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이 버섯 효능

Health Care

by 선한이웃moonsaem 2021. 1. 13. 23:33

본문

소나무류 수목의 뿌리에 외생균근을 만드는 버섯으로 다년생 버섯으로 여름과 가을송이가 있으나 우리나라 95% 이상이 가을송이라고 합니다. 가을 깊은 산에서 피어나는 송이 버섯은 향과 질감이 뛰어나 생이나 구이로 먹는 방법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송이 버섯은  등급이 나눠지는 버섯으로 요즘엔 송이 지리적 표시제 등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송이 버섯은 등급별로 송이가 나뉘는데, 길이 8cm 이상, 굵기 4cm 이상, 갓이 피지 않고, 줄기가 곧은 것이 1등으로 상품으로 본다고 합니다

 

 

송이버섯은 비타민 D와 향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을 줄여 성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채취가 어렵고 기후에 민감해 희소가치가 높은 만큼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갓이 피지 않아 갓둘레가 자루보다 약간 굵고 은백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송이 버섯의 갓이 두껍고 단단하며 향이 진하고, 자루 길이가 짧은 것이 좋다. 송이 버섯을 씻을 때도 짧은 시간 내에 씻어 건져야 하며 오랫동안 물에 담가두거나 껍질을 벗겨 놓으면 향기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은 송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송이 버섯의 효능

 

송이버섯 효능 /  손발 시림 방지

송이 버섯은 손발 시림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송이버섯은 위와 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기운의 순환을 촉진해주어 손발이 저리고 힘이 없거나 허리나 무릎이 시릴때 먹으면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송이 버섯의 효능/  혈액순환, 동맥경화, 심장병

송이 버섯은 혈약 순환이나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송이 버섯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에 달라붙어 함께 배성시키기 때문에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이는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을 예방하는 효능을 냅니다.

 

 

 

송이 버섯의 효능 / 편도선, 유선염, 탈하증, 식용증진

송이버섯의 단백질과 비타민은 풍부하여 편도선, 유선염, 탈하증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위와 장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설사를 멎게 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손발이 저리고 힘이 없거나 무픕이 시릴 때 효능이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송이 버섯의 효능 / 소화를 도와 비만개선

송이 버섯은 소화를 촉진하고 비만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송이버섯은 전분과 단백질의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송이버섯을 곁들인 음식은 소화가 잘 되므로 몸에 열이 많거나 비만인 사람에게 매우 효능이 좋습니다.

 

 

 

송이 버섯의 효능 / 항암효능

송이 버섯은 항암의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송이버섯에는 암세포를 죽이는 단독 단백질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식품에 들어있는 다당류에는 몇가지 항암 성분이 있다고 이미 알려져있지만 단독 단백질이 발견된 것은 송이버섯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송이 버섯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송이 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의 송이버섯 효능 8가지

 

송이 버섯 효능 /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위장 건강에 효능이 좋음

송이 버섯 효능 / 송이버섯의 단백질은 편도선염, 유선염 등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음

송이 버섯 효능 /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지방산의 85% 정도로 다른 식품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송이 버섯 효능 / 무기질 함량이 다른 버섯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송이 버섯 효능 / 본초강목에서는 송이버섯을 가리켜 소변이 탁한 것을 치료하며 순산을 하도록 만드는데 효능이 있음

송이 버섯 효능 / 산후복통이나 산후의 혈기부족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좋음

송이 버섯 효능 / 셀라제, 벤드라제 등의 섬유분해효소가 있어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음

송이 버섯 효능 /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효능이 좋음

 

 

 

송이버섯 보관법

 

송이 버섯을 . 비싸게 주고 구입했는데 보관 잘못해서 버리면 아깝습니다. 송이버섯은 햇빛이 비치지 않고 적절하고 습도를 유지해서 보관을 해야합니다.그리고 송이 버섯을 . 냉장보관을 할 때는 5~7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송이 냉동보관할때는 창호지나 은박지, 신문지로 송이버섯을 하나하나 싸서 영하 20도 이하로 급냉 시킨 후 냉동시킨 송이버섯은 지퍼팩에 밀봉해서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했던 송이버섯을 다시 드실때는 찬물에 소금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 다음 송이버섯을 5분가량 담그시면 적당히 해동도 되고 송이의 향도 그대로 살릴수 있어서 맛있는 송이 버섯을 드실 수 있다고 하니 송이 버섯보관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송이버섯 고르는법, 손질 법

 

좋은 송이버섯 고르는 방법은, 송이 버섯의 갓이 피지 않은 송이버섯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갓이 피면 질기고 향이 떨어져서 상품가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자루보다 갓이 약간 굵고 은백색이 뚜렷하며 갓이 두껍고 단단하며 자루가 짧은 것이 좋은 송이버섯이라고 합니다. 손질방법도 간단합니다. 구입한 송이버섯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잠깐 씻어내면 끝입니다. 물에 오래 담궈두게 되면 송이버섯 특유의 향이 사라지기때문에 짧은 시간에 씻어내는것이 송이버섯의 향을 살리는 방법입니다.


 

 

 

 

'Health 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혈증 원인, 증상, 치료  (0) 2021.01.20
마카효능  (2) 2021.01.19
송이 버섯 효능  (0) 2021.01.13
치매와 파킨스병의차이, 치매 체크리스트  (2) 2021.01.07
고혈압에 좋은 식품  (0) 2021.01.07
아토피증상, 치료법  (0) 2021.01.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