등의 항산 작용으로 혈액을 맑게 해 준다. 딸기류 중 특히 혈액에 좋은 것은 블루베리와 블랙 거 렌트. 이들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인토 시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의 산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그러나과일 속 당분은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 섭취해야 한다. 딸기의 경우 하루 5∼6개 정도면 적당하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마늘


마늘 냄새의 근원인 알리신은 혈소판에 작용해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또 스콜지닌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액을 맑게 한다. 생마늘도 효능이 좋지만 생마늘 섭취하기 불편하면 구운 마늘을 섭취하면 된다. 그러나 갑자기 마늘을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위험이 있으니 섭취량에 주의해야 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곶감·풋콩·황마 등 섬유질 식품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돕고, 지방이 몸 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액을 맑게 한다. 섬유질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호밀가루·곶감·풋콩·황마·우엉·오트밀·말린 살구·깨·무말랭이 등이 대표적이다. 섬유질 성분의 식품을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25g. 이를 하루 세끼 식사로 나누어 섭취하도록 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양파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인 야채.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또 매운맛을 내는 유화 프로필 성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해 혈당치를 낮춰준다. 양파는 열에 가열하면 성분이 파괴 되니 생양파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양파를 하루 50g 정도의 양파를 먹어야 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어패류


오징어, 낙지, 굴, 게, 모시조개, 참치 등의 어패류에 있는 타우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 혈액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심근 활동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어 부정맥이나 심부전 등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 걱정 때문에 섭취를 기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타우린이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1∼2주일에 한 번 정도 반찬으로 섭취하면 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올리브유


올리브유의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또 다른 불포화지방산과 다르게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는 없다. 비타민E,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피해로부터 혈액과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준다.
음식을 만들 때 일반 식용유 대신에 조리용 기름을 올리브유로 대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은행잎 추출액


은행잎의 플라보노이드와 징코라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징코라이드는 은행잎 특유의 성분으로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테포닌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혈소판의 응고를 억제, 혈전이 생기지 않게 한다. 3개월 이상 하루 120㎖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청국장

 

청국장의 나토키나제 성분은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혈전은 혈액 속에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나 당이 증가하는 것이 원인. 나토키나제는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이 혈전으로 막혔을 때 병원에서 사용하는 혈전 용해제와 같은 작용을 한다. 섭취 량은 매일 50∼100g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현미·보리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현미에는 백미의 3∼4배에 달하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E를 비롯한 셀레늄, 페놀, 스테롤 등의 항산화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또 보리에 있는 비타민B2는 산화를 억제하는 효소작용을 돕고, B1은 당질의 대사에 관여, 혈액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렇게 식품으로 피를 맑게 하는 방법도 있는 반면에 다음과 같이 생활 습관을 바꾸어 피를 맑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반신욕 하기


목욕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다만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온몸을 담그는 목욕은 좋지 않다. 체온이 2도 이상 높아지면 둥근 모양의 혈소판에 돌기가 생기는데, 이로 인해 혈액이 엉겨 붙어 혈액 흐름이 나빠진다. 혈전(피떡)이 생길 위험도 커진다. 따라서 38도 정도의 물에 배꼽 아랫부분만 담그는 반신욕을 하는 게 효과가 가장 좋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 물 마시기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끈적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특히 자는 동안 수분 섭취가 잘 안 돼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혈액순환이 안 되기 쉽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미지근한 물 한 잔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 /오래 걷기
하루 30~40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걸으면 된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 당 소비에 도움을 준다. 또 혈액을 빨리 흐르게 해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는다. 걷기 운동을 통해 혈당, 혈압이 떨어지고 혈액 속 LDL 콜레스테롤(혈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내려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날씨가 차가운 겨울에는 혈액 순환이 나빠져서 건강에 더 불리합니다. 깨끗한 피혈관을 유지하여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랍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라지 배즙 효능  (0) 2021.02.21
심혈관 질환 증상 / 위험 인자  (0) 2021.02.19
비만 세균 (뚱보 세균)  (0) 2021.02.10
고지혈증 원인, 증상, 치료  (0) 2021.01.20
마카효능  (2) 2021.01.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