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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 원인, 증상, 치료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1. 20.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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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있으면 흔히 동맥경화증(정확한 용어로는 죽상경화증)이라고 부르는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정도에 비례하여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 높아집니다, 오늘은 성인병의 근원이 되는 고지혈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곶 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히 증가하여  발생할 수도 있고,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지방 대사의 조절 이상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및 지방질 성분이 많이 있는 질환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증 및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엄밀하게는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

 

고지혈증은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다. 일부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아킬레스건에 황색종(xanthoma; 콜레스테롤이나 이와 함께 다른 지질()이 피부에 침착하여 생기는 황색의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눈꺼풀에 황색판종(xanthelasma; 눈꺼풀에 생기는 가장 흔한 황색종의 형태)이 나타나기도 하며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여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 /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 및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약물치료가 고지혈증 치료의 방법입니다. 고지혈증 약물치료에는 스타틴(statin) 계열의 약물이 널리 쓰이는데, 이 계열의 약은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로 작용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집중적으로 떨어뜨리고 중성지방도 일부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또한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기도 하지만, 원래 수치의 5~10% 정도만 증가시키므로 그 효과가 경미하다. 드물게 근염(myopathy)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물 투여 시에 근육통이 온다면 혈중 크레아틴 카이네이즈(creatine kinase(CK); 근육 효소)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콜레스 티라민(cholestyramine)은 담즙산이 소장 내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L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립니다. 담즙산이 재흡수되지 않으면 간에서 다시 담즙산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담즙산은 콜레스테롤을 이용하여 합성되므로 콜레스 티라민에 의해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콜레스 티라민은 중성지방를 올리기 때문에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환자에게는 처방하지 않는다. 또한 콜레스티라민은 장에서 머무르면서 약효를 나타내므로 이로 인해 소화기계 증상(가스가 차고 변비 등을 호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선 기름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를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루 3~4g을 복용할 경우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합병증/

고지혈증 합병증으로는 죽상경화에 따른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또한 혈액 내의 중성지방 수치가 매우 높은 경우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몸무게가 과체중 상태라면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지방량을 총 섭취 칼로리의 25~35%로 제한합니다. 특히 쇠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코코넛 기름과 팜유 등의 포화지방산은 전체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하고, 오메가 3계 지방산(주로 등 푸른 생선, 참치, 삼치, 꽁치, 고등어, 연어, 청어, 숭어, 정어리 등에 들어있음)과 오메가 6계 지방산(옥수수기름, 면실유, 해바라기씨 기름 등)으로 구성된 다가불포화지방산(polyunsaturated fat)은 총칼로리의 10% 이하로, 올리브기름, 땅콩기름, 카놀라유 등에 많은 단가 불포화지방산(monounsaturatedmonounsaturated fat)은 총칼로리의 20% 이하로 제한합니다.

 


고지질혈증 환자를 위한 치료 식사는 콩 등의 곡류, 채소와 과일, 유제품, 고기와 생선 등 모른 종류의 식품을 다양하게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는 식사라고 해서 고기나 생선, 유제품을 완전히 빼고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과 육가공품은 저지방 제품을 선택하고, 고기는 눈에 보이는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콩류, 빵, 국수 섭취 방법

탄수화물이 많고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적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유롭게 섭취할 수 있지만 칼로리가 증가하므로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콩류, 국수 빵등 적당한 양을 정해서 먹도록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과일과 채소 섭취 방법

고지혈즈응ㄹ 에방하기 ㅟ해서는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하므로 권장하는 양을 먹도록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저지방 유제품 섭취 방법

고지혈증 에방을 위해서는 같은 유제품이더라도 저지방 제품을 선택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육류와 생선 섭취 방법

고지혈증을 에방 하기 위해서는 조리하기 전에 지방을 제거하여 살코기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베이컨이나 소시지, 핫도그, 햄 등은 포화지방과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되도록 먹지 않습니다. 간이나 콩팥, 염통도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지혈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 칠면조, 오리 등의 가금류는 껍질이나 껍질 아래의 지방층을 제거한 후 먹도록 합니다.

생선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포화지방이 적고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도 좋습니다. 조개류는 콜레스테롤이 종류에 따라 포함되어 있는 양이 다르므로 가려서 먹도록 합니다. 오징어나 새우는 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돼 있어서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 고지혈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지방과 기름 섭치 방법

고지혈증을 예방 하기 위해서는 버터나 돼지기름 등의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빵이나 과자, 팝콘, 커피에 넣어먹는 프림과 생크림 등을 만들 때 사용되는 코코넛 기름이나 야자유(팜유) 등은 식물성 기름으로 콜레스테롤은 없지만 포화지방이 많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카놀라유, 옥수수기름,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콩기름 등은 조리할 때 하루 6~8 작은 찻술 정도만 사용합니다. 쇼트닝이나 마가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달걀 섭취 방법

고지혈증의 에방을 위해서,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하루 300mg 미만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일주일에 계란 4개, 하루 200mg 미만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일주일에 2개만 사용합니다. 계란 노른자는 케이크이나 빵, 과자, 마요네즈 등의 가공식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필요한  영양표시제도를 잘 알고 사용하기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눈에 뚜렷하게 보이는 육류의 기름이나 달걀노른자뿐만 아니라, 가공 식품에 원료로 첨가되어 우리 눈에 그 존재가 바로 보이지 않는 경우까지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라면이나 과자, 빵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제품의 겉면에 적혀있는 영양소 구성표를 살펴보고, 먹을 것을 고르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가공식품의 포장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통기한이나 원산지, 원재료 등에 관한 정보 외에도 중요한 정보가 많이 있는데, 그중의 한 가지가 영양표시입니다. 영양표시는 제품 속에 어떠한 영양성분들이 얼마만큼 들어있는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영양표시는 주로 제품의 뒷면에 표로 나타내거나 따로 표시되어 있는데, 열량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 이렇게 5 가지 영양소의 함량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 영양소 기준치)이 적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영양소 기준치입니다. 영양소 기준치란,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각 영양소들의 권장량을 정해놓은 값인데, % 영양소 기준치는 바로 이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것만 보아도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를 얼마만큼 먹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양표시에 지방 10g(12%)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이 제품을 다 먹을 경우, 하루에 섭취해야 할 지방의 12%를 먹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생활습관 개선 식사를 실천하려면 당연히 포화지방이 적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오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 오이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오이가 가진 식이섬유는 장내 음식 찌꺼기를 쉽게 배출하도록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또한 말론산프로파놀이란 성분에 의하여 체내에 들어온 당 성분을 지방으로 전환 흡수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서 오이는 고지혈증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비지

두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비지는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켜줍니다.

이로 인해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원활하게 몸속으로 배출되게 되어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녹두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녹두입니다.

관상동맥 질환 치료와 예방에 특효인 녹두는 고지혈증 환자와 당뇨 환자에게 가장 먼저 추천되는 음식으로 혈중 지방 농도를 낮춰주어 고지혈증을 예방해주고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양배추

네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콜레스트롤 합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에 함유 된 비타민U로 인해서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줌으로서 몸속에 남는 찌꺼기성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  사과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사과가 다섯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입니다.사과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의 원일인 동맥벽 약화를 방지해주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표고버섯

여섯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표고버섯입니다.필수 아미노산이 가득 들어있는 표고버섯은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 식품으로 혈중 지방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닌 음식입니다. 또한 항암 효과도 뛰어나고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강황

일곱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강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찾추는 데 특효인 음식입니다.강황 속 커큐민 성분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포화지방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오메가3 (등푸른 생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여덟번째는 오메가3입니다.오메가3는 혈행개선을 위한 성분으로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압을 관리해주는 좋은 성분입니다.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고지혈증을 완화 예방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메가3가 많은 음식은 등푸른 생선이 대표적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양파

아홉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양파는 몸속 독소 제거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특히나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녹여주고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해주어 고지혈증 예방 치료에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 음식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  (음식) /  견과류

열번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입니다.평상시 견과류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혈관 건강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견과류는 불포하지방산의 대표 음식이기때문에 지방과 혈당 관리에 큰 역할을 해주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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